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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내년부터 인공지능 산업용 로봇 건설현장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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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7, 2019, 11:11:39

건설 숙련공 업무 패턴을 로봇에 입력시키는 기술개발...사람의 손만큼 정밀한 작업 가능
2020년부터 국내 건설 현장 시범 적용...2026년까지 전체 건설 현장의 20%로 확대 예정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현대건설이 2020년부터 다관절 산업용 로봇을 국내 건설 현장에 시범 적용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습니다.

 

기존의 산업용 로봇은 제조업 공장 등 고정된 환경에서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만 수행해왔습니다. 복잡한 환경에서는 적응하지 못해 매번 다른 상황에서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건설 현장에는 부적합하게 여겨졌습니다.

 

현대건설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건설 숙련공이 하던 업무 패턴을 프로그래밍화하고 기존의 다관절 로봇에 입력시켜 움직임을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로봇이 수행하는 특정한 작업을 소프트웨어 언어로 전환해 사람의 손과 팔만큼 정밀한 작업을 가능케 합니다.

 

또한, 자율주행기술을 보유한 운반용 기계 차량에 로봇을 탑재해 현장 어디에서나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런 로봇의 장점은 작업자의 숙련도나 컨디션에 영향을 받지 않아 시공 시 균일한 품질을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24시간 작업할 수 있어 공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사고 위험이 큰 공정에 투입할 수도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오는 2020년부터 다관절 산업용 로봇을 드릴링, 페인트칠 등 단일 작업이 가능한 건설 현장에 투입할 계획입니다. 용접, 자재 정리 등 정밀한 작업이 필요한 공정에서도 2022년부터 산업용 로봇을 투입해 2026년까지 건설 현장 작업의 약 20%를 로봇으로 대체할 예정입니다.

 

현대건설은 건설 로보틱스 산업을 미래 건설 신기술의 한 축으로 삼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할 방침입니다. 2018년 현대건설 R&D 센터에 로봇 실험실을 구축했으며 이런 연구개발을 토대로 올해 BIM(3차원 건설 도면)과 연계해 로봇의 움직임을 생성하는 기술을 개발한 바 있습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건설 로봇의 현장 도입은 인구 감소와 노령화로 인한 숙련공 부족에 따른 건설 생산성 하락의 장기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도 건설 현장에 적합한 다양한 로봇 기술을 개발해 건설 로보틱스 분야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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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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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 ‘새로’, 출시 3년 만에 누적판매 7억병 돌파

롯데칠성 ‘새로’, 출시 3년 만에 누적판매 7억병 돌파

2025.09.15 09:51:2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는 지난 2022년 9월 처음 선보인 제로 슈거 소주 ‘새로’가 출시 3주년을 앞둔 지난 7월 기준 누적 판매량 7억병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새로는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5000만병을 넘어섰으며 7개월 만에 누적 판매 1억병을 기록했습니다. 새로는 기존 소주 제품과는 달리 과당을 사용하지 않은 ‘제로 슈거’ 소주로 출시됐습니다. 주류 제품의 영양성분 표시를 선제적으로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또 연예인 모델 대신 새로 앰베서더 ‘새로구미’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광고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통을 시도했습니다. 새로는 출시 이후 지난 달까지 총 43편의 동영상 콘텐츠를 유튜브에 공개해 총 8600만여뷰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제로 슈거 새로, 새로 맛집은 새로, 얼굴 맛집은 새로구미’ 편은 약 1100만뷰를 넘어섰습니다. 다양한 광고 시상식에서도 인정받아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포함한 '유튜브웍스', 'K디자인 어워즈'에서 수상했습니다. 동시에 올해 4월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권위의 광고제인 ‘스파익스 아시아 2025’에서 크리에이티브전략 부문 동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브랜드 체험형 팝업 스토어에 다이닝, 인근 상권과의 협업 마케팅을 결합한 ‘새로도원’을 운영했으며 약 5개월 동안 4만여명이 다녀갔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출시 3주년을 맞은 새로에 보내주신 사랑에 감사드린다"며 "소주 성수기라 할 수 있는 4분기에는 ‘새로구미’의 확장된 세계관이 중심이 된 새로운 콘텐츠와 함께 새로만의 새롭고 차별화된 브랜드 체험이 가능한 프로모션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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