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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5G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공개...내년 3월 공식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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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0, 2019, 10:12:11

서울 성동구 카페봇에서 공개 행사 열어..게임 100여 종 구독형 과금 모델로 제공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5세대(5G) 이동통신으로 게임을 스트리밍하는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을 출시합니다.

 

KT는 20일 서울 성동구 카페봇에서 ‘5G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앞으로 두 달동안 무료체험을 거쳐 내년 3월에 공식 출시할 계획입니다.

 

클라우드 게임이란 5G가 가진 초고속, 초저지연 특성을 활용해 높은 사양 하드웨어가 필요한 게임을 직접 설치하지 않고 서버에 접속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실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PC나 게임기를 사는 데 큰 비용이 들지 않아서 스마트폰만으로도 신작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앞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각각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등 글로벌 업체와 협력해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이동통신사들이 이 서비스에 몰리는 이유는 5G 시대 ‘킬러 콘텐츠’ 중 하나로 부상하며 관심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HS 마킷은 클라우드 게임 시장규모를 지난해 3억 8700만 달러에서 오는 2023년 25억 달러 수준까지 약 6배 성장하리라 전망했습니다.

 

KT가 이날 공개한 5G 클라우드 게임은 우선 스마트폰 기반입니다. 과금은 월정액을 내는 구독형 모델을 채택했습니다. 제공되는 게임 타이틀은 딥실버(Deepsilver)가 제작한 ‘메트로 2033 리덕스’(Metro 2033 Redux)와 볼리션의 ‘세인츠로우4’ 등 50여 종입니다. 정식 출시 전까지 콘텐츠가 지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KT는 대만 스트리밍 솔루션 기업 ‘유비투스’와 함께 5G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윈도 기반 개방형 플랫폼으로 구축했습니다. 콘텐츠 수급에 있어 개방성과 다양성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비투스는 스트리밍 게임 솔루션 전문회사이자 콘텐츠 수급사입니다. 지난 2017년 3월 닌텐도가 내놓은 ‘닌텐도 스위치’에도 스트리밍 게임을 서비스한 바 있습니다.

 

KT는 게임 컨트롤 정확도를 높여주는 ‘미니 조이스틱’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5G 스트리밍 게임은 추후 PC와 TV까지 단말을 확대할 계획이지만, 우선 스마트폰만 지원하는데 조작감을 높여주는 기기로 미니 조이스틱을 제공하는 겁니다.

 

모션퀸과 공동 개발한 미니 조이스틱은 엄지손가락 크기로 스마트폰에 끼우면 전원이나 블루투스 없이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화면에 표시되는 가상 컨트롤러로 크기가 3단계까지 조절됩니다.

 

KT는 향후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 기술을 통한 네트워크 분산으로 ‘초저지연’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월정액 요금은 3월 공식 출시와 함께 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필재 KT 마케팅부문장 부사장은 “5G 서비스의 혁신은 스트리밍 게임에서 시작될 것”이라며 “KT는 고객에게 압도적인 그래픽과 함께 혁신적인 모바일 게임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부터 5G 스트리밍 게임 앱(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은 사용자 선착순 1만 명에게 무료체험 기회를 제공합니다. KT 가입자에 한해 원스토어와 갤럭시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체험 기간에는 스트리밍 게임 50여 종이 제공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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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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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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