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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혈연·지연·학연?...증권시장은 ‘코로나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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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2, 2020, 06:03:30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로나19가 갈수록 기승입니다. 확진자수도 3000명을 훌쩍 넘어섰습니다. 그래서일까, 증권시장에서도 ‘코로나19’는 핫키워드로 꼽힙니다. 너도나도 코로나19와 관련 있음을 어필하는 종목들이 넘쳐납니다.

 

지난주 동물 백신업체로 알려진 코미팜은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약 개발 성공 소식에 시장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관련 내용을 공시한 다음 날인 지난달 27일 이 회사 주가는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았습니다. 그 다음날에도 종가 기준 13.11%(1만 9850원) 올라 강세를 이어갔습니다.

 

코로나19 진단키트를 제작하는 업체들도 우후죽순 늘어났습니다. 심지어 시장에서는 ‘진단키트株’로 분류됩니다. 분자 진단시약 개발·제조·판매 업체로 알려진 씨젠은 진단키트를 개발해 통상 24시간이 소요되던 진단시간을 6시간 이내로 줄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현재는 하루 최대 8000건 정도의 검사를 소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회사도 키트를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에 공급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강세를 이어갔습니다.

 

최근에는 피씨엘이라는 업체가 콧물이나 가래를 키트에 넣으면 10분 내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간편진단키트를 개발했다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피씨엘 주가도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밖에 수젠텍, 랩지노믹스, 바이오니아 등 많은 업체들이 시장에서 코로나19 진단키트株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 뿐이 아닙니다. 많은 종목들이 백신, 마스크, 손소독제 등 코로나19와 관련이 있다면 테마주로 묶여 시장에서 큰 폭의 급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기존 사업과 연관성이 낮거나 실적이 부진한 상황에서 어떻게든 코로나19 테마주에 편승해보려는 기업들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종목들은 테마(재료)가 꺾이면 주가도 모두 제자리로 돌아가거나 그 이하로 떨어지곤 합니다.

 

이에 한국거래소와 금융당국도 투자자 보호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달부터 한국거래소는 코로나19 테마주 집중 모니터링에 들어가며, 투자자 피해가 우려되는 일부 종목에 대해 투자유의를 발동했습니다.

 

당시 투자유의가 발동된 종목은 총 16개인데요. 코스피시장에서는 진원생명과학, 모나리자, 깨끗한나라 등이 포함됐고 코스닥에서는 오공, 케이엠제약, 바디텍메드 등이 있습니다. 거래소는 이에 그치지 않고 코로나19 테마주 40여개 종목을 집중 관리하고 있습니다.

 

불섶으로 뛰어드는 불나방은 되지 말아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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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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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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