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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人터뷰] 퇴사하고 직업 4개...‘윤담백’에게 ‘유튜버로 살기’ 물어봤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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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8, 2019, 06:11:00

프리랜스 에디터 겸 유튜버·패션 디자이너·뮤지션
“자신의 장점, 직접 찾기보단 남들에게 묻는 편”
“남들이 불편해하지 않으면서 내 눈에 멋있는 것”
“목표가 높으면 ‘중간만 가도’ 성장..포기도 능력”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직장인 2대 허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자주 하는 말이지만 정작 실행하는 이는 드문 ‘퇴사’와 ‘유튜버 도전’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유명 라이센스 잡지사에서 2016년 퇴사한 윤신영(윤담백) 씨는 인터넷 방송과 함께 음악·의류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프리랜스 에디터로 일하면서 발표한 음악은 비록 한 시간 동안이었지만 멜론 차트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이어 tvN ‘SNL’ 프리랜스 작가, Mnet ‘쇼미더머니7’ 스핀오프 프로그램 출연자 등으로 활동하면서 그의 인기는 온라인에서 조금씩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람인’ 설문 결과 우리나라 성인의 63%는 ‘유튜버에 도전할 의향이 있다’고 합니다. 남들보다 빨리 ‘퇴사’와 ‘유튜브’를 실행에 옮긴 윤담백 씨를 만나 사무실 밖 생활을 들었습니다.

 

 

◇ 한정 분야에서 반복 업무 지쳐..남들이 “잘한다”던 일 시작

 

-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주업은 프리랜스 에디터입니다. 요즘은 유튜브 콘텐츠 크리에이터 겸 패션 디자이너 겸 뮤지션 겸 방송인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 이름이 어떤 뜻인지 궁금합니다.

 

“평소에 ‘담백하게 가자’는 말을 자주 해요. 있는 그대로, 없는 모습을 애써 꾸미지 않는 솔직함이 멋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 에디터 생활을 시작하신 계기가 궁금해요.

 

“친구가 ‘시즈’라는 잡지의 발행인께 저를 소개해주면서 24살 때부터 메인 에디터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에디터로 일할 생각은 없었지만, 문화에 관심이 많았고 당시 싸이월드에 영화 리뷰 등을 자주 써서 좋게 봐주신 것 같아요. 그 뒤로 ‘크래커 유어 워드로브’, ‘씬 플레이 빌’, ‘블링’을 거쳐 해외 라이센스 잡지사로 이직했습니다. 경력은 10년 정도 됩니다.”

 

- 본업 외 업무에 관심을 가지신 건 언제부터인가요?

 

“잡지사에선 매달 담당 분야의 글을 쓰고, 화보를 찍고, 스타일링 하고, 잡지를 냅니다. 언제부턴가 한 분야에서 똑같은 일을 반복하는 게 재미없어졌어요. 대신 근무했던 라이센스지에서 인터뷰 영상을 매달 찍었는데, 그게 꽤 재밌었습니다. 전 직장에서도 ‘쟤는 그나마 인터뷰를 잘해’라는 평을 들었던 게 생각나 이쪽으로 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당시 인터뷰 영상에서 스스로를 ‘엔터테인먼트 성향이 강한 에디터’라고 소개하셨는데. ‘엔터테인먼트’라는 표현을 쓰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에디터는 패션·피쳐·뷰티·IT 등 각자 담당 분야를 맡는데, 저는 이런 식으로 영역을 나누는 게 싫었어요. 그보다는 특정 분야에 구애받지 않고 매체를 통해 보여줄 수 있는 모든 문화를 아우르는 ‘엔터테인먼트’라는 단어를 좋아했습니다. 사실 제가 뭔가를 특출나게 잘하는 편이 아니라서, 스페셜리스트가 되기보다는 뭐든지 중간이상으로 잘해야겠다고 생각했던 것도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

 

◇ 남들이 좋아해 주고, 내 눈에 멋있는 것

 

- 콘텐츠 제작자치곤 비교적 수동적이시라는 생각도 드는데요.

 

“맞습니다. 실제로 수동적으로 사는 편입니다. 콘텐츠엔 뚜렷한 콘셉트가 있어야겠지만, 그 방향성을 제가 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걸 남들도 좋아한다는 보장은 없으니까요. 그래서 남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 중에, 제가 봤을 때도 좋고 멋있는 걸 만들려고 합니다.”

 

- 그렇게 만들어진 콘텐츠는 마음에 드시나요?

 

“네, 반대로 저만 좋아했던 스타일의 영상이나 음악은 시간이 지났을 때 제가 봐도 불편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를 좋아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편입니다. 그러다 보면 의외의 답이나 장점을 찾기도 합니다. 제 목소리나 말투 등 생각지도 못한 것들을 좋아해 주시는 분들이 나타나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제 유튜브 영상을 보시는 분들께 ‘뭐가 좋아서 보는지’ 물어보고, 재미없다고 댓글을 다는 분들에겐 진심으로 ‘그런데도 보시는 이유’를 물어봅니다.”

 

- ‘나중에 봤을 때 불편했던’ 콘텐츠의 예시를 들어주신다면?

 

“예전에는 멋있다고 생각했던 말이나 행동들은 지금 제가 봐도 불편하고 멋없더라고요. 매체에서 혼자 생각만 해도 될 걸 굳이 ‘이게 난데? 왜? 어쩌라고?’라는 식으로 말했던 게 좋은 예에요. 제가 한심해서 그 영상들을 다시 보는 게 괴로울 정도입니다,”

 

- ‘사랑의 공덕역’이 멜론 뮤직 1위를 했는데, 그 곡은 마음에 드시나요?

 

“‘사랑의 공덕역’은 지금 들어도 부끄럽지 않아서 종종 듣습니다. 기대했던 곡은 아닌데 발표하고부터 한 시간 정도 멜론 뮤직 1위에 있더라고요. 이별이 주제지만 가사 중간에 삼국지 이야기가 나오는 곡인데, 사실 옛날이었으면 ‘저딴 게 랩이냐, 저딴 게 가사냐’라는 말을 들었을 겁니다. 하지만 창작물들에 순위를 매기기보다는 다양성을 존중하는 시대라 그런지 좋아해 주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 최근엔 옷도 만들기 시작하셨다고 들었어요.

 

“다음 달에 같이 결혼할 사람이 해보라고 응원해줘서 시작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남들이 좋게 평가해주면서, 저도 멋있다고 생각하는 옷을 만들려고 해요. 그래서 직접 디자인한 옷에 손글씨를 새겨넣는 식으로 만들었습니다.”

 

◇ “중간만 가도 성장”, “포기도 능력”, “사람에겐 노력하지 않아”

 

- 새 일을 시작할 때 주위 반응은 어땠나요?

 

“사실 결혼할 사람을 제외하면 저를 정말로 생각해서 피드백을 주는 사람은 별로 없었습니다. 하고 싶은 거 하라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고,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었죠. 부정적인 반응은 신경을 안 씁니다. 무언가를 만드는 일을 시작한 이상, 주위 사람들의 반응보다는 제가 만든 영상이나 옷, 음악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반응을 더 신경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여러 일을 하고 계시는데 시간 관리 방법이 있다면?

 

“같이 일하는 사람들의 연락을 잘 받는 것 외에 특별한 건 없습니다. 연락이 잘 안 되면 일이 더뎌지다 보니 계획에 맞추기 위해 협업하는 사람들의 전화나 메시지엔 되도록 바로 답신하는 편입니다. 사소해 보이지만 이것만 잘해도 제가 계획한 일정대로 일하는 데에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해요.”

 

- 업계에선 ‘마당발’로도 유명한데 인맥을 유지하는 방법은 따로 없나요?

 

“사실 없습니다. 저는 사람을 잘 안 만나는 편이에요. 제가 사는 일산을 벗어나는 날도 별로 없고요. 예전엔 주말에 혼자 있으면 저를 좋아하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그러지 않습니다. 저를 좋아해 주는 사람은 제가 아무리 끊어내려 해도 저를 좋아하고, 저를 미워하는 사람은 제가 아무리 잘 해줘도 저를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언제부턴가 인간관계는 제가 손쓸 수 없는 거라는 생각이 들어 사람들을 위해 노력하지는 않아요.”

 

 

- 윤담백 씨의 장점이나 특성 중 하나가 관계 유지에 영향을 미친 건 아닐까요?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굳이 꼽자면 채널 등을 통해 사람들에게 제가 만든 것들을 보여주는 일을 하다 보니, 오랜만에 만난 분들도 저를 어제 본 것처럼 자연스럽게 대해주시는 장점은 있는 것 같아요. 다만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시대다 보니, 사람들을 굳이 만나려 하기 보다는 한 번씩 연락이 닿았을 때 어색해지지 않으려고만 하는 편입니다.”

 

- 회사를 벗어나 스스로 성장해야 하는 상황인데, 이에 대한 자신만의 신조가 있다면?

 

“‘중간만 하자’. 목표치를 높게 잡은 사람은 중간만 가도 성장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포기가 빠른 것도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끈기 역시 좋은 자질이지만, 자신을 갉아먹을 정도로 무리하는 건 좋지 않은 것 같아요. 그러다 보면 자신의 목표치에 닿기 전에 고꾸라지거나, 다른 일을 시도하지 못할 정도로 지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품을 줄여 기회가 찾아오거나, 목표에 도달할 에 때까지 힘을 아낄 줄 아는 것도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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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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