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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베트남 다음은 캄보디아...새 격전지 진출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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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3, 2020, 06:01:00

연 7%대 높은 성장률·낮은 진입장벽에 적극 공략
일본·중국 은행과 경쟁 치열..소액대출 확대 초점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은행권이 신남방 정책으로 베트남에 이어 캄보디아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1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6월 말 기준 캄보디아에서 운영 중인 국내 은행 점포는 모두 10개로 증권사(1개), 여전사(4개)보다 많습니다. 산업 인프라가 미미한데다 금융 관련 수요가 지속 증가하면서 은행이 보다 적극 진출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실제로 캄보디아는 소규모 자영업자가 대다수인 1600만명의 인구를 바탕으로 연 7%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캄보디아는 소상공인 중심의 대출수요가 많고 집단대출이 주류를 이루면서 연체율이 0.5% 미만으로 낮아 성장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KB국민은행은 지난달 캄보디아 최대 소액대출금융회사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 지분 70%를 인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인수가는 7020억원입니다.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의 2018년 기준 소액대출 시장점유율은 41.4%로 캄보디아 내 177개 영업망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 지난해 당기순이익 907억원과 29.4%에 이르는 높은 ROE를 기록, 견조한 수익성을 보였습니다.

 

국민은행은 이번 인수를 통해 신남방 진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국민은행은 캄보디아에 은행 법인을 설립해 현재 6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지 고객을 대상으로 10여 년간 축적한 영업 경험과 Liiv캄보디아 디지털뱅크 추진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시장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캄보디아에 지난 2007년 10월 신한크메르은행을 설립, 국내 은행 중 가장 먼저 현지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지난해 본점을 프놈펜 중심 상업지역으로 옮기고 사명을 신한캄보디아은행으로 변경, 적극적인 리테일 네트워크 구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캄보디아의 엠블과 손 잡고 전자 지갑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엠블은 캄보디아에서 차량 호출 서비스 ‘타다’를 운영하고 있는데, 타다를 이용하면 신한은행이 운용하는 전자지갑에서 결제됩니다.

 

신한은행과 엠블은 이후에도 운전자와 탑승자의 차량, 거래, 운행, 위치 정보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오토론, 소액신용대출 상품 등 맞춤형 금융 상품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우리은행도 캄보디아 영토 공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2014년 소액여신전문금융사 말리스(현 우리파이낸스캄보디아)를 인수한데 이어 지난해 저축은행인 비전펀드 캄보디아(현 WB파이낸스)를 인수했습니다.

 

지난해 6월엔 이 두 업체를 합병하기로 결정해 본인가 획득만 남은 상태입니다. 우리파이낸스캄보디아와 WB파이낸스의 지난해 3월 말 기준 자산 규모는 각 9180만달러, 2억 7200만달러로 정식 출범하면 시장점유율 5위 안에 드는 대형 저축은행으로 올라서게 됩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캄보디아는 외국계 금융자본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 일본과 중국 업체들도 적극 진출해 경쟁이 치열하다”며 “철저한 사전 시장 조사와 신용·기업대출 확대 방안을 모색해 매출 규모를 키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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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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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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