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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중국 주요 업체 불참에도...TCL·바이톤 등 주목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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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9, 2020, 10:01:07

올해 참가 업체 1000여 개로 줄어..화웨이는 부스 대폭 축소
5G 스마트폰 공개한 TCL·전기차 양산 시작한 바이톤에 눈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지난 7일(현지 시각) 개막한 소비자가전전시회(CES) 2020은 알리바바와 텐센트 등 중국 주요 정보기술(IT) 업체가 불참하면서 예년에 비해 볼거리가 줄어든 모습입니다. 다만 이들의 빈자리에도 TCL과 바이톤(Byton) 등이 신제품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습니다.

 

8일 CES를 주관하는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에 따르면 올해 행사에 참여한 4500여 기업 중 1000개가 조금 넘는 기업이 중국 회사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약 30%가 중국 업체였던 재작년이나 약 1500여 중국 회사가 참가했던 지난해에 비해 줄어든 규모입니다.

 

특히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바바그룹과 스마트폰을 포함해 다양한 가전제품을 제조하는 샤오미가 불참했습니다. 일일 활성 이용자 수 2억 5000만 명을 보유한 인기 앱 ‘틱톡’을 운영하는 바이트댄스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스마트폰 제조사 화웨이도 이번 행사에 전시 부스를 마련했지만, 규모를 대폭 축소했습니다. 신제품 발표 없이 폴더블폰 ‘메이트 X’와 함께 스마트홈 기기를 전시했습니다.

 

하지만 침체한 분위기에도 중국 TCL과 전기차 스타트업 바이톤(Byton)은 업계 관심을 끌었습니다. TV로 유명한 TCL은 CES 개막에 앞서 중저가 5세대(5G) 스마트폰 출시를 알렸습니다.

 

공개된 제품은 ‘TCL 10 Pro’, ‘TCL 10 L’, ‘TCL 10 5G’ 등 3종입니다. 올해 2분기에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시장에 출시됩니다. 신제품에는 미국 반도체 회사 퀄컴 프로세서가 탑재되는데요.

 

무역제재로 인해 화웨이나 오포 등 다른 중국 경쟁업체가 미국 시장과 공급망을 단절하는 추세와는 정반대 전략을 택한 셈입니다. TCL은 극심한 중국 내수 경쟁을 극복하기 위해 글로벌 선출시를 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바이톤은 자체 개발한 첫 양산형 전기차를 올해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SUV ‘엠-바이트’(M-Byte)는 차 안에서 각종 인포테인먼트를 실행할 수 있는 48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며 가격은 4만 5000달러입니다. 올해 중국에 최초로 출시한 뒤 북미와 유럽에 내보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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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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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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