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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① '친모에서 계모로' 고아계약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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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6, 2014, 01:10:43

신입 설계사 퇴직만으로 年 17만건 이상 발생..경력직 이직도 한몫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 2년 전 사업을 시작한 민한기(가명) 씨는 매월 30만원씩 내야하는 종신보험이 부담스러웠다. 그가 가입한 보험은 6년 전에 지인의 부탁으로 가입했던 상품. 지인은 설계사를 시작한지 2년도 안 돼 그만뒀다. 바뀐 설계사로부터 전화를 한 번 받은 기억이 있지만, 그 후로 연락해 본 일이 없었다. 


하는 수 없이 대표 번호로 전화를 걸어 상담사와 얘기를 나눴다. 그가 들었던 말은 해약을 할 경우 납입한 돈의 절반 정도밖에 돌려받지 못 한다는 것. 보험료를 두 달 동안 내지 않으면 실효가 된다는 얘기도 더해졌다.나중에라도 보험을 되살릴 수는 없나하고 물었더니 돌아온 답은 없다였다.

 

무언가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해지환급금으로 낸 보험료의 절반 남짓을 받는 데 만족해야 했다. 한동안 이 일을 잊고 있었던 민 씨는 최근에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됐다. 실효가 된지 2년 안에 미납 보험료를 납부하면 보험을 되살릴 수 있다는 거였다.

 

그는 설계사에게 몇 번씩이나 보험을 되살릴 수는 없느냐고 물어봤지만, 한결같이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면서 애초에 가입한 설계사(지인)에게 물어봤으면 이 같은 사실을 알려주지 않았겠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보험에 가입한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 경험해 봤음직한 사례다. 생명보험에 가입한 소비자 100명중 65명이, 손해보험에 가입한 소비자 100명중 60명이 애초에 가입한 설계사가 아닌 낯선 설계사에게 보험 관리를 맡겨야 한다. 이런 상황을 속칭 고아계약이 발생했다고 표현한다.

 

고아계약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신입 설계사들의 퇴직 때문이다. 통상 신입 설계사들은 가족이나 친척, 친구 등 지인을 대상으로 영업을 시작한다. 이들 중 상당수는 1년 안에 밑천(지인수)’가 떨어지기 마련. 더 이상 보험을 판매하기 어려운 시기가 오면 어쩔 수 없이 일을 그만두게 된다.

 

보험사와 설계사는 월급을 주고받는 고용계약 관계가 아니다. 보험사들이 생활비 성격의 초기 정착비를 설계사들에게 지급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 돈은 빌려주는 것이다. 결국, 설계사들이 보험을 판매하지 못 하면 한푼도 못 받게 된다. 퇴직할 경우에는 정착비 또한 갚아야 한다.

 

한 생보사 설계사는 보험사 차원에서 신입 직원들이 새로운 계약을 발굴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하지만, 보험을 판매하고 못 하고는 전적으로 개인의 역량에 달려 있는 문제여서 어려움을 겪는 설계사들이 많다고 말했다.

 

경력 설계사들의 이직또한 고아계약을 발생시키는 무시 못 할 요인이다. 한 생명보험사 관계자는 최근 독립법인대리점(GA)이나 다른 보험사로 이동하는 설계사가 늘어나면서 고아계약 수가 급증하고 있다고아 계약은 보험금을 제때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민원 발생의 주된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학영 의원이 지난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1년 이내에 해촉된 설계사는 17만7505명(생보: 10만7497명, 손보:7만명)에 달한다. 2010년부터 2012년까지 3년간 해촉된 설계사가 모집한 보험계약은 생보가 219만2000여건(초회보험료 7653억원), 손보는 126만900여건(4277억원)에 이른다.


신입이든 경력이든 설계사들이 퇴직을 하면 가입자와 보험상품이 남는다. 보험 업계에서는 이런 보험을 통상 관심 계약이라고 하는데, 다른 말로는 앞서 언급한 대로 고아 계약으로 칭한다.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기도 하고, 낳아준 부모로 볼 수 있는 담당 설계사가 떠나버린 상황을 빗댄 표현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설계사들의 퇴직이나 이직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아계약 문제는 소비자는 물론 보험사에서도 골치가 아픈 문제라며 하지만, 해를 거듭해도 뾰족한 해법을 찾지 못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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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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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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