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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훈 NH농협은행장, 3연임 가능성은?...차기행장 선임 ‘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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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7, 2019, 15:11:22

내달 31일 임기 만료..연임 예측 우세, 3연임 전례 없다는 점은 변수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이대훈 NH농협은행장의 3연임 성공 여부에 은행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다음 달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이 행장은 농협은행의 최고 실적을 이끌며, 전례가 없는 3연임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15일 NH농협금융그룹은 농협은행장 선임을 위한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열어 차기 행장 후보를 논의할 예정입니다. NH농협금융그룹은 내부 지배구조에 따라 계열사 CEO 임기 만료 40일 전 지주 임추위에서 경영 승계 절차에 돌입해야 합니다.

 

현재 임추위는 이준행 서울여대 경제학과 교수와 이기연·박해식 사외이사, 유남영 정읍농협 조합장(비상임이사), 최창수 지주 부사장(사내이사) 등 5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 중 최 부사장은 자회사 CEO 후보에 이름을 올리면서 이번에도 임추위는 그를 제외한 4인 체제로 운영될 전망입니다.

 

이 행장은 지난 2017년 12월 농협은행장 임기가 1년으로 바뀐 뒤 처음으로 1년 임기로 행장이 됐습니다. 지난해 출범 이후 처음 순이익 1조원을 기록하며, 한 차례 연임에 성공했습니다. 이 행장의 올해 임기는 다음 달 31일까지입니다.

 

금융권 안팎에서는 이 행장의 연임 성공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취임 이후 실적이 크게 개선된 것이 주요 근거입니다. 지난해에 전년 대비 87.5% 늘어난 1조 1226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1조원대 이익을 거뒀고, 올해도 3분기까지 1조 1922억원을 남겨 2년 연속 ‘1조 클럽’ 달성을 예고한 상태입니다.

 

이 행장은 디지털 전환에서도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플랫폼 ‘NH빅스퀘어’의 구축과 고도화, 핀테크 기업을 육성하는 ‘NH디지털혁신캠퍼스’ 오픈 등이 대표적입니다. NH디지털혁신캠퍼스에 별도의 집무실을 꾸릴 정도로 열의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농협은행장이 2년 이상 연임한 전례가 없었다는 점을 변수로 꼽습니다. 2012년 신경분리(신용사업과 경제사업 분리) 이후 1대 신충식 행장부터 2대 김주하 행장, 3대 이경섭 행장 모두 2년 임기 후 물러났습니다.

 

지배구조 내부규범에 CEO 연임 횟수에 제한을 두지는 않았으나, 후배에게 길을 열어주려면 적절한 시기에 물러나야 한다는 농협 특유의 기업문화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이 행장이 성과를 인정받아 농협은행에 1년 더 머무는 대신 농협중앙회나 금융지주로 영전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임기 만료 40일 전에 후보 선정 작업을 시작하기 때문에 오는 15일에 1차 임추위가 열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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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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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2025.08.04 09:52: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시내버스 내에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 기존보다 평균 1.5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K텔레콤[017670]은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의 ‘와이파이 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5G·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7 장비인 AP를 기존 버스 공공와이파이 임차 운영 2차 및 3차 사업에 적용해 품질을 고도화하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SKT는 지난 5월 서울 및 경기 권역의 시내-간선(파랑), 시내-지선(초록), 광역버스(빨강) 등 총100대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8월 말까지 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SKT는 중 점검 결과, 최초 설치 간 품질 측정 시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이상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SKT에 따르면 와이파이 6·6E 장비를 처음 적용했을 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429Mbps였으나, 와이파이 7 장비 최초 적용 후에는 노선별 715~1003Mbps를 기록했습니다. 단말당 평균 사용량도 20~30% 증가했습니다. 지난 5월 한달 간 동일한 버스 노선에 와이파이 6·6E와 와이파이 7 장비를 각각 탑재해 비교한 결과, 대당 5월 평균 사용량은 각각 27만2979㎆와 36만5211㎆로 기록됐습니다.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6E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지연시간을 단축합니다. 이는 와이파이 7이 2.4㎓, 5㎓, 6㎓ 등 주파수 대역을 동시 지원해 더 많은 장치가 서로 간섭 없이 빠르게 통신할 수 있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대역폭도 와이파이 6·6E의 2배인 320㎒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납니다. 디지털 패킷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값도 1024QAM인 6·6E보다 높은 4096QAM입니다. QAM 값이 높을수록 무선 신호에 정보를 더 촘촘하게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강화됩니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멀티 링크 동작(MLO, Multi-Link Operation)을 통해 여러 주파수 대역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한층 강화된 솔루션이 적용됩니다. 공공 와이파이 무료 대역에는 ‘OWE(Open Wireless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해 이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공공 와이파이 보안 대역에는 기업·기관에서 주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인 ‘WPA2/3 Enterprise’ 보안 기술이 도입됩니다. 김일영 SKT Connectivity사업본부장은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에 5G·LTE의 상용망 기반 와이파이7을 시범 도입해 국민들이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것”이라며 “이번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안정적이고 향상된 통신 서비스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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