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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로 쪼그라든 ‘MWC2020’…삼성·LG 신형폰 선공개도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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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5, 2020, 11:02:41

MWC, 후베이성 우한 지역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직격탄..LG전자, 참가 취소
삼성전자, 언팩서 미리 공개할 갤럭시 S20 전시..화웨이, 출장 인원 대폭 축소키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이진솔 기자ㅣ세계 최대 통신 박람회(MWC)가 중국 후베이성의 우한 지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국내외 참가업체들이 잇따라 전시회 참가를 취소하거나 행사를 축소하고 있습니다. 과거 박람회를 통해 신형 스마트폰을 처음 공개하는 것과 달리, 이번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스마트폰 선공개 기회도 날아간 셈입니다.

 

5일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에 따르면 오는 2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는 계획대로 진행됩니다.

 

MWC는 GSMA에서 주최하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입니다. 국내에선 LG전자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에서 매년 참가하고 있습니다.

 

GSMA는 지난 4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MWC바르셀로나는 모든 장소에서 계획대로 진행할 예정”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잠재적 영향을 검사했는데, 지금까지 영향은 미미하다”고 말했습니다.

 

GSMA 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이 적다고 판단하고 있지만, 국내 참가업체들의 분위기는 조금 다릅니다. 지난달 말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발생한 데 이어 한국, 미국, 유럽 등으로 확진자가 퍼지면서 국내 참가업체들의 고민이 시작됐습니다.

 

현재 감염 확진자가 전세계에서 2만명을 넘어서고, 최근 스페인에서도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전염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 LG전자, MWC 참가 취소..삼성은 언팩서 공개한 제품 전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확산되자 LG전자는 MWC 참가를 전격 취소하고 이미 예정된 글로벌 이동통신사들과 미팅만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때문에 이번 MWC는 삼성과 LG의 신형 스마트폰 첫 공개 의미가 사라졌습니다.

 

그 동안 LG전자는 삼성전자와 함께 MWC에서 국내 기업 중 가장 큰 규모로 전시관을 꾸려왔습니다. MWC 준비 인원은 매년 200~300명 규모로, 부스 운영 비용만 수 십억원에 달합니다.

 

당초 LG전자는 MWC에서 주력 스마트폰 신제품 ‘V60’과 ‘G9’을 처음으로 공개할 예정이었는데요. V60은 모듈형 화면인 ‘듀얼 스크린’을 지원하는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입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언제 소강할지는 알 수 없지만 참가자 안전이 확보되는대로 공개 행사를 열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MWC 참가는 예정대로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다만, 오는 11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갤럭시 S20 언팩(Unpacked) 행사를 통해 신형 스마트폰을 처음으로 공개할 예정이어서 MWC에는 참가 의의만 있는 셈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자체 행사인 언팩을 통해 신제품이 공개될 예정이어서 MWC 행사 규모는 그다지 크지 않다”면서 “코로나바이러스로 출장 참가 규모나 방식에 대해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다”고 말했습니다.

 

이밖에 SK텔레콤은 MWC 현지에서 진행 예정이었던 박정호 사장 간담회 등 주요 행사를 취소했습니다. KT와 LG유플러스도 현재 MWC 출장 인원을 줄이거나 행사 규모 축소를 고민 중입니다.

 

◇ MWC 큰 손 화웨이, 계획대로 참가..출장 인원은 축소

 

MWC의 최대 스폰서인 화웨이는 기존대로 전시회 참가는 강행하지만 침체된 분위기입니다. 화웨이, TCL, 샤오미 등 중국업체들이 대거 출동하면서 MWC의 중국인 참관객 비중이 상당히 높은데요. 지난해 참관객 11만 명 중 중국인 비율이 27%로 집계됐습니다.

 

화웨이는 직원 중 후베이성 출신이거나 인근 우한 지역에서 근무하는 경우 이번 MWC 출장에서 제외키로 했습니다. 본사에서 참가 인력도 최소화하기로 결정했는데요.

 

또 MWC 출장자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2주 전에 도착해 코로나바이러스 증상 여부를 확인한다는 방침입니다. 외신 등에서는 이번 MWC에서 화웨이의 신형 스마트폰인 메이트 Xs를 전시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화웨이 중국 본사는 메이트 Xs 전시 여부를 논의 중입니다.

 

한국화웨이 관계자는 “MWC 참가는 계획대로 이어가지만 바이러스 감염 발생지와 관련된 출장자는 제외하고, 2주 전에 미리 떠나 증상을 확인한 직원들만 참가한다”면서 “이번주 말이나 다음주 초에 참가 직원들이 스페인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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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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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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