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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박정호 SKT 사장 “삼성과 AI 초협력...사명 변경 고민, ‘텔레콤’ 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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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9, 2020, 09:01:58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0 기자간담회 열어..삼성 등 국내 대기업간 AI 협력 강조
NEW ICT 성장으로 사명 변경 추진..자회사 상장·인공지능·모빌리티 사업부 독립 계획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과 삼성전자가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기 위해 인공지능 분야 협력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고동진 삼성전자 IM 부문 사장이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0 행사 이후 만나 인공지능(AI) 관련 사업협력을 논의했습니다.

 

SK텔레콤은 회사가 NEW ICT 회사로 성장하면서 사명 변경 추진 계획도 밝혔습니다. 또 3개 자회사의 상장 계획과 함께 SK텔레콤 내 사업부에 속한 인공지능과 모빌리티도 독립 사업단으로 분리할 수 있다는 계획입니다.

 

박 사장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SK텔레콤도 누구(NUGU)서비스를 오래했고, 인공지능 관련 한국에서 경쟁자이지만
국내 잘하는 플레이어들(기업들)끼리 합치지 않으면 글로벌 기업에 내주고 우리가 유저(User)가 될 판이어서 (우리도) 초협력 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등 글로벌 기업과 인공지능을 경쟁하기 위해선 국내 기업의 각자도생보다는 협력 노선을 짜야한다는 의견인데요. 박 사장은 미국 4대 IT(구글, 아마존, 페북, 애플)기업이 인공지능 사업에서 협력을 시작한 점을 예로 들었습니다.

 

박 사장은 “이들 4개 회사는 어플리케이션단에 인공지능 공동협력을 많이 하고 있다”며 “삼성전자와도 협력하자는 것에 상당히 동의했고, 카카오와 지분투자하면서 인공지능 협력 분야 얘기도 있어 구체적으로 진행하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도 강화되고 있는데요. SK텔레콤은 작년부터 지난해부터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도이치텔레콤, 싱클레어 등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을 맺어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5G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고 5GX클러스터 ‘부스트 파크’ 등 5G Use Case를 선제적으로 제시해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번 CES에서도 아마존웹서비스(AWS) CEO 만나 5G MEC(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반 클라우드 사업 논의했습니다. 여기에 글로벌 전기차 기업 바이톤과 협력 결과를 곧 내놓습니다.

 

유영상 MNO 사업부장은 “바이톤이 우리 군산 공장에서 전기차를 내년부터 나올건데, 멋진 모습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전기차 안에 T맵, 플로(FLO), 웨이브(Wavve)와 누구(NUGU)같은 AI, 5G 등 전부 제휴해서 들어간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SK텔레콤의 지배구조개편 방안도 나왔습니다. 시장에서는 SK그룹의 지배구조개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SK텔레콤이 인적 분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는데요. 특히 11번가, SK브로드밴드, 티브로드 등 자회사 3사의 상장도 추진하다는 계획입니다. SK텔레콤 사내에서 향후 인공지능과 모빌리티 사업부도 별도로 독립시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박 사장은 “SK텔레콤 밑에 3개 사업자가 자회사 형태로 있는데, 상장하는 회사에는 지금 성과 보상 체제를 넘어서 준비하고 있다”며 “구성원들이 잘 이해되고 공감가면 어떤 곳에서 일하고 싶은지 결정될 거고, 빠르면 올해 말이 되고, 늦어도 2~3년안 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경우 SK텔레콤이 New ICT 회사로 성장하면서 사명을 ‘텔레콤’에서 다른 이름으로 바꿀 가능성도 있는데요. 박 사장은 “현재 SK텔레콤의 전체 매출 중 60% 통신 매출인데, 앞으로 통신 매출이 점차 내려갈거기 때문에 우리 회사 이름도 바꿔야 하는 시점에 와있다”며 “우리가 하는 일이 무엇이냐 생각했을 때 하이퍼 코넥터라는 내부적인 논의가 시작되는 변화의 길목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통신과 커뮤니케이션을 넘어서 초협력, SK하이퍼커넥터(Hyper Connector)이런 식으로 얘기가 나왔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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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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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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