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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진한 車산업, 내년엔 숨통 트이나...“SUV·전기차 앞세워 회복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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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9, 2019, 17:12:30

올해 대비 수출 2.5%, 내수 1.7% 증가 전망..늘어난 신차와 정부정책 지원 영향
각종 산업현안에 민관합동 대응 필요..“노사관계 개선 및 R&D 지원 강화 절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올해 국내 자동차산업은 경쟁 심화와 수요 침체로 부진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했습니다. 내년엔 SUV와 고급차, 전기차 등 고부가가치 차종의 활약으로 내수와 수출 모두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환경규제 대응 및 노사관계 개선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있습니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19일 오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제7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열고 이 같은 전망을 발표했습니다. 올해의 자동차산업을 평가하고 내년 동향을 전망해 산업 발전 및 정책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이날 포럼에서는 김준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이사와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수석연구원이 주제발표를 맡았는데요. 전종근 한국외대 교수의 주재로 양병내 산업부 자동차항공과장, 김현 글로벌경영연구소 상무, 이승철 계양정밀 이사, 임은영 삼성증권 팀장이 토론자로 참석했고, 김주홍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책기획실장이 포럼 경과보고를 했습니다.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 우리 자동차산업은 생산이 세계 7위로 내려앉고, 글로벌 100대 부품업체 수에서 중국에 4위 자리를 내주는 등 400만대 생산도 불투명하다”며 “수소차, 자율차 등 미래차로의 산업재편을 위한 본격적 준비가 민관합동으로 진행되고 있고 노사관계도 개선되는 등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이 보이기도 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정 회장은 자동차 업계의 재도약을 위해 몇 가지 장애물을 극복해야한다고 조언했는데요. 노사관계 안정과 노동유연성 회복, 국회와 정부의 규제개혁 노력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특히 산업 활동을 위축시키는 각종 규제들이 산업과 일자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이어 주제발표를 맡은 김 이사는 올해 글로벌 자동차산업에 대해 “친환경차 및 자율주행차 대응을 위해 구조개편이 가속화됐다”고 평가했는데요. 국내 산업에 대해서는 “고부가가치 신차개발과 전기차 투입 확대로 수출금액이 5% 이상 증가했다”며 “파업을 피해 노사합의로 해결하는 등 노사관계에 새로운 희망도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김 이사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약 4.8%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내년엔 중국, 인도, 동유럽, 중동을 중심으로 회복돼 0.9% 증가세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 산업의 자동차 수출 역시 신차투입 확대, 고급차(제네시스) 유럽시장 출시 등 긍정적 요인에 힘입어 올해 대비 2.5%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수출금액은 전기차 및 SUV, 고급차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가 늘면서 4.2%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올해 내수 시장은 전년 대비 2.6% 감소했었는데요. 수출과 마찬가지로 내년 내수 판매는 1.7%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내년엔 신차가 12종(올해 9종)에 달하는 데다 10년 이상 노후차 교체지원 등 정부정책도 뒷받침되기 때문입니다.

 

끝으로 김 이사는 “내년엔 수입차 확대, 수출전략차종 개발, 환경규제 강화, 중국차 글로벌시장 진출 본격화 등 산업이슈에 대한 업계와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며 “협조적 노사관계 구축을 통한 경쟁력 확보와 전기차 개발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R&D 지원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습니다.

 

두 번째 주제발표를 한 김진우 수석연구원은 자동차 부품을 중심으로 내년 산업을 전망했습니다. 김 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부품업계는 30년 이상 거래비중이 57%로 나타나는 등 장기거래 관계를 형성해왔는데요, 하지만 전기차 등 미래차가 급부상하면서 기존 부품업체들이 설 자리를 잃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에 대해 김 연구원은 “최근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은 부품의 공용화와 표준화를 극대화하며 플랫폼 개수를 줄여나가고 있는데, 이는 공급업체의 수가 점차 축소됨을 의미한다”며 “특히 전기차의 경우 내연기관에 비해 부품 수가 적고, 자율주행차는 3단계 기술이 본격화되면서 고도화가 가속화될 것” 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따라서 이 같은 산업 변화는 여력이 충분한 대형 부품사에 더욱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미래차 트랜드에 부합한 부품업체들에 대한 지원도 중요하지만, 통폐합 과정에서 축소되는 기업들의 연착륙에 대한 지원도 절실하다는 게 김 연구원의 주장입니다.

 

이어 포럼 경과보고를 맡은 김주홍 실장은 올해 7차례 포럼에서 도출된 정책과제를 정부 및 국회 등에 건의한 결과 42%가 반영됐다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수소충전소 규제 완화, 수소상용차 시장 지원, 자율주행 관련 법제도 개선, 부품업체 금융부담 완화 등을 정책반영 주요 사례로 들었습니다.

 

편, 자동차산업연합회는 내년 1월 21일 제8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열 계획인데요.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발전전략’을 주제로 다양한 제언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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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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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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