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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신세계그룹 임원인사...‘미래준비·성장전략’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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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9, 2019, 17:11:41

신세계-차정호 대표, 신세계인터내셔날-장재영 대표 내정
한달 앞서 발표된 이마트 인사와 온도차..실적 차이 반영된 듯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29일 신세계그룹은 오는 12월 1일자로 단행되는 2020년 임원인사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인사에서는 (주)신세계와 (주)신세계인터내셔날 경영진이 맞바꼈는데, 그룹 측은 미래 준비 강화와 성장 전략 추진에 초점을 맞추고, 성과주의와 능력주의 인사를 더욱 강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 신세계백화점·신세계인터내셔날 각각 대표 맞바껴

 

우선 차정호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가 (주)신세계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 기용됐습니다.

 

1957년생인 차정호 신세계 대표는 1981년 삼성물산에 입사해 쇼핑몰사업 상무를 거쳐 호텔신라 면세유통사업총괄 부사장을 역임했습니다. 이후 지난 2017년부터 (주)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이사를 맡아왔습니다.

 

특히 (주)신세계인터내셔날은 최근 호실적을 기록했는데요. 올해 3분기에 매출액 3599억원, 영업이익 191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5.5%, 66%씩 증가한 실적을 거둔 바 있습니다.

 

오랜기간 (주)신세계를 이끈 장재영 대표는 (주)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이사에 내정됐습니다. 1960년생인 장재영 대표는 1984년 (주)신세계에 입사해 백화점부문 부사장을 거쳐 2016년부터 대표이사 사장직을 담당해왔습니다.

 

장 대표는 (주)신세계인터내셔날에 신설되는 국내 패션부문 대표이사인 손문국 신세계 상품본부장 부사장과 호흡을 맞추게 됩니다.

 

◇ “성과주의·능력주의 인사 원칙 따라 인재 중용”

 

신세계그룹은 이번 인사에서 임원 직제를 개편해 기존 부사장보를 전무로 변경했습니다. 이같은 직제 개편에 따라 (주)신세계 김영섭 상무, 김선진 상무, (주)신세계인터내셔날 백관근 상무, 김묘순 상무, 백화점 부문 기획전략본부 임승배 상무가 전무로 승진했습니다.

 

회사 측은 미래를 위한 기반 마련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각 사별 조직도 개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우선 (주)신세계는 상품경쟁력 강화를 위해 식품생활담당을 식품담당과 생활아동담당으로 나누는 한편, 시너지 강화를 위해 패션자주담당과 브랜드전략담당 기능을 통합해 패션브랜드담당으로 개편했습니다.

 

신규 프로젝트 강화에도 힘을 보태고자 인테리어담당과 D-P/J 담당도 신설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국내 패션부문을 신설해 부문 대표 체제를 도입하며 경쟁력 강화에 나섬과 동시에 신규사업 추진 강화를 위한 사업기획본부를 신설했습니다. 산하에는 신규사업담당, 기획담당, 마케팅담당이 편제됐습니다.

 

면세점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신세계디에프는 기존 마케팅담당을 디지털경영담당 및 전략영업담당으로 이원화해 디지털 및 마케팅 역량 강화에 나섭니다.

 

◇ 앞서 단행된 이마트 인사와 온도차 극명..실적차 반영된 듯

 

한편, 이번 신세계그룹 정기 인사 발표를 두고 앞서 발표된 이마트 인사와 온도차가 있다는 평입니다.

 

신세계그룹은 통상 12월 초 쯤 행해지던 이마트 인사 시기를 한달 가량 앞당긴 지난달 21일 단행하고, 베인앤컴퍼니 출신인 강희석 현 대표이사로 교체했습니다.

 

당시 업계에선 이 같은 조치가 지난 2분기 이마트의 사상 첫 영업이익 적자 기록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실제 이마트의 2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은 이전 해 같은 기간(533억원) 대비 832억원 감소한 299억원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인사는 성과주의능력주의 인사 원칙에 따라 인재를 철저히 검증해 중용했다”며 “미래 준비를 위해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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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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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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