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2020년 신세계그룹 임원인사...‘미래준비·성장전략’ 강조

URL복사

Friday, November 29, 2019, 17:11:41

신세계-차정호 대표, 신세계인터내셔날-장재영 대표 내정
한달 앞서 발표된 이마트 인사와 온도차..실적 차이 반영된 듯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29일 신세계그룹은 오는 12월 1일자로 단행되는 2020년 임원인사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인사에서는 (주)신세계와 (주)신세계인터내셔날 경영진이 맞바꼈는데, 그룹 측은 미래 준비 강화와 성장 전략 추진에 초점을 맞추고, 성과주의와 능력주의 인사를 더욱 강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 신세계백화점·신세계인터내셔날 각각 대표 맞바껴

 

우선 차정호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가 (주)신세계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 기용됐습니다.

 

1957년생인 차정호 신세계 대표는 1981년 삼성물산에 입사해 쇼핑몰사업 상무를 거쳐 호텔신라 면세유통사업총괄 부사장을 역임했습니다. 이후 지난 2017년부터 (주)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이사를 맡아왔습니다.

 

특히 (주)신세계인터내셔날은 최근 호실적을 기록했는데요. 올해 3분기에 매출액 3599억원, 영업이익 191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5.5%, 66%씩 증가한 실적을 거둔 바 있습니다.

 

오랜기간 (주)신세계를 이끈 장재영 대표는 (주)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이사에 내정됐습니다. 1960년생인 장재영 대표는 1984년 (주)신세계에 입사해 백화점부문 부사장을 거쳐 2016년부터 대표이사 사장직을 담당해왔습니다.

 

장 대표는 (주)신세계인터내셔날에 신설되는 국내 패션부문 대표이사인 손문국 신세계 상품본부장 부사장과 호흡을 맞추게 됩니다.

 

◇ “성과주의·능력주의 인사 원칙 따라 인재 중용”

 

신세계그룹은 이번 인사에서 임원 직제를 개편해 기존 부사장보를 전무로 변경했습니다. 이같은 직제 개편에 따라 (주)신세계 김영섭 상무, 김선진 상무, (주)신세계인터내셔날 백관근 상무, 김묘순 상무, 백화점 부문 기획전략본부 임승배 상무가 전무로 승진했습니다.

 

회사 측은 미래를 위한 기반 마련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각 사별 조직도 개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우선 (주)신세계는 상품경쟁력 강화를 위해 식품생활담당을 식품담당과 생활아동담당으로 나누는 한편, 시너지 강화를 위해 패션자주담당과 브랜드전략담당 기능을 통합해 패션브랜드담당으로 개편했습니다.

 

신규 프로젝트 강화에도 힘을 보태고자 인테리어담당과 D-P/J 담당도 신설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국내 패션부문을 신설해 부문 대표 체제를 도입하며 경쟁력 강화에 나섬과 동시에 신규사업 추진 강화를 위한 사업기획본부를 신설했습니다. 산하에는 신규사업담당, 기획담당, 마케팅담당이 편제됐습니다.

 

면세점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신세계디에프는 기존 마케팅담당을 디지털경영담당 및 전략영업담당으로 이원화해 디지털 및 마케팅 역량 강화에 나섭니다.

 

◇ 앞서 단행된 이마트 인사와 온도차 극명..실적차 반영된 듯

 

한편, 이번 신세계그룹 정기 인사 발표를 두고 앞서 발표된 이마트 인사와 온도차가 있다는 평입니다.

 

신세계그룹은 통상 12월 초 쯤 행해지던 이마트 인사 시기를 한달 가량 앞당긴 지난달 21일 단행하고, 베인앤컴퍼니 출신인 강희석 현 대표이사로 교체했습니다.

 

당시 업계에선 이 같은 조치가 지난 2분기 이마트의 사상 첫 영업이익 적자 기록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실제 이마트의 2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은 이전 해 같은 기간(533억원) 대비 832억원 감소한 299억원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인사는 성과주의능력주의 인사 원칙에 따라 인재를 철저히 검증해 중용했다”며 “미래 준비를 위해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했다”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배너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