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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SK텔레콤, 5G 기반 미디어·모빌리티 기술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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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6, 2020, 09:01:00

그룹 계열사와 715㎡ 규모 전시 부스 마련..‘5G-8K TV’와 자율주행 핵심 기술 공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 기반 종합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으로 도약하는 SK텔레콤이 차세대 미디어와 자율주행차량에 특화된 신기술을 공개합니다.

 

SK텔레콤은 오는 7일(현지시각)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소비자가전전시회(CES) 2020에서 5G 기반 미디어와 모빌리티 기술을 전시합니다.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C 등 그룹 계열사가 함께 ‘미래를 향한 진화의 주체’를 주제로 715㎡(약 216평) 규모로 공동 전시 부스를 운영합니다.

 

◇ 실시간·상호작용성·초고속 특성 더한 미디어 기술 공개

 

 

이번 전시에서 SK텔레콤은 5G가 가진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특성을 살려 실시간으로 초고용량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등을 시청하는 미디어 기술을 선보입니다. 특히 데이터 사용자와 가까운 곳에 데이터센터를 설치해 전송 구간을 줄이는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기반 미디어가 강조됐습니다.

 

구체적으로 ▲5G-8K TV ▲콜라 for 세로 TV ▲5GX 멀티뷰 ▲점프 AR 아쿠아월드 ▲워치앤플레이 ▲ATSC 3.0 멀티뷰 등이 전시됩니다.

 

우선 5G-8K TV는 지난해 9월부터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한 제품입니다. SK텔레콤 5G MEC로 8K 영상을 무선 수신합니다. 대용량 미디어 고속 처리 기술인 NBMP 기반 8K 업스케일과 차세대 코덱 기술로 원본 화질을 8K 수준으로 높여줍니다.

 

이와 함께 선보이는 콜라 for 세로 TV는 T전화 영상통화 서비스 ‘콜라’를 삼성전자 ‘세로 TV’에 적용한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처럼 세로로 회전하는 TV에 영상통화 기능을 탑재한 겁니다. SK텔레콤 ▲얼굴 인식 기반 AR 기술 ▲실시간 인물-배경 분리 기술 ▲UHD급 초고화질 기술이 활용됐습니다.

 

5GX 멀티뷰는 한 화면에서 최대 12개까지 다채널 영상을 동시에 띄우는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에서 E스포츠 경기를 볼 때 선수 개인화면과 중계화면을 함께 재생할 수 있습니다.

 

점프 AR 아쿠아월드는 SK텔레콤 인터랙티브 시네마틱 AR 렌더링 기술로 구현된 가상 공간에서 여러 사용자가 다양한 캐릭터와 상호작용하는 콘텐츠입니다. 이어 워치앤플레이는 인터넷 게임 방송을 시청하다가 게임에 곧바로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한편 SK텔레콤은 미국 싱클레어와 함께 ATSC 3.0 멀티뷰도 선보입니다. 관람객은 현장에 전시된 차량용 콕핏에서 방송채널 2개를 한 화면에서 동시에 생중계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차량 관제·인포테인먼트·라이더 센서 등 자율주행 기술 전시

 

모빌리티 기술도 선보입니다. ▲통합 IVI ▲HD맵 업데이트 기술을 적용한 로드러너 ▲차세대 단일 광자 라이다 등 자율주행 기술과 서비스가 공개됩니다.

 

통합 IVI는 통합 차량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입니다.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을 비롯해 인공지능(AI) 플랫폼 ‘누구’(NUGU),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플로’(FLO), 인터넷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웨이브’(wavve), 주차 서비스 ‘T맵주차’ 등을 통합했습니다.

 

로드러너는 차량 운행 중 차선, 신호등, 교통상황 등 정보를 감지해 기존 HD맵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SK텔레콤은 이 기술이 자율주행차량 구현에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서울시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사업의 일환으로 오는 3월부터 대중교통차량 총 1700대에 적용됩니다.

 

차세대 단일 광자 라이다는 ▲1550nm 파장 레이저 모듈 ▲단일 광자 수신기 등 양자 센싱 기술 ▲MEMS Mirror 스캐닝 기술이 결합한 세계 최초 라이다 시제품입니다. 악천후 상황이나 원거리에서 물체 식별 정확도를 높여줍니다.

 

SK텔레콤은 “이번 참가를 계기로 차세대 미디어, 모빌리티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ICT 기업으로 거듭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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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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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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