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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은행 가계대출 전월比 7.2조 늘어...12월 중 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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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0, 2020, 16:01:33

주택 구입 자금 수요 증가에 은행 주담대 5조6000억↑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지난달 은행 가계대출이 전월 대비 7조 2000억원 늘어나며 역대 12월 기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서울 집값 상승 등 부동산시장이 들썩이면서 주택 매매를 위한 자금 수요가 지속됐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10일 한국은행의 '2019년 12월 중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주택담보대출과 기타대출을 모두 합한 은행권 가계대출(정책모기지론 포함)은 888조 3000억원으로 전달 보다 7조 2000억원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8월(7조 4000억원), 10월(7조 2000억원)에 이어 7조원 대의 증가세를 나타낸 것입니다. 역대 12월 중 가장 증가폭이 컸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늘어난 은행 가계대출 규모는 60조 7000억원으로 1년 전(60조 8000억원)과는 비슷했으나 대출규제가 본격화된 2017년(58조9000억원)보다는 많았습니다. 가계대출 증가세는 주택담보대출이 견인하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지난해 12월 5조 6000억원 늘어 2016년 11월(6조 1000억원) 이후 3년 1개월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12월 중에서는 2015년(6조 2000억원) 이후 가장 많았습니다. 연중 증가 규모도 45조 6000억원로 2016년(55조8000억원) 이후 3년 만에 가장 컸습니다.

 

안심전환대출 시행에 따른 비은행 대환분 9000억원을 제외할 경우 12월 가계대출 증가 규모는 6조 3000억원으로 2015년 12월(6조 9000억원) 이후 4년 만에 최대치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2월이 아닌 일반 월별 기준으로도 2016년 8월(6조 1000억원) 이후 3년 4개월 만에 가장 큰 증가 폭입니다.

 

부동산 대출 수요 영향으로 주택담보대출뿐 아니라 일반신용대출 등이 포함된 은행권 기타대출도 지난달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증가폭(1조 6000억원)이 12월 기준으로 2006년(1조 7000억원) 이후 최대였습니다. 주택대출 규제로 담보대출이 어려워지자 주택구매자들이 일반신용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대출을 받아 주택구매자금에 보탠 영향으로 한은은 분석했습니다.

 

반면 지난달 은행권 기업대출은 계절적 요인으로 6조 2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연말 재무비율 관리를 위해 일반적으로 기업은 12월 중 부채를 상환하고, 은행은 부실 대출채권을 상각 처리하거나 매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은 관계자는 “전세자금 수요 지속, 서울 아파트 매매량 증가 등의 영향으로 주택담보대출 규모가 큰 폭으로 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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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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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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