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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인과 해외출장' 생보협 회장, 국감자료 제출 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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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7, 2014, 16:10:46

김규복 회장, '6번중 4번' 부인과 함께 출국..김상민 의원 국감자료 요청에 모르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김규복 생명보험협회 회장이 지난 201112월 취임 이후 지금까지 6번의 해외출장 중 4번은 부인과 함께 동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해외출장 경비와 관련, 생보협회는 국정감사 의결자료 제출 요구을 거부해 논란이 일고 있다.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은 27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각 금융권역별 금융협회 회장이 해외출장에서 부인과 동행하는 경우가 매우 잦다""협회장이 회사 경비로 해외여행을 하는 등 방만경영을 하는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김상민 의원실의 자료에 따르면 김규복 생명보험협회장은 지난 2011년부터 영국, 대만, 미국, 브라질 등 6번의 해외출장에서 4차례 부인과 동행했다. 참석한 회의로는 국제보험회의(IIS)를 포함해 국제보험협회연맹(GFIA) 등이다.

 

김 의원은 생보협회를 포함해 각 협회에 해외출장 여비와 관련, 동부인에 대한 항공편 이용 내역을 포함해 출장여비사용 등에 대한 의문점을 제기했다. 해외출장에 불필요하게 배우자와 동행하면서 협회의 경비를 사용했을 것이란 의혹이다.

 

이에 김 의원은 생명보험협회를 포함해 각 협회에 예산집행내역과 부인의 항공편 등급 내역 등을 제출토록 요구했다. 그러나 협회는 세부적인 세부적인 여비규정과 예산집행 내역 등의 자료제출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생보협회는 해외출장에 부인과 동행하는 것은 통상적인 일이라는 입장이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전통적으로 주최기관에서 국제관례상 배우자의 동행을 요청하기도 한다"면서 "회사일에 같이 동행하는 경우는 이례적인 일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또 김상민 의원이 제기한 해외출장 여비와 관련 협회에서 제공했다는 의혹에 대해 "부인과 함께 한 해외출장은 (배우자에 한해) 사비로 해결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손해보험협회의 경우, 국제보험회의(IIS)에 전임 회장이 부인과 함께 참석한 일이 있다. 하지만, 이 경우를 제외하고는 협회장이 해외 행사에 부인과 동행한 일이 없다. 


생보협회는 김상민 의원이 국정감사 의결자료로 요청한 자료제출 거부의 이유에 대해서 명확한 답을 내 놓지 못 했다. 다만, 생보협회 관계자는 "예산을 집행하고 관리하는 팀에서 자료제출을 왜 거부했는지 모르겠다"는 말로 대신했다.

 

신제윤 금융위원장도 생보협회 자료제출 거부 이유에 대해서 알지 못 한다는 답변을 내 놨다. 김 의원이 금융위의 협회에 대한 자료제출명령권에 대해 지적하자 신 위원장은 "협회에서 자료제출 요구를 거부하고 있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

 

김상민 의원은 "협회 회원사의 회비의 원천은 금융소비자인 점을 감안, 협회들의 방만경영 방지를 위해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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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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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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