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부진한 판매로 울상짓던 기아차...‘환율’이 살렸다

URL복사

Wednesday, January 22, 2020, 17:01:42

작년 총 277만여대 그쳐 내수·수출 동반부진..영업익은 73.6% ‘껑충’
환율 상승 및 통상임금 충당금 환입 효과..“올해 판매 목표 296만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지지부진한 판매 실적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70% 이상 증가하면서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됐는데요. 환율 상승과 통상임금 환입 효과, 텔루라이드·셀토스 등 이윤이 높은 신차 출시 등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기아차는 22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19년 연간 경영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기아차는 지난해 총 매출 58조 1460억원, 영업이익 2조 97억원을 벌어들였는데요. 전년과 비교하면 각각 7.3%, 73.6%씩 크게 증가한 성적입니다.

 

반면, 기아차의 지난해 판매 실적은 오히려 뒷걸음질쳤는데요. 글로벌 시장에서 총 277만 2076대 판매하는 데 그친 기아차는 전년 대비 1.4% 감소한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한 지붕인 현대차는 해외 시장에서만 부진했지만, 기아차는 내수와 수출 모두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기아차의 지난해 내수·해외 판매 실적은 각각 52만 205대, 225만 1871대였는데요. 전년과 비교하면 각각 2.2%, 1.3%씩 줄어들었습니다.

 

지난해 4분기만 놓고 보면 기아차의 해외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3.1% 감소했는데요. K5·K7·셀토스 등 신차가 연달아 출시된 내수 시장에서만 6% 가까이 성장했습니다.

 

이처럼 판매량은 정체돼 있는데 수익성은 왜 큰 폭으로 개선된 걸까. 답은 환율과 통상임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 원달러 환율은 미·중 무역전쟁의 영향을 받아 꾸준히 올랐는데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던 환율은 지난해 9월 1200원을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원화 가치가 내려갈수록 기아차와 같은 수출기업들은 환차익을 얻을 수 있는데요. 실제로 기아차의 지난해 수출 비중은 무려 81.2%에 달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부진한 판매를 이어갔지만, 환율 상승에 따른 이익이 상당했다는 이야기입니다.

 

또, 통상임금 환입으로 인한 매출원가 감소도 수익성 개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기아차의 2018년 3분기 영업손실은 무려 4270억 원에 달했는데요. 8월 말 통상임금 소송 1심에서 패소하면서 소급 지급해야 할 급여 1조 원 등을 손실 예상 비용으로 집어넣었기 때문입니다. 기아차가 분기 적자를 기록한 건 10년 만의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너무 많은 충당금을 설정했기 때문에 남는 금액을 다시 이익으로 넣어주게 됐는데요. 이 때문에 지난해 1분기엔 전년 동기 대비 94.4% 증가한 594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통상임금 소송 충당금 환입’ 효과를 제대로 본 셈입니다.

 

 

이와 더불어 셀토스·텔루라이드 등 SUV 신차들이 대거 출시된 것도 수익성 개선의 요인입니다. 일반적으로 SUV 모델은 세단보다 약 200만~300만 원 가량 비싼 편인데요. 판매량 자체는 줄었지만 대당 이윤을 크게 끌어올리게 된 겁니다. 덕분에 영업이익률도 전년 대비 1.4%p 증가한 3.5%로 크게 올랐습니다.

 

기아차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시장에 투입된 대형 SUV 텔루라이드는 5만 8604대나 팔려나갔습니다. 약 4000만 원 중반대의 텔루라이드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기아차의 수익성 강화에 큰 보탬이 된 셈입니다.

 

기아차는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되는 텔루라이드의 연간 생산 물량을 기존 8만대에서 10만대로 확대할 계획인데요. 재고 부족 문제를 해결해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K5·신형 쏘렌토 등 신차도 잇따라 투입해 판매 회복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핵심 신차 출시가 집중적으로 이어지는 ‘골든 사이클’에 진입했다”며 “이들 신차를 앞세워 올해는 전년 대비 4.9% 증가한 296만대를 판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