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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stics 유통

홈플러스, ‘개인 창고 서비스’ 제공 점포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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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05, 2020, 15:01:49

‘더 스토리지’ 2·3호점 오픈..기존에 없던 편의공간 함께 제공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홈플러스가 고객들에게 개인 창고를 장기간 빌려주는 스토리지 서비스 제공 점포를 확대합니다. 기존에 없었던 편의공간을 갖추고, 한 점포에선 기존에 없던 엑스라지 사이즈 보관함을 제공합니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도심형 개인 창고 서비스 ‘더 스토리지 위드 홈플러스’를 부산 서면점과 수원 원천점에 연달아 오픈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더 스토리지 위드 홈플러스는 홈플러스 점포 공간을 활용해 계절 가전·의류·이불·서류·비품 등을 보관할 수 있는 개인 창고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일산점에서 지난 7월 처음 선보였습니다. 현재 일산점의 이용률은 약 85%에 달합니다. 최소 1개월 단위로 이용할 수 있고, 가격은 스몰 5만 9000원대·미디엄 8만9000원대·라지 13만9000원대입니다. 장기 고객을 위한 3·6·12개월 약정 할인도 제공합니다.

 

서면점은 약 211㎡(64평) 규모입니다. 현재까지 선보인 매장 중 가장 큰 규모로, 기존 선보인 스몰·미디엄·라지 세 가지 사이즈 보관함 외에 엑스라지(약 1.6평) 사이즈까지 마련했습니다. 이 공간엔 침대 매트리스 등 대형 가구·가전 등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스몰 16개·미디엄 24개·라지 16개·엑스-라지 3개 등 총 59개 보관함을 갖추고 있고, 지하 2층 무빙워크 바로 옆에 위치해 물품을 옮기기 쉽습니다. 또 지난 2일 문을 연 수원 원천점은 약 135㎡(41평) 규모로 스몰·미디엄·라지 등 세 가지 타입으로 구했습니다.

 

보관함 개수는 스몰 9개·미디엄 20개·라지 10개로 총 38개입니다. 특히 서면점과 원천점은 고객 의견을 반영해 테이블·의자·냉장고 등 편의 공간까지 갖췄습니다. 또 보관함 내 정리된 물건들의 모습을 직관적으로 나타내는 ‘쇼룸’도 함께 구성했습니다.

 

조수현 홈플러스 서비스사업 이노베이션팀장은 “홈플러스 매장은 도심 내 위치해 있다는 장점을 활용해 부산·수원 등 대도시 위주로 ‘더 스토리지’ 서비스를 확장하게 됐다”며 “굳이 장볼 때가 아니더라도 고객들이 대형마트를 자주 찾을 수 있도록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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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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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2분기 어닝쇼크” 평가에도 하반기 기대하는 이유

“이마트 2분기 어닝쇼크” 평가에도 하반기 기대하는 이유

2025.08.13 09:32:11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이마트 2분기 실적에 대해 증권사들은 어닝쇼크라고 평가하면서도 하반기를 기대하는 분위기입니다. 온라인이 큰 적자를 낸 것이 어닝쇼크 원인이지만 본업(오프라인)사업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란 설명입니다. 이마트는 지난 12일 2분기 연결 매출 7조39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0.2%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216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서현정 하나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이 시장기대치 317억원에 크게 못 미치는 어닝쇼크"라고 평가했습니다. 서 연구원은 "본업인 별도실적은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312억원 증가했지만 온라인사업에서 영업손실이 전년동기대비 363억원 늘어난 608억원을 기록한 것이 주요인"이라고 전했습니다. 서 연구원은 "온라인 사업부문 비용부담이 다시 컸다"며 "배송커버리지 및 프로모션 확대에 따라 쓱닷컴의 거래액은 성장했지만(전년동기비 4% 증가), G마켓은 매출하락과 적자확대가 동시에 나타나고 있고 온라인시장 지배력은 더욱 약화되고 있는 중이다. 수익성 중심으로 선회했던 온라인 사업이 비용증가와 미진한 시장점유율 등 불확실성 요인이 커진 건 사실이다. 알리바바와의 합작법인에 따른 G마켓의 연결 영업이익 편출 시점도 지연될 듯 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서 연구원은 그러나 투자의견 매수, 목표가 12만원을 유지했습니다. 서 연구원은 "본업의 경쟁력 강화는 나타나고 있다"며 "할인점은 2분기 연속 이익개선 추세가 지속되고 7월 소비쿠폰 영향에도 기존점 성장률은 전년동기대비 1.8% (PP센터 제외 순수 오프라인은 3.2%)로 양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경쟁사 폐점에 따른 반사수혜도 가시화되고 있다"며 "8월 폐점 예정인 경쟁사 인근 상권에 위치한 점포의 7월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12%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서 연구원은 "매출과 이익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본업(오프라인)의 성장성 및 수익성 개선은 명확하다"며 "온라인 부진에도 불구 연간 영업이익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825% 증가한 4500억원 수준으로 턴어라운드 가시성이 높다"고 전망했습니다.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도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가 11만5000원을 유지하면서 "하반기가 본게임"이라고 제시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2개분기 연속 쓱닷컴이 대규모 적자를 기록한 것은 아쉽지만 이마트 할인점이 기존점 신장회복 구간으로 들어갔고 할인점뿐 아니라 백화점, 편의점 모두 매출반등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유통섹터로 우호적인 수급이 다시 유입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진협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투자의견 매수, 목표가 12만원을 유지하면서 "본업 경쟁력 및 수익성 강화, 경쟁사 구조조정 수혜 등이 주요 투자포인트"라며 "쓱닷컴 배송 퀄리티 이슈 등 예상치못한 변수가 발생했지만 결국은 별도법인 실적 턴어라운드가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주영훈 NH투자증권 연구원도 투자의견 매수, 목표가 11만원을 유지하면서 "오프라인사업 호조가 온라인 적자에 가려졌다"고 평가했습니다. 주 연구원은 "오프라인사업이 트레이더스 매출증가, 통합매입에 따른 매출총이익률 개선, 판관비 절감 등 효과로 1분기 이어 호실적을 기록했다"며 "홈플러스 회생 신청 이후 인근 점포 매출이 개선이 확인되기 시작한만큼 하반기에도 오프라인 사업 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조상훈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1만원으로 하향조정했습니다. 조 연구원은 그러나 "이커머스 사업 적자폭 확대로 실적 추정치를 낮췄지만 자회사 부진보다는 본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구조적인 실적개선과 ROE(자기자본이익률) 상승이 기대된다"고 제시했습니다. 장민지 교보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1만원으로 낮췄습니다. 장 연구원은 "이커머스 부진은 단기적으로 부담이지만 향후 G마켓 연결자회사 편출에 따라 이커머스 사업부 영향은 축소될 전망"이라며 "본업 경쟁력이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하반기는 본업 실적개선에 따른 기대감은 유효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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