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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차기 회장 결정 임박...조용병 회장 등 후보 5명 압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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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5, 2019, 11:12:55

회추위, 오는 13일 면접뒤 최종 후보 낙점
금감원 '법률리스크' 의견 변수될지 주목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신한금융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가 차기 회장 선임을 위한 숏 리스트(압축 후보군) 5명을 정했습니다. 여기에는 연임 가능성이 높은 조용병 회장이 포함돼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같은 시기 조 회장의 연임과 관련해 ‘법률적 리스크’가 있다는 의견을 회추위에 전달했습니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 회추위는 지난 4일 차기 회장 후보 면접 대상자로 5명을 확정했습니다. 조용병 회장을 비롯해 진옥동 신한은행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위성호 전 신한은행장, 민정기 전 신한 BNP파리바자산운용 사장이 포함됐습니다.

 

회추위는 이들에 대한 면접을 오는 13일 실시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금감원은 4일 신한금융 회추위원에게 지배구조와 관련된 법률적 리스크가 그룹의 경영 안정성과 신인도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현재 채용비리 혐의와 관련해 1심 재판을 받고 있는 조 회장에게 유죄가 선고될 경우 지배구조 안정성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추위는 내부 규범상 큰 문제가 될 게 없다고 보는 분위기입니다. 설령 1심에서 유죄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신한금융 지배구조 내부 규범상 금고 이상의 형을 받더라도 대법원 확정판결이 나오기 전까지는 무죄 추정이므로 결격 사유가 되지는 않습니다. 조 회장의 1심 판결은 내년 1월 중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업계 안팎에선 조 회장이 연임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2017년 취임 이후 그룹사 간 시너지 창출·오렌지라이프 인수 등으로 비은행·비이자 수익을 강화했고, 지난해 KB금융으로부터 리딩금융 지위를 탈환하는 등 안정적인 경영 실적을 올렸습니다.

 

다만 2015~2016년 신한은행장 재직 시절 채용비리 혐의(업무방해·남녀고용평등법 위반) 재판의 검찰 구형이 당장 이달 18일로 예정돼있는 등 법률 리스크가 걸림돌입니다. 내부 규범상 금고 이상 형이 확정될 때까지 결격 사유는 아니지만, 유죄 선고가 나오면 직을 유지하기엔 부담이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현직 중 후보군에 오른 진 행장과 임 사장은 모두 일본에서 오랜 근무 경력을 바탕으로 재일동포 주주들의 신임이 두텁고 그룹 내 핵심 계열사 CEO라는 점이 강점입니다.

 

위 전 행장 역시 앞서 신한카드 사장을 지내던 2017년 1월 조 회장과 함께 회장 후보에 올라 경선을 치렀지만 자진 사퇴한 뒤 2년간 신한은행을 이끌었던 경력이 있습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금감원에서 의견을 전달받았지만 차기 회장 선임절차는 예정대로 진행할 방침”이라며 “오는 13일에 잡혀 있는 면접 뒤에 최종 후보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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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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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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