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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마케팅 경쟁 지양...신사업 분야 성장동력 확보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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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6, 2020, 17:02:12

4분기 콘퍼런스콜서 밝혀..B2B·AI 사업 집중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 증가에도 출혈 마케팅과 설비투자로 인해 저조한 영업이익을 기록한 KT가 마케팅 경쟁이 아닌 서비스 차별화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회사는 올해 연말까지 전체 가입자 삼 분의 일 수준까지 5G 가입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윤경근 KT 재무실장(CFO)은 6일 지난해 4분기 실적발표 이후 진행된 콘퍼런스콜(다자간 전화 회의)에서 “올해 5G 가입자 목표는 시장 경쟁상황과 단말 출시 시기를 따지면 핸셋(이동전화) 가입자 기준으로 25~30%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KT는 지난해 4분기 실적으로 매출 6조 1955억 원에 영업이익 1482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연간 매출은 24조 3420억 원, 영업이익은 1조 1510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8% 늘었지만 영업이익이 8.8% 감소했습니다.

 

 

이전 통신세대보다 상대적으로 고가인 5G 가입자가 늘었는데도 도리어 영업이익이 감소한 원인으로는 과도한 마케팅 비용이 지적됩니다. KT는 “통신사업에서 비용과 요금중심 경쟁을 지양하고 성장성과 수익성 개선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존 무선과 미디어 사업에서는 서비스 차별화로 경쟁하며 동시에 차세대 먹거리로 기대되는 기업간거래(B2B)와 인공지능(AI) 등 신사업 분야는 고객 가치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지난해 출시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즌’은 출시 2주만에 유료가입자 10만 명을 확보하며 순항 중입니다. 윤경근 CFO는 “미디어 전략의 기본 방향은 플랫폼 개인화와 지능화를 지향한다”며 “시즌은 개인화 수요를 맞출 것으로 생각하며 외부 업체와 제휴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5G 기반 B2B 사업은 올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KT는 협력 회사들과 사용 사례(유스케이스)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윤경근 CFO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으로 고객사 53개를 확보했다”며 “현대중공업과는 세계 최초 5G 조선소를 추진하고 있으며 삼성전자도 세계최초 5G 전용망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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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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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매도 재개 한달…수익 줄고 대차잔고 급증 종목만 노린다

공매도 재개 한달…수익 줄고 대차잔고 급증 종목만 노린다

2025.05.06 02:04: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기울어진 운동장 해소와 무차입 공매도 근절 위해 전면 금지됐던 공매도 거래가 다시 시작된지 한 달. 17개월간의 긴 제도 정비 끝에 다시 시작된 만큼 주식시장 전반에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공매도 폭풍이 지나간 자리에는 큰 낙폭이 남았고 그 여파도 상당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이러한 위험을 피하려면 수익성이 악화되고 대차잔고가 급증하는 종목에 대해 각별한 경계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공매도 거래가 재개된 3월31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코스피와 코스닥지수는 동반 상승했습니다. 코스피는 2481.12에서 2565.42포인트로 3.40% 올랐고 코스닥은 672.85에서 726.46포인트로 7.97% 뛰었습니다. 다만 이 기간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는 구간도 있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재개 첫날 각각 3.00%, 3.01% 빠진데 이어 지난달 7일에도 5.57%, 5.25% 하락하는 등 부침을 보였습니다. 이후 국내 증시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연초 이후 준수한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공매도가 지수나 업종보다는 개별 종목에 더 민감하게 반응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한투자증권에 따르면 코스피200 편입 종목 가운데 공매도 거래(3월31일~4월29일 기준)가 많았던 30개 종목을 추려본 결과 6개 종목을 제외한 24개 종목이 이 기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전체 거래대금 대비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이 가장 높은 종목인 SK이노베이션(39.4%) 주가는 20.7% 떨어졌습니다. 그 뒤를 이은 KG모빌리티(32.4%)는 14.1%, LG디스플레이(29.2%) 6.9%, S-Oil(28.2%) 9.1%, LG생활건강(27.7%) 3.8% 하락했습니다. 수급 측면에서 이들 종목은 공매도 거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외국인투자자 자금이 이탈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한달 간 외국인들은 SK이노베이션 주식을 1545억4900만원 규모로 순매도했고 동시에 KG모빌리티는 7억9600만원, LG디스플레이 328억7400만원, S-Oil 709억1600만원, LG생활건강 39억6300만원 씩 팔아치웠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들 종목 외에도 실적 가시성이 떨어지거나 공매도 선행지표로 인식되는 대차잔고가 빠르게 증가하는 종목들이 공매도 세력이 타깃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앞으로는 기초체력(펀더멘털)·수급 요인에 따른 선별적인 공매도 영향이 예상된다"며 "펀더멘털 측면에서는 최근 주당순이익(EPS) 추정치가 하향되는 동시에 대차잔고가 증가하는 업종(에너지·철강·IT가전)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개별 종목에서는 대차잔고가 빠르게 증가하는 종목들(한미반도체·엔켐·주성엔지니어링 등)과 더불어 선·현물 가격차 관점에서 현물이 고평가된 종목들(이녹스첨단소재·SOOP) 등은 공매도에 노출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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