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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뀌는 통신사 멤버십...포인트 제한 없앴지만 ‘알짜 혜택’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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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19, 2020, 17:01:19

멤버십 포인트 무제한 개편하며 우량 가입자 혜택 확대
영화·커피 무료 제공 등 사라져..제과점 할인 폭 축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이동통신사 멤버십 제도가 멤버십 포인트 할인을 무제한으로 늘리는 대신 혜택을 우량 가입자에게 집중시키는 방향으로 개편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일반 가입자에게 제공되던 ‘알짜’ 혜택은 줄어들었는데요. 이통사들은 “5세대(5G) 이동통신 투자와 마케팅에 들어간 비용 때문에 선택과 집중을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 멤버십 포인트 무제한 개편..우량 가입자에 혜택 집중

 

 

LG유플러스는 지난 9일부터 모든 등급에 멤버십 포인트를 무제한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최고 등급인 VVIP+를 신설했습니다. 납부액을 기준으로 포인트를 차등 지급해왔던 기존 방식을 바꾼 겁니다.

 

모바일로 한정했던 등급 산정 기준도 인터넷, 인터넷 전화, 인터넷TV(IPTV), 홈 사물인터넷(IoT) 등으로까지 확대했습니다. 묶음 상품을 포함해 자사 서비스 우량 가입자 대상으로 혜택을 강화한 셈입니다.

 

VVIP+와 VIP+ 등급을 받으려면 연간 납부액이 각각 200만 원, 100만 원을 넘어야 합니다. 이들은 ‘나만의 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멤버십과 별도로 월 1회, 연간 12회에 한해 쓸 수 있는 특별 혜택입니다. CGV, 메가박스 영화 무료 예매나 커피전문점 음료 무료 등을 제공합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8년 4월부터 무제한 포인트를 제공해왔습니다. 올해에는 최고 등급인 VIP 전용 ‘VIP Pick’ 제휴처가 기존 6개에서 9개로 늘었습니다. 11번가, 스타벅스 등이 추가됐습니다.

 

◇ 기간한정 ‘단발성’ 혜택 늘어..구독형 멤버십 출시

 

SK텔레콤은 올해 멤버십 T데이를 강화했습니다. 이는 등급과 상관없이 매월 정해진 기간에 특정 제휴처 할인을 제공하는 혜택입니다. 매달 첫째 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과 매주 수요일에 정해진 제휴처에서 할인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또한 지난달 월 9900원에 디지털 콘텐츠와 모바일, 온라인 쇼핑 혜택을 주는 구독형 멤버십 ‘올프라임’을 선보였습니다. 웨이브, 플로, 원스토어 북스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정작 인기 있는 ‘알짜’ 혜택은 줄어

 

SK텔레콤은 음원 서비스 플로(FLO) 무료듣기 횟수를 축소했습니다. 또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옥수수가 웨이브(wavve)로 바뀌면서 유료 콘텐츠 50% 할인 혜택도 사라졌습니다. 실버 등급 이상일 때 제공되던 뚜레쥬르 1000원당 150원 할인 혜택은 지난해 5월부터 할인액이 50원으로 줄었습니다.

 

KT는 파리바게뜨와 파리크라상에서 골드 회원 이상일 때 1000원당 100원 씩 할인해주다 지난해 9월부터 이를 50원으로 줄였습니다. 일주일 1회 제공되는 스타벅스 무료 사이즈업도 월 1회로 축소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티머니 3000원 무료 충전 서비스와 월 1회 롯데시네마 무료 예매 혜택을 종료했습니다. 또한 지난해 7월부터 주1회 스타벅스 사이즈업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파리바게뜨에서 1000원당 100원 할인을 50원으로 줄였습니다.

 

한 통신사 관계자는 “커피전문점이나 영화관처럼 고객에게 인기가 많은 멤버십 혜택은 대체로 통신사들이 비용을 감수하고 제휴하는 경우가 많다”며 “최근 들어 마케팅과 망 투자에 비용이 쏠리면서 혜택을 특정 가입자나 기간한정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바꾸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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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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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투·동양·ABL 품은 우리금융 시너지 극대화 어떻게…이책에 담긴 인사이트는?

우투·동양·ABL 품은 우리금융 시너지 극대화 어떻게…이책에 담긴 인사이트는?

2025.06.18 23:23:0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 자회사이자 싱크탱크를 자임하는 우리금융경영연구소(소장 박정훈)가 이웃나라 일본의 경제 전반을 심층분석한 도서 '일본 경제 대전환'을 18일 출간했습니다. 저출생·고령화라는 사회문제를 먼저 경험하고 극복해가는 일본을 통해 한국 경제가 직면한 구조적 과제와 도전에 대해 돌파구를 모색한다는 게 공식적인 취지입니다. 주목되는 건 시점과 상황입니다. 지난해 8월 우리금융은 '우리투자증권'을 자회사로 품으며 공식출범시켰고, 동양생명·ABL생명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도 이때 체결해 조만간 자회사 편입까지 앞두고 있습니다. '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라는 오랜 숙제를 풀며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한 우리금융으로선 간판 자회사 우리은행을 중심으로 증권-보험-카드로 이어지는 새로운 시너지 창출구조를 구축하는 게 당면과제로 지목됩니다. 거칠게 요약하자면 그룹 이익 다변화, 시너지 성과 극대화, 미래성장분야 집중육성을 내세운 우리금융이 10년만에 새식구를 맞이하는 '특단의 사정변경' 국면에서 펴낸 일본 경제 대전환은 앞으로 우리금융이 나아갈 방향을 예측해 볼 수 있는 이정표인 동시에 중장기 성장전략을 가늠하는 시금석으로도 받아들여지는 것입니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를 이끌고 있는 금융위원회 고위관료 출신 박정훈(행정고시 35회) 소장이 이날 일본 경제 대전환 출판기념으로 '일본 경제 연구를 통한 저출생, 고령화, 기후위기 등 한국 경제와 금융이 직면한 위기해법'을 주제로 열린 간담회에 직접 나선 것도 이같은 추론에 무게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일본 경제 대전환은 2부 7장 302쪽 분량입니다. 1부 '노인의 나라, 그들이 사는 법'에서는 고령화가 바꾼 자산관리 패러다임, 꿈틀대는 일본경제, 인구변화가 부른 기업문화 혁신을 주제로 인구변화에 따른 자산관리 및 기업문화 변화, 일본 경제 부활의 동인을 살펴봅니다.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은 노후빈곤, 부의 고령화, 경제활력 저하 등 문제를 겪었고 정부와 금융권은 생애주기별 자산관리, 주택 자산 활용, 고령친화산업, 간병·치매 보험, 대상속 시대 세대간 자산이전을 위한 신탁으로 대응했습니다. 일본 사적연금상품으로 경제활동기 노후대비 상품인 'iDeCo'가 대표적입니다. 이 책은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을 거쳐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나 회복국면에 진입하고 있는 배경으로 대규모 금융완화, 적극적 재정정책, 획기적 성장전략을 중심으로 한 '아베노믹스'도 분석합니다. 2부는 '달라진 일본, 멈춰선 한국' 입니다. 일본 경제의 핏줄-금융회사의 화려한 부활, 장기불황을 넘는 기업금융의 힘, 일본이 던진 새 어젠다 전환금융, 메가뱅크의 디지털 반격을 다루고 있습니다. 글로벌 사업 확대를 통해 부활에 성공한 일본 메가뱅크, 투자중심으로 탈바꿈한 부동산 시장, 전환금융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일본의 움직임을 조명합니다. 이 책은 일본 3대 금융그룹(MUFG·SMFG·미즈호)이 해외사업 확장으로 장기불황과 저성장을 극복하고 부활한 과정을 소개합니다. 이들 그룹은 해외에서 총영업이익이 2006년 대비 2023년 무려 5배 급증하며 전체 총영업이익 중 해외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15%에서 50%로 급격히 커져 재기에 성공했습니다. 이와 함께 일본은 상업용부동산 시장이 주거용의 2.7배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일본 상업용부동산 시장이 팽창하면서 관련 대출총액이 증가했지만 부채의존도는 낮다는 게 특징입니다. 책은 일본 부동산금융 생태계(J-리츠(Reits)·디벨로퍼)의 자기자본 확대전략, 도쿄 도심 재개발 성공사례를 통해 한국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생(PF) 시장의 개선방향과 프로젝트 리츠 도입 가능성을 조명합니다. 박정훈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소장은 이날 "일본 경제 대전환은 단순한 일본 사례 나열이 아니라 경제주체 모두가 함께 고민해야 할 해답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라며 "책이 한국 경제와 금융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적 논의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우리금융그룹 씽크탱크로서 적시성있는 금융 인사이트를 지속적으로 제시해 고객과 시장에 도움되고 우리나라 금융업 발전에도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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