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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한국시장 공들이는 BMW...삼성SDI 이어 SKT와도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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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7, 2019, 14:11:59

미래차 시장 위해 한국과 협력 강화..국내 파트너 넓히고 R&D센터 확장
신형 5시리즈도 내년 부산서 첫 공개..“다양한 신차로 선택 폭 넓힐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BMW가 다양한 한국 회사들과 손잡고 미래차 시대를 준비합니다. BMW는 삼성SDI로부터 전기차 배터리셀을 받고, SK텔레콤과는 차세대 내비게이션을 개발하기로 했는데요. 5시리즈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도 내년 한국서 첫선을 보인다고 합니다.

 

BMW코리아는 27일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BMW 드라이빙센터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발표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BMW 니콜라스 피터 BMW 재무총괄과 피터 노타 BMW 브랜드 및 세일즈, 애프터세일즈 총괄이 참석해 한국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을 약속했습니다.

 

이날 피터 재무총괄은 “한국은 혁신적인 사고와 새로운 기술적 진보에 대한 개방성을 가진 국가”라며 “이 같은 개방성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한국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의 인재와 전문성을 적극 활용해 미래차를 개발하고, 이를 위해 국내의 다양한 업체들과 협력하겠다는 게 BMW 본사의 메시지인데요. 전 세계에서 판매량이 9번째로 높은 한국을 단순히 ‘시장’으로 보지 않고 ‘중요한 파트너’로 보겠다는 겁니다.

 

BMW그룹은 이를 위해 SK텔레콤과 차세대 내비게이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국민 내비’인 티맵(T맵)을 운영하는 SK텔레콤은 이미 국내 BMW 차량에 실시간 교통 정보를 제공 중인데요. BMW는 SK텔레콤과의 협력을 통해 한국의 디지털 환경을 반영한 새로운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BMW의 새로운 내비게이션은 국내에 출시될 신차에 순차 적용될 예정인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차부터 탑재될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늦어도 2025년 안에는 만나볼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 내비게이션에 대한 만족도가 크지 않았던 만큼, 현장의 취재진들도 큰 기대감을 보였습니다.

 

 

앞서 BMW는 SK텔레콤뿐만 아니라 삼성SDI와도 협력관계를 구축했는데요. BMW코리아에 따르면 삼성SDI는 최근 BMW그룹과 배터리셀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총 29억유로(약 3조 8000억원) 규모의 이번 계약을 통해 삼성SDI는 2021년부터 2031년까지 10년간 BMW에 배터리셀을 공급하게 됩니다.

 

이날 한국을 찾은 BMW 임원진들은 한국이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여러 번 강조했습니다. BMW는 세계 최첨단 기술의 선두주자로 한국을 꼽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BMW는 내년에 국내 R&D센터를 확장할 계획인데요. BMW의 한국R&D 센터는 13명의 인력을 추가로 투입하고, 제품 개발은 물론 테스트 시설까지 갖출 예정입니다. 특히 국내 인재가 중심이 돼 배터리 셀 기술, 소재 연구, 전기 차량용 충전 기술 등을 수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BMW는 깜짝 놀랄 만한 소식을 한 가지 더 전했는데요. 내년 열리는 부산 국제 모터쇼에서 뉴 5시리즈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전 세계 최초(월드프리미어)로 공개한다고 합니다. BMW가 국내에서 신차를 첫 공개하는 건 BMW코리아가 세워진지 25년 만에 처음 있는 일입니다.

 

BMW가 신형 5시리즈를 부산에서 첫 공개하기로 한 건 한국이 5시리즈의 ‘큰 손’이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시장 전체로 보면 BMW의 세단 모델은 3시리즈가 주력인데요. 반면 5시리즈는 한국 판매량이 중국에 이어 2번째로 많습니다. 한국은 5시리즈의 핵심 시장이다 보니 BMW도 큰 결단을 내린 셈이죠.

 

 

BMW는 신형 5시리즈 외에도 다양한 신차를 한국에 지속 선보일 계획입니다. 전기차 모델에 힘을 주고 있는 BMW는 당장 내년에 미니 일렉트릭을 국내 출시한다고 발표했는데요. 다양한 신차로 선택의 폭을 다양화해 한국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더불어 기자간담회가 열린 BMW 드라이빙센터도 확장공사를 통해 넓어졌습니다. 지난 2014년 BMW가 아시아 최초로 개장한 이곳은 총 125억원이 추가로 투자돼 면적이 25% 늘어났는데요. 오프로드 등 새로운 주행코스와 브랜드 체험 공간, 전시장 등이 추가됐습니다.

 

피터 노타 BMW 브랜드 및 세일즈 총괄은 “이 모든 것들은 BMW 그룹이 한국 시장을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며 “한국 고객들에 대한 신뢰는 언제나 최우선이며, 앞으로도 한국에 기울이는 노력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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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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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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