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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3 사전계약 5500대 돌파...“가성비·온라인 판매 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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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4, 2020, 10:03:42

절반 가까운 고객이 2030세대..온라인 사전계약 비중 21.3% 달해
대부분 1.3 터보엔진에 최상위 트림 선택..“車시장 게임체인저 기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르노삼성자동차의 신차 ‘XM3’가 사전계약 12일 만에 계약대수 5500대를 돌파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출시한 기아차 셀토스의 사전계약 성적을 넘어서는 수치인데요. 르노삼성은 온라인 청약을 업계 최초로 도입해 젊은 고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4일 르노삼성이 집계한 XM3의 사전계약 현황을 살펴보면, 트렌드에 민감한 2030 세대가 43%나 차지했습니다. XM3의 개성적인 디자인과 새로운 1.3ℓ 터보엔진, 합리적인 가격(최저 1719만 원) 등이 주요 고객층인 젊은 세대에 통했다는 게 르노삼성의 판단입니다.

 

특히 XM3가 기대 이상의 사전계약 성적을 기록한 건 ‘온라인 구매’ 덕분이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르노삼성은 국내 완성차 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온라인 청약 채널을 구축하고 있는데요. 코로나 19로 매장 방문을 꺼리는 상황 속에서 XM3의 온라인 사전계약 비중은 21.3%에 달했습니다.

 

 

XM3는 1.6 가솔린 엔진과 1.3 가솔린 터보엔진으로 나뉘어 판매되는데요. 르노삼성의 의도대로 1.3 터보모델이 전체 계약 중 85.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르노와 메르세데스-벤츠가 공동 개발한 이 엔진(4기통 직분사 방식)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와 배기량이 비슷하지만 실린더 수는 1개가 더 많은데요. 복합연비는 13.7km/ℓ로 동급 최고수준입니다.

 

한국 시장 특성상 고급 사양에 대한 선택 비중도 높았습니다. 최고급 트림인 RE 시그니처를 선택한 고객이 71%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는데요. 그 다음 트림인 RE이 10.2%로 뒤를 이었습니다.

 

또 차체 색상은 흰색 계열의 ‘클라우드 펄’이 66%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클라우드 펄’은 XM3의 볼륨감 있는 차체 디자인을 가장 잘 나타내는 색상으로 꼽힙니다.

 

김태준 르노삼성 영업본부장은 “XM3가 단기간에 기대 이상의 사전계약 성과를 거둔 점은 이 차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가 그 만큼 크다는 사실을 입증한다”며 “2030세대의 많은 선택을 XM3는 국내 자동차 시장의 게임체인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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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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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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