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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뉴스, 전재료 없애고 광고 늘린다...구독 기반 서비스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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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2, 2019, 16:11:58

2019 미디어 커넥트 데이서 발표..중간 광고·자체 영업권 부여
어뷰징 기사 수익 페널티 적용..저널리즘 가치 높일 방안은 부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네이버 뉴스 플랫폼이 구독자 중심으로 개편되며 이에 따라 언론사 수익 배분도 광고 중심으로 바뀝니다. 개별 언론사가 플랫폼 내에서 서로 경쟁하며 차별화된 뉴스를 생산할 것이란 기대도 있지만 뉴스 공적 가치를 고민하지 않았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네이버는 1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19 미디어 커넥트 데이’를 열고 새로운 언론사 수익 배분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네이버와 뉴스 콘텐츠 계약을 맺은 일부 언론사에 지급되는 전재료가 전면 폐지되는 대신 언론사가 직접 영업하는 광고 영역이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사실상 네이버 뉴스에서 개별 언론사가 발생시키는 광고가 언론사 수익의 유일한 재원인 모델로 바꾸겠다는 말입니다.

 

네이버 뉴스 플랫폼 이후 광고 영역은 개별 영역과 신설되는 공통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기존 언론사 홈과 기사 본문이 개별 영역에 속하며 신설되는 메인 언론사 편집판과 메인 MY 뉴스판이 공통 영역에 포함됩니다.

 

네이버는 개별 영역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에 따라 광고 수익을 배분해 왔습니다. 이번 전재료 폐지에 따라 기사 본문 중간에 광고 영역이 추가되며 개별 영역에 노출되는 광고 영업권을 언론사가 갖게 됩니다.

 

공통 영역 수익 배분은 사용자의 구독과 로열티에 기반해 네이버가 외부 연구진에 의뢰해 만든 공식에 따라 이뤄집니다. ▲순방문자수 ▲조회 수 ▲누적구독자수 ▲순증구독자수 ▲재방문자수 ▲소비기사수 등 지표에 기반해 배분 결과를 산출합니다.

 

네이버는 신규 모델로 개편후 수익이 지난 8분기 평균보다 감소하는 언론사에는 향후 3년간 별도 재원을 들여 보전해줄 계획입니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 전무는 “적어도 3년간 시행착오를 거친다면 지금보다 재원규모가 늘어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 어뷰징 기사에 광고 수익 페널티 적용…저널리즘 가치에 대한 고민은 부재

 

수익 기반이 광고로 개편되면서 ‘클릭수 늘리기’에 집중하는 어뷰징 기사가 범람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습니다. 이에 네이버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급검) 등 인기 검색어 대응 기사를 감지해 광고 수익 면에서 불이익을 주는 방안을 내년 2분기부터 적용할 계획입니다.

 

유봉석 전무는 “어뷰징 부분은 시뮬레이션해 보니 절반 정도 매체는 영향이 거의 없지만 심각한 곳은 광고 수익 절반 정도를 잃을 수 있는 상황”이라며 “내년 2분기까지 자정노력 한다면 불이익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개편은 네이버 뉴스 플랫폼을 구독 중심으로 바꾸겠다는 계획의 일환입니다. 이날 네이버는 언론사 자체 편집방식을 다양하게 보장하고 기사 형식도 영상, 음성, 웹툰 등으로 다양화 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다만 이에 비해 언론의 공적가치에 대한 고민이 부재하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구독자들의 관심을 끌어야 하는 언론사에 저널리즘 가치를 담은 ‘재미없지만 중요한’ 기사를 꾸준히 써 내려가게 할 요인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의뢰를 받아 언론사 수익 배분 공식을 개발한 김성철 고려대 교수는 “3개월이나 6개월 운영해보면 데이터가 쌓일 것이고 (저널리즘 가치를 반영하기 위해) 보정할 팩터가 생길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런 부분은 네이버에서도 전략적으로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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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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