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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진한 車산업, 내년엔 숨통 트이나...“SUV·전기차 앞세워 회복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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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9, 2019, 17:12:30

올해 대비 수출 2.5%, 내수 1.7% 증가 전망..늘어난 신차와 정부정책 지원 영향
각종 산업현안에 민관합동 대응 필요..“노사관계 개선 및 R&D 지원 강화 절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올해 국내 자동차산업은 경쟁 심화와 수요 침체로 부진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했습니다. 내년엔 SUV와 고급차, 전기차 등 고부가가치 차종의 활약으로 내수와 수출 모두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환경규제 대응 및 노사관계 개선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있습니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19일 오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제7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열고 이 같은 전망을 발표했습니다. 올해의 자동차산업을 평가하고 내년 동향을 전망해 산업 발전 및 정책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이날 포럼에서는 김준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이사와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수석연구원이 주제발표를 맡았는데요. 전종근 한국외대 교수의 주재로 양병내 산업부 자동차항공과장, 김현 글로벌경영연구소 상무, 이승철 계양정밀 이사, 임은영 삼성증권 팀장이 토론자로 참석했고, 김주홍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책기획실장이 포럼 경과보고를 했습니다.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 우리 자동차산업은 생산이 세계 7위로 내려앉고, 글로벌 100대 부품업체 수에서 중국에 4위 자리를 내주는 등 400만대 생산도 불투명하다”며 “수소차, 자율차 등 미래차로의 산업재편을 위한 본격적 준비가 민관합동으로 진행되고 있고 노사관계도 개선되는 등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이 보이기도 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정 회장은 자동차 업계의 재도약을 위해 몇 가지 장애물을 극복해야한다고 조언했는데요. 노사관계 안정과 노동유연성 회복, 국회와 정부의 규제개혁 노력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특히 산업 활동을 위축시키는 각종 규제들이 산업과 일자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이어 주제발표를 맡은 김 이사는 올해 글로벌 자동차산업에 대해 “친환경차 및 자율주행차 대응을 위해 구조개편이 가속화됐다”고 평가했는데요. 국내 산업에 대해서는 “고부가가치 신차개발과 전기차 투입 확대로 수출금액이 5% 이상 증가했다”며 “파업을 피해 노사합의로 해결하는 등 노사관계에 새로운 희망도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김 이사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약 4.8%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내년엔 중국, 인도, 동유럽, 중동을 중심으로 회복돼 0.9% 증가세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 산업의 자동차 수출 역시 신차투입 확대, 고급차(제네시스) 유럽시장 출시 등 긍정적 요인에 힘입어 올해 대비 2.5%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수출금액은 전기차 및 SUV, 고급차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가 늘면서 4.2%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올해 내수 시장은 전년 대비 2.6% 감소했었는데요. 수출과 마찬가지로 내년 내수 판매는 1.7%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내년엔 신차가 12종(올해 9종)에 달하는 데다 10년 이상 노후차 교체지원 등 정부정책도 뒷받침되기 때문입니다.

 

끝으로 김 이사는 “내년엔 수입차 확대, 수출전략차종 개발, 환경규제 강화, 중국차 글로벌시장 진출 본격화 등 산업이슈에 대한 업계와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며 “협조적 노사관계 구축을 통한 경쟁력 확보와 전기차 개발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R&D 지원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습니다.

 

두 번째 주제발표를 한 김진우 수석연구원은 자동차 부품을 중심으로 내년 산업을 전망했습니다. 김 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부품업계는 30년 이상 거래비중이 57%로 나타나는 등 장기거래 관계를 형성해왔는데요, 하지만 전기차 등 미래차가 급부상하면서 기존 부품업체들이 설 자리를 잃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에 대해 김 연구원은 “최근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은 부품의 공용화와 표준화를 극대화하며 플랫폼 개수를 줄여나가고 있는데, 이는 공급업체의 수가 점차 축소됨을 의미한다”며 “특히 전기차의 경우 내연기관에 비해 부품 수가 적고, 자율주행차는 3단계 기술이 본격화되면서 고도화가 가속화될 것” 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따라서 이 같은 산업 변화는 여력이 충분한 대형 부품사에 더욱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미래차 트랜드에 부합한 부품업체들에 대한 지원도 중요하지만, 통폐합 과정에서 축소되는 기업들의 연착륙에 대한 지원도 절실하다는 게 김 연구원의 주장입니다.

 

이어 포럼 경과보고를 맡은 김주홍 실장은 올해 7차례 포럼에서 도출된 정책과제를 정부 및 국회 등에 건의한 결과 42%가 반영됐다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수소충전소 규제 완화, 수소상용차 시장 지원, 자율주행 관련 법제도 개선, 부품업체 금융부담 완화 등을 정책반영 주요 사례로 들었습니다.

 

편, 자동차산업연합회는 내년 1월 21일 제8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열 계획인데요.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발전전략’을 주제로 다양한 제언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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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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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2025.10.31 17:23:4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31일 엔비디아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종합반도체 기업으로서의 역량과 엔비디아의 GPU 기반 AI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 반도체를 비롯한 글로벌 제조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향후 수년간 5만개 이상의 엔비디아 GPU를 도입해 AI 팩토리 인프라를 확충하고 엔비디아의 시뮬레이션 라이브러리 '옴니버스' 기반 디지털 트윈 제조 환경 구현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가 추진하는 AI 팩토리는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는 지능형 제조 혁신 플랫폼입니다. AI 팩토리는 ▲설계 ▲공정 ▲운영 ▲장비 ▲품질관리 등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아우르는 모든 과정에 AI를 적용해 스스로 분석·예측·제어하는 '생각하는' 제조 시스템이 구현된 스마트 공장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 개발·양산 주기를 단축하고 제조 효율성과 품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과 함께 엔비디아에 ▲HBM3E ▲HBM4 ▲GDDR7 ▲SOCAMM2 등 차세대 메모리와 파운드리 서비스도 공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공급 중인 메모리 제품뿐만 아니라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대폭 향상시킨 HBM4 공급을 엔비디아와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HBM4의 경우, 1c(10나노급 6세대) D램 기반에 4나노 로직 공정을 적용하고 설계를 최적화해 JEDEC 표준(8Gbps) 및 고객 요구를 상회하는 11Gbps 이상의 성능을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 HBM4는 초고대역폭과 저전력 특성을 바탕으로 AI 모델 학습과 추론 속도를 높여 엔비디아의 AI 플랫폼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글로벌 전 고객사에게 HBM3E를 공급하고 있으며 HBM4도 샘플을 요청한 모든 고객사에 샘플 출하를 완료한 뒤 고객사 일정에 맞춰 양산 출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고객사 HBM4 수요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설비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HBM 외에도 업계 최초로 개발한 고성능 그래픽 D램(GDDR7)과 차세대 저전력 메모리 모듈 SOCAMM2 공급도 협의 중이며 파운드리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일부 공정에서 엔비디아의 플랫폼을 활용해 반도체 AI 팩토리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양사는 축적된 협업의 노하우를 활용,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AI 컴퓨팅 기술인 ▲쿠리소(cuLitho) ▲쿠다-X(CUDA-X)를 도입해 미세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회로 왜곡을 AI가 실시간으로 예측·보정함으로써 공정 시뮬레이션 속도를 기존보다 20배 향상하고 설계 정확도와 개발 속도를 동시에 높였습니다. 또한, 생산 설비의 실시간 분석·이상 감지·자동 보정이 가능한 통합 제어 체계를 구축했으며 옴니버스 기반의 '디지털 트윈'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 ▲설비 이상 감지 ▲고장 예측 ▲생산 일정 최적화 등도 구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위해 국내 팹리스, 장비, 소재 기업들과 전방위적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AI 팩토리가 협력 중소기업들의 AI 역량 강화를 견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킨다는 전략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를 중심으로 엔비디아와 함께 국내외 파트너사 및 EDA 기업들과 차세대 반도체 설계 도구를 공동 개발하고 AI 기반 반도체 제조 표준을 선도해 AI 생태계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중소기업의 제조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AI·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기존 공장을 지능형 스마트 공장으로 고도화하는 '스마트공장3.0' 사업도 전개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모델과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을 고도화하고 관련 기술을 AI 팩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생성형 AI·로보틱스·디지털 트윈 등을 아우르는 차세대 AI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의 AI 모델은 엔비디아 GPU상에서 메가트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구축됐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다양한 제품의 제조 자동화 및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 전반에서 엔비디아 RTX PRO 6000 블랙웰 서버 에디션 플랫폼을 활용해 지능형 로봇의 상용화와 자율화 기술 고도화를 추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다양한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상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로봇 데이터를 연결해, 현실 세계를 인식하고 스스로 판단·작동할 수 있는 로봇 플랫폼도 구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엔비디아의 젯슨 토르 로보틱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능형 로봇의 AI 추론, 작업 수행, 안전 제어 기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엔비디아 및 국내 산·학·연과 차세대 지능형 기지국(AI-RAN) 기술 연구 및 실증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25년 이상 이어온 양사의 기술 협력이 맺은 결실로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 구현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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