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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박정호 SKT 사장 “삼성과 AI 초협력...사명 변경 고민, ‘텔레콤’ 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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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9, 2020, 09:01:58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0 기자간담회 열어..삼성 등 국내 대기업간 AI 협력 강조
NEW ICT 성장으로 사명 변경 추진..자회사 상장·인공지능·모빌리티 사업부 독립 계획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과 삼성전자가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기 위해 인공지능 분야 협력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고동진 삼성전자 IM 부문 사장이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0 행사 이후 만나 인공지능(AI) 관련 사업협력을 논의했습니다.

 

SK텔레콤은 회사가 NEW ICT 회사로 성장하면서 사명 변경 추진 계획도 밝혔습니다. 또 3개 자회사의 상장 계획과 함께 SK텔레콤 내 사업부에 속한 인공지능과 모빌리티도 독립 사업단으로 분리할 수 있다는 계획입니다.

 

박 사장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SK텔레콤도 누구(NUGU)서비스를 오래했고, 인공지능 관련 한국에서 경쟁자이지만
국내 잘하는 플레이어들(기업들)끼리 합치지 않으면 글로벌 기업에 내주고 우리가 유저(User)가 될 판이어서 (우리도) 초협력 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등 글로벌 기업과 인공지능을 경쟁하기 위해선 국내 기업의 각자도생보다는 협력 노선을 짜야한다는 의견인데요. 박 사장은 미국 4대 IT(구글, 아마존, 페북, 애플)기업이 인공지능 사업에서 협력을 시작한 점을 예로 들었습니다.

 

박 사장은 “이들 4개 회사는 어플리케이션단에 인공지능 공동협력을 많이 하고 있다”며 “삼성전자와도 협력하자는 것에 상당히 동의했고, 카카오와 지분투자하면서 인공지능 협력 분야 얘기도 있어 구체적으로 진행하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도 강화되고 있는데요. SK텔레콤은 작년부터 지난해부터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도이치텔레콤, 싱클레어 등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을 맺어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5G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고 5GX클러스터 ‘부스트 파크’ 등 5G Use Case를 선제적으로 제시해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번 CES에서도 아마존웹서비스(AWS) CEO 만나 5G MEC(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반 클라우드 사업 논의했습니다. 여기에 글로벌 전기차 기업 바이톤과 협력 결과를 곧 내놓습니다.

 

유영상 MNO 사업부장은 “바이톤이 우리 군산 공장에서 전기차를 내년부터 나올건데, 멋진 모습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전기차 안에 T맵, 플로(FLO), 웨이브(Wavve)와 누구(NUGU)같은 AI, 5G 등 전부 제휴해서 들어간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SK텔레콤의 지배구조개편 방안도 나왔습니다. 시장에서는 SK그룹의 지배구조개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SK텔레콤이 인적 분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는데요. 특히 11번가, SK브로드밴드, 티브로드 등 자회사 3사의 상장도 추진하다는 계획입니다. SK텔레콤 사내에서 향후 인공지능과 모빌리티 사업부도 별도로 독립시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박 사장은 “SK텔레콤 밑에 3개 사업자가 자회사 형태로 있는데, 상장하는 회사에는 지금 성과 보상 체제를 넘어서 준비하고 있다”며 “구성원들이 잘 이해되고 공감가면 어떤 곳에서 일하고 싶은지 결정될 거고, 빠르면 올해 말이 되고, 늦어도 2~3년안 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경우 SK텔레콤이 New ICT 회사로 성장하면서 사명을 ‘텔레콤’에서 다른 이름으로 바꿀 가능성도 있는데요. 박 사장은 “현재 SK텔레콤의 전체 매출 중 60% 통신 매출인데, 앞으로 통신 매출이 점차 내려갈거기 때문에 우리 회사 이름도 바꿔야 하는 시점에 와있다”며 “우리가 하는 일이 무엇이냐 생각했을 때 하이퍼 코넥터라는 내부적인 논의가 시작되는 변화의 길목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통신과 커뮤니케이션을 넘어서 초협력, SK하이퍼커넥터(Hyper Connector)이런 식으로 얘기가 나왔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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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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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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