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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 OTT 서비스 전쟁 속 여전히 유튜브 찾는 까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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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4, 2019, 06:12:00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경쟁 심화..지상파·최신영화 등 제공
통신사별 동영상 플랫폼 장·단점 뚜렷해..종합백화점 형식 플랫폼으로 아쉬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직장인 A씨는 출퇴근길 드라마 보는 재미에 빠졌습니다. A씨는 집에서 거실에 있는 TV 대신 소파에 앉아 스마트폰으로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 잠드는데요. 잠들기 전 침대 안에서 미드(미국 드라마)를 보거나 지상파 방송을 보는게 취미입니다. A씨는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의 동영상 서비스와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멜론 등을 구독하고 있는데요. 매달 지불하는 월정액이 부담이어서 한 군데로 정착하려고 고민 중입니다.

 

내 손안에서 모든 것이 해결되는 시대입니다. 손에 스마트폰 하나만 쥐고 있으면, 음악, 동영상, 정보, 사진, 금융, 심지어 개인 방송도 가능해졌습니다. 앞선 A씨의 사례처럼 아침에 일어나서, 잠들기 전까지 스마트폰과 함께 일상을 보내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스마트폰을 가까이 두다보니, 월 정액으로 나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요. 음악 서비스 구독과 동영상 서비스, 집에 있는 IPTV까지 더하면 기본 3개 이상의 플랫폼을 구독하는 셈입니다.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OTT)의 이른바 춘추전국시대. 종합백화점식으로 OTT를 즐기려면 어느 이통사를 선택해야 할까요?

 

업계에 내놓은 이통3사의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를 비교하면 차별점이 크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지상파 채널의 실시간 방송과 다시보기 서비스, 최신 영화 등을 고화질(FHD)로 제공합니다. 회사별로 음원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자체 콘텐츠 제작, 외국 플랫폼과의 협업 등을 통해 경쟁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통신사 OTT 서비스를 최신순으로 한 번 살펴볼까요? 동영상 서비스의 후발주자인 KT는 지난달 28일 Seezn을 론칭하면서 TV, 영화, 음악을 한 군데서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는데요. 그 동안 동영상 서비스는 영상 콘텐츠만을 즐길 수 있었는데, KT Seezn은 영상과 함께 음원 서비스도 제공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A씨의 경우도 동영상 서비스에서 영화를 보다가 배경음악을 검색하기 위해 음원 서비스에 따로 접속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KT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모바일 OTT 서비스 중 영상에 삽입된 음악의 바로듣기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통신사로는 처음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바로듣기 음악 종류는 약 17만 곡이며, 점차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하지만, 최근 OTT 플랫폼의 경쟁력으로 꼽히는 자체 콘텐츠 라인업이 부족하다는 지적입니다. 한마디로 KT Seezn의 ‘킬러 콘텐츠’가 없다는 얘기입니다. 아쉬운대로 KT는 해외 콘텐츠 제공을 위해 디스커버리와 손잡고 전용 다큐멘터리 채널을 운영 중입니다.

 

현재 SK텔레콤이 제공하고 있는 웨이브(Wavve)도 지상파 방송, 최신영화, 음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서 웨이브는 지상파3사의 콘텐츠를 실시간/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강점이 있었지만, KT도 제공하면서 경쟁력이 저하됐다는 평입니다.

 

지상파와 협업하면서 CJ ENM 채널의 방송은 제공되지 않은 것은 아쉬운 점으로 꼽힙니다. SK텔레콤도 벅스(Bugs)와의 제휴를 통해 음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OTT 최대 강자인 넷플릭스와 함께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경쟁사에선 “LG유플러스가 넷플릭스를 등에 업으면서 자체 플랫폼 색을 잃었다”는 평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에서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와 영화, 여기에 자체 콘텐츠까지 더해지면서 OTT의 강자로 꼽힙니다. 아쉽게도 음원 서비스나, 국내 콘텐츠 서비스 이용은 제한적입니다.

 

국내 OTT 서비스를 비교해본 결과, 통신사별 장점과 단점이 뚜렷해 어느 한 군데를 결정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이 같은 이유에서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OTT를 가입하는 대신 유튜브 프리미엄을 보겠다고 나선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광고 없이 즐길 수 있고, 구독하는 채널의 콘텐츠도 먼저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도 한 달 동안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데다, 이통사의 경우도 가입자를 대상으로 3개월 무료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복수의 통신사 관계자는 “국내 OTT 시장은 지상파 콘텐츠를 중심으로, 어느 플랫폼에서 얼마나 많은 콘텐츠를 보여주느냐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올해 OTT 서비스를 시작한 곳도 있기 때문에 향후 어떤 곳과 제휴를 맺느냐에 따라 내년 OTT 시장에서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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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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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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