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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작년 영업익 2조 7127억...전년比 87%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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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31, 2020, 08:01:42

지난해 연간 매출 26조 9907억..4분기 매출 6조 9271억·영업익 2360억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글로벌 반도체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SK하이닉스가 1년만에 87% 감소한 실적을 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매출 26조 9907억 원과 영업이익 2조 7127억 원을 달성했다고 31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3%, 87% 줄어든 수치입니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시장 변동에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투자와 생산량을 조정하는 등 경영 효율화에 나섰으나 글로벌 무역 갈등으로 세계 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됐다”며 “이에 더해 고객들의 재고 증가와 보수적인 구매 정책으로 수요 둔화와 가격 하락이 이어져 경영실적은 전년 대비 감소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6조 9271억 원, 236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30.3%, 영업이익은 94.7%로 급감했습니다. 전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50% 감소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4분기는 달러화 약세 전환에도 불구하고 수요 회복에 적극 대응한 결과 매출은 전 분기 대비 소폭 상승했다”며 “하지만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비중을 확대한 제품군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낮았고, 신규 공정 전환에 따른 초기 원가 부담 등으로 영업이익이 50% 감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제품별로는 D램 출하량이 전분기 대비 8% 증가했고, 평균판매가격은 7% 하락했습니다. 낸드플래시는 출하량이 10% 증가했고, 평균판매가격은 전 분기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 서버·5G폰으로 D램 수요 반등..낸드는 고용량 솔루션 판매 확대

 

SK하이닉스는 “서버 D램 수요 회복,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 확산에 따른 판매량 증가로 전형적인 상저하고 흐름을 보일 것”이라며 “낸드플래시 시장 역시 PC와 데이터센터향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수요가 증가하는 한편 고용량화 추세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D램은 10나노급 2세대 제품(1y나노) 비중을 확대하고, 시장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는 LPDDR5 시장을 공략할 계획입니다. 또한 차세대 제품인 10나노급 3세대 제품(1z나노)도 연내 본격 양산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낸드 플래시는 96단 제품과 SSD향 매출 비중을 늘리겠다는 방침입니다. 128단 제품도 연내에 양산을 시작하고 고용량 솔루션 시장으로 판매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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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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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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