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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人터뷰] 퇴사하고 직업 4개...‘윤담백’에게 ‘유튜버로 살기’ 물어봤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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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8, 2019, 06:11:00

프리랜스 에디터 겸 유튜버·패션 디자이너·뮤지션
“자신의 장점, 직접 찾기보단 남들에게 묻는 편”
“남들이 불편해하지 않으면서 내 눈에 멋있는 것”
“목표가 높으면 ‘중간만 가도’ 성장..포기도 능력”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직장인 2대 허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자주 하는 말이지만 정작 실행하는 이는 드문 ‘퇴사’와 ‘유튜버 도전’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유명 라이센스 잡지사에서 2016년 퇴사한 윤신영(윤담백) 씨는 인터넷 방송과 함께 음악·의류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프리랜스 에디터로 일하면서 발표한 음악은 비록 한 시간 동안이었지만 멜론 차트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이어 tvN ‘SNL’ 프리랜스 작가, Mnet ‘쇼미더머니7’ 스핀오프 프로그램 출연자 등으로 활동하면서 그의 인기는 온라인에서 조금씩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람인’ 설문 결과 우리나라 성인의 63%는 ‘유튜버에 도전할 의향이 있다’고 합니다. 남들보다 빨리 ‘퇴사’와 ‘유튜브’를 실행에 옮긴 윤담백 씨를 만나 사무실 밖 생활을 들었습니다.

 

 

◇ 한정 분야에서 반복 업무 지쳐..남들이 “잘한다”던 일 시작

 

-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주업은 프리랜스 에디터입니다. 요즘은 유튜브 콘텐츠 크리에이터 겸 패션 디자이너 겸 뮤지션 겸 방송인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 이름이 어떤 뜻인지 궁금합니다.

 

“평소에 ‘담백하게 가자’는 말을 자주 해요. 있는 그대로, 없는 모습을 애써 꾸미지 않는 솔직함이 멋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 에디터 생활을 시작하신 계기가 궁금해요.

 

“친구가 ‘시즈’라는 잡지의 발행인께 저를 소개해주면서 24살 때부터 메인 에디터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에디터로 일할 생각은 없었지만, 문화에 관심이 많았고 당시 싸이월드에 영화 리뷰 등을 자주 써서 좋게 봐주신 것 같아요. 그 뒤로 ‘크래커 유어 워드로브’, ‘씬 플레이 빌’, ‘블링’을 거쳐 해외 라이센스 잡지사로 이직했습니다. 경력은 10년 정도 됩니다.”

 

- 본업 외 업무에 관심을 가지신 건 언제부터인가요?

 

“잡지사에선 매달 담당 분야의 글을 쓰고, 화보를 찍고, 스타일링 하고, 잡지를 냅니다. 언제부턴가 한 분야에서 똑같은 일을 반복하는 게 재미없어졌어요. 대신 근무했던 라이센스지에서 인터뷰 영상을 매달 찍었는데, 그게 꽤 재밌었습니다. 전 직장에서도 ‘쟤는 그나마 인터뷰를 잘해’라는 평을 들었던 게 생각나 이쪽으로 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당시 인터뷰 영상에서 스스로를 ‘엔터테인먼트 성향이 강한 에디터’라고 소개하셨는데. ‘엔터테인먼트’라는 표현을 쓰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에디터는 패션·피쳐·뷰티·IT 등 각자 담당 분야를 맡는데, 저는 이런 식으로 영역을 나누는 게 싫었어요. 그보다는 특정 분야에 구애받지 않고 매체를 통해 보여줄 수 있는 모든 문화를 아우르는 ‘엔터테인먼트’라는 단어를 좋아했습니다. 사실 제가 뭔가를 특출나게 잘하는 편이 아니라서, 스페셜리스트가 되기보다는 뭐든지 중간이상으로 잘해야겠다고 생각했던 것도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

 

◇ 남들이 좋아해 주고, 내 눈에 멋있는 것

 

- 콘텐츠 제작자치곤 비교적 수동적이시라는 생각도 드는데요.

 

“맞습니다. 실제로 수동적으로 사는 편입니다. 콘텐츠엔 뚜렷한 콘셉트가 있어야겠지만, 그 방향성을 제가 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걸 남들도 좋아한다는 보장은 없으니까요. 그래서 남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 중에, 제가 봤을 때도 좋고 멋있는 걸 만들려고 합니다.”

 

- 그렇게 만들어진 콘텐츠는 마음에 드시나요?

 

“네, 반대로 저만 좋아했던 스타일의 영상이나 음악은 시간이 지났을 때 제가 봐도 불편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를 좋아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편입니다. 그러다 보면 의외의 답이나 장점을 찾기도 합니다. 제 목소리나 말투 등 생각지도 못한 것들을 좋아해 주시는 분들이 나타나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제 유튜브 영상을 보시는 분들께 ‘뭐가 좋아서 보는지’ 물어보고, 재미없다고 댓글을 다는 분들에겐 진심으로 ‘그런데도 보시는 이유’를 물어봅니다.”

 

- ‘나중에 봤을 때 불편했던’ 콘텐츠의 예시를 들어주신다면?

 

“예전에는 멋있다고 생각했던 말이나 행동들은 지금 제가 봐도 불편하고 멋없더라고요. 매체에서 혼자 생각만 해도 될 걸 굳이 ‘이게 난데? 왜? 어쩌라고?’라는 식으로 말했던 게 좋은 예에요. 제가 한심해서 그 영상들을 다시 보는 게 괴로울 정도입니다,”

 

- ‘사랑의 공덕역’이 멜론 뮤직 1위를 했는데, 그 곡은 마음에 드시나요?

 

“‘사랑의 공덕역’은 지금 들어도 부끄럽지 않아서 종종 듣습니다. 기대했던 곡은 아닌데 발표하고부터 한 시간 정도 멜론 뮤직 1위에 있더라고요. 이별이 주제지만 가사 중간에 삼국지 이야기가 나오는 곡인데, 사실 옛날이었으면 ‘저딴 게 랩이냐, 저딴 게 가사냐’라는 말을 들었을 겁니다. 하지만 창작물들에 순위를 매기기보다는 다양성을 존중하는 시대라 그런지 좋아해 주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 최근엔 옷도 만들기 시작하셨다고 들었어요.

 

“다음 달에 같이 결혼할 사람이 해보라고 응원해줘서 시작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남들이 좋게 평가해주면서, 저도 멋있다고 생각하는 옷을 만들려고 해요. 그래서 직접 디자인한 옷에 손글씨를 새겨넣는 식으로 만들었습니다.”

 

◇ “중간만 가도 성장”, “포기도 능력”, “사람에겐 노력하지 않아”

 

- 새 일을 시작할 때 주위 반응은 어땠나요?

 

“사실 결혼할 사람을 제외하면 저를 정말로 생각해서 피드백을 주는 사람은 별로 없었습니다. 하고 싶은 거 하라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고,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었죠. 부정적인 반응은 신경을 안 씁니다. 무언가를 만드는 일을 시작한 이상, 주위 사람들의 반응보다는 제가 만든 영상이나 옷, 음악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반응을 더 신경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여러 일을 하고 계시는데 시간 관리 방법이 있다면?

 

“같이 일하는 사람들의 연락을 잘 받는 것 외에 특별한 건 없습니다. 연락이 잘 안 되면 일이 더뎌지다 보니 계획에 맞추기 위해 협업하는 사람들의 전화나 메시지엔 되도록 바로 답신하는 편입니다. 사소해 보이지만 이것만 잘해도 제가 계획한 일정대로 일하는 데에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해요.”

 

- 업계에선 ‘마당발’로도 유명한데 인맥을 유지하는 방법은 따로 없나요?

 

“사실 없습니다. 저는 사람을 잘 안 만나는 편이에요. 제가 사는 일산을 벗어나는 날도 별로 없고요. 예전엔 주말에 혼자 있으면 저를 좋아하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그러지 않습니다. 저를 좋아해 주는 사람은 제가 아무리 끊어내려 해도 저를 좋아하고, 저를 미워하는 사람은 제가 아무리 잘 해줘도 저를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언제부턴가 인간관계는 제가 손쓸 수 없는 거라는 생각이 들어 사람들을 위해 노력하지는 않아요.”

 

 

- 윤담백 씨의 장점이나 특성 중 하나가 관계 유지에 영향을 미친 건 아닐까요?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굳이 꼽자면 채널 등을 통해 사람들에게 제가 만든 것들을 보여주는 일을 하다 보니, 오랜만에 만난 분들도 저를 어제 본 것처럼 자연스럽게 대해주시는 장점은 있는 것 같아요. 다만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시대다 보니, 사람들을 굳이 만나려 하기 보다는 한 번씩 연락이 닿았을 때 어색해지지 않으려고만 하는 편입니다.”

 

- 회사를 벗어나 스스로 성장해야 하는 상황인데, 이에 대한 자신만의 신조가 있다면?

 

“‘중간만 하자’. 목표치를 높게 잡은 사람은 중간만 가도 성장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포기가 빠른 것도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끈기 역시 좋은 자질이지만, 자신을 갉아먹을 정도로 무리하는 건 좋지 않은 것 같아요. 그러다 보면 자신의 목표치에 닿기 전에 고꾸라지거나, 다른 일을 시도하지 못할 정도로 지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품을 줄여 기회가 찾아오거나, 목표에 도달할 에 때까지 힘을 아낄 줄 아는 것도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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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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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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