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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인과 해외출장' 생보협 회장, 국감자료 제출 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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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7, 2014, 16:10:46

김규복 회장, '6번중 4번' 부인과 함께 출국..김상민 의원 국감자료 요청에 모르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김규복 생명보험협회 회장이 지난 201112월 취임 이후 지금까지 6번의 해외출장 중 4번은 부인과 함께 동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해외출장 경비와 관련, 생보협회는 국정감사 의결자료 제출 요구을 거부해 논란이 일고 있다.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은 27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각 금융권역별 금융협회 회장이 해외출장에서 부인과 동행하는 경우가 매우 잦다""협회장이 회사 경비로 해외여행을 하는 등 방만경영을 하는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김상민 의원실의 자료에 따르면 김규복 생명보험협회장은 지난 2011년부터 영국, 대만, 미국, 브라질 등 6번의 해외출장에서 4차례 부인과 동행했다. 참석한 회의로는 국제보험회의(IIS)를 포함해 국제보험협회연맹(GFIA) 등이다.

 

김 의원은 생보협회를 포함해 각 협회에 해외출장 여비와 관련, 동부인에 대한 항공편 이용 내역을 포함해 출장여비사용 등에 대한 의문점을 제기했다. 해외출장에 불필요하게 배우자와 동행하면서 협회의 경비를 사용했을 것이란 의혹이다.

 

이에 김 의원은 생명보험협회를 포함해 각 협회에 예산집행내역과 부인의 항공편 등급 내역 등을 제출토록 요구했다. 그러나 협회는 세부적인 세부적인 여비규정과 예산집행 내역 등의 자료제출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생보협회는 해외출장에 부인과 동행하는 것은 통상적인 일이라는 입장이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전통적으로 주최기관에서 국제관례상 배우자의 동행을 요청하기도 한다"면서 "회사일에 같이 동행하는 경우는 이례적인 일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또 김상민 의원이 제기한 해외출장 여비와 관련 협회에서 제공했다는 의혹에 대해 "부인과 함께 한 해외출장은 (배우자에 한해) 사비로 해결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손해보험협회의 경우, 국제보험회의(IIS)에 전임 회장이 부인과 함께 참석한 일이 있다. 하지만, 이 경우를 제외하고는 협회장이 해외 행사에 부인과 동행한 일이 없다. 


생보협회는 김상민 의원이 국정감사 의결자료로 요청한 자료제출 거부의 이유에 대해서 명확한 답을 내 놓지 못 했다. 다만, 생보협회 관계자는 "예산을 집행하고 관리하는 팀에서 자료제출을 왜 거부했는지 모르겠다"는 말로 대신했다.

 

신제윤 금융위원장도 생보협회 자료제출 거부 이유에 대해서 알지 못 한다는 답변을 내 놨다. 김 의원이 금융위의 협회에 대한 자료제출명령권에 대해 지적하자 신 위원장은 "협회에서 자료제출 요구를 거부하고 있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

 

김상민 의원은 "협회 회원사의 회비의 원천은 금융소비자인 점을 감안, 협회들의 방만경영 방지를 위해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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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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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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