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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 확산 우려로 기업들 재택근무 연장 ‘봇물’...“그만 잠잠해졌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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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2, 2020, 06:03:00

코로나 19 확진자 1일 기준 3500명 넘어..기업들, 재택근무 일주일 더 연장 결정
정부, 외출 자제하고 개인 위생수칙 강조..직장인들, 재택근무 연장에 반응 엇갈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코로나 19로 재택근무에 돌입한 직장인 A씨는 사무실로 출근을 고려 중입니다. 일주일 동안 회사 방침에 따라 재택근무를 했는데, 시간이 지나자 집중력도 저하되는 등 일의 효율성이 크게 떨어졌기 때문인데요. 일단 팀장에 “다음주는 사무실로 출근하겠다”고 보고했는데, 전 직원 재택근무 방침이 내려진 상황이어서 고민 중입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19 확진자가 하룻밤 사이 수 백명씩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의 재택근무 기한도 속속 연장되고 있습니다.

 

1일 기준 코로나 19 확진자가 3500명을 넘어섰는데요. 이른바 코로나 19 포비아가 전국을 강타하면서 정부가 위기대응을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높였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9일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해 국민의 협조가 필요하다”며 “재택근무와 연가를 적극 활용하고, 국민들은 개인위생수칙을 지키며 불필요한 외출을 삼가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코로나 19 감염 우려가 커지면서 2일 기업들의 재택근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당초 일주일 동안 재택근무를 계획한 기업들도 지난주 코로나 19가 잠잠해질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재택근무 기한을 한 주 더 연장한 것입니다.

 

대표적인 기업이 SK텔레콤입니다. SK텔레콤은 지난 28일 “사회 안전 확보와 코로나 확산 저지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재택근무 시행을 8일까지 연장한다”고 안내했습니다.

 

SK텔레콤은 지난주부터 재택근무에 돌입했는데요. 이번주에도 ▲클라우드 PC ‘마이데스크’ ▲협업 Tool ‘팀즈(Teams)’ ▲‘T 전화 그룹통화’ 등 당사 비대면 업무 솔루션을 활용해 정상 근무 예정입니다.

 

KT도 6일까지 재택근무를 이어갑니다. 사무실 출근이 꼭 필요한 인력을 제외한 나머지 직원들은 재택근무 예정입니다.

 

유통업계에서 가장 처음으로 전 직원 재택근무를 결정한 위메프도 기한을 일주일 더 연장했습니다. 티몬과 쿠팡, 11번가도 희망 구성원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진행 중이며, 근무 기한 연장도 고려 중입니다.

 

롯데그룹(롯데지주, 롯데홈쇼핑, 롯데제과, 롯데면세점)도 27일부터 재택 근무에 돌입했으며, 현대백화점그룹(백화점, 면세점, 홈쇼핑)도 2주 동안 재택근무를 결정했습니다.

 

삼성그룹, LG그룹, 현대자동차도 임산부 직원으로 2주간 재택 근무를 시행 중이며, 카카오와 네이버도 원격근무에 나섰습니다.

 

이런 가운데, 임직원 사이에서 재택근무 기한 연장 방침을 두고 의견이 다소 엇갈립니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을 보면 직원들은 코로나 19 감염 확산 우려가 커서 재택근무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상당수 올라왔습니다.

 

익명 게시판에는 “(재택근무 연장)빠른 의사결정을 해준 회사에 감사하다”거나 “아이 때문에 회사 출근이 걱정이었는데, 다행이다”는 등의 의견이 주를 이뤘습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재택근무 시간이 지날수록 일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우려도 나왔는데요.

 

특히 여러 개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직군의 경우 불가피하게 노트북으로 일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무엇보다 일하는 장소가 바뀌다보니, 사무실에서 일할 때보다 일의 집중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입니다.

 

일주일 동안 재택근무한 직장인 A씨는 “막상 재택근무를 해보니 네트워크 등 시스템은 원활해 어디서든 일이 가능하지만, 일의 능률과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느낀다”며 “다음주는 간헐적으로 사무실에 나가서 일하려고 보고했다”고 말했습니다.

 

복수의 직장인들은 “재택근무를 해도 일은 정상적으로 돌아가지만, 하루 빨리 코로나 19가 잠잠해져서 일상으로 돌아갔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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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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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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