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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 지각변동에 관망 중인 KT…새로운 미디어 전략은 ‘IPTV의 OTT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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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4, 2019, 17:11:12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셋톱박스·추천 서비스 공개
소비행태 변화 발맞춘 ‘개인화’ 중점..자체 OTT 출범 준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이동통신사들의 케이블 TV 인수합병에 돌입하고 외산 OTT사업자들이 국내 시장에 뛰어들면서 유료방송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KT가 ‘IPTV의 OTT화’를 새로운 전략으로 내세웠습니다.

 

KT는 4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IPTV 셋톱박스 신제품 2종과 인공지능(AI) 기반 추천 서비스 ‘AI 큐레이션’과 함께 IPTV 사업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 유료방송 시장 지각변동 뒤쳐져..개인화·AI로 신성장 기회 모색

 

 

이날 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사장은 인사말에서 “더 이상 유료방송 시장에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의문이 있어 경쟁사들은 케이블 TV 인수에 눈을 돌리고 있다”며 “KT는 뭐하냐며 걱정하는 시선이 있다”고 운을 뗐습니다.

 

KT는 가입자 820만 명을 확보한 IPTV 업계 1위 사업자입니다. 지난달에는 IPTV 운영 노하우를 태국 초고속인터넷 사업자에 수출해 2020년 한해에만 300억 원 이상 수출효과를 확보하는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을 33.3%로 제한하는 합산규제에 막혀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케이블 TV 사업자 인수합병에 나서는 동안 이를 뒷짐 지고 바라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시점에 KT는 인수합병이 아닌 다른 성장 기회를 모색했습니다. 개인화와 인공지능(AI) 기술입니다. 이날 KT는 ‘올레 tv UHD 4’와 ‘슈퍼 VR tv’ 등 셋톱박스 제품과 ‘AI 큐레이션’ 서비스를 선보였는데요. 공통으로 홈미디어로서 IPTV가 아닌 ‘개인’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입니다.

 

우선 올레 tv UHD 4는 크기를 80%나 줄이고 무선 인터넷 연결을 지원해 거실이 아닌 곳에도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됐습니다. 슈퍼 VR tv는 기존 IPTV를 VR로 옮겨 개인이 몰입감 있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된 제품입니다. AI 큐레이션은 가정과 개인을 구분해 선호 콘텐츠를 추천해 줍니다.

 

◇ 1인 가구 증가·TV시청행태 변화 추세 발맞춰 새로운 수요 발굴

 

KT가 이러한 시도를 하는 배경에는 개인화와 TV시청 행태 변화가 있습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5년 기준으로 1인 가구가 전체 27.2%에 달하는 520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오는 2030년이면 33.2%인 720만 명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또한 모바일 기기 보급에 따라 거실이 아닌 각자 방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행태가 보편화하는 추세입니다. KT는 가구당 시청시간이 줄었지만 개인당 시청시간 합계가 늘어난 점을 들어 미디어 시장이 증가세에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여기에 AI 기술로 IPTV에서 개인화를 구현했습니다. 구현모 사장은 “예전부터 이런 트랜드에 대응해 준비해왔다”며 “개인맞춤형 VOD과 채널서비스, 나아가 광고와 커머스까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 OTT 따라하는 IPTV는 미투전략에 그칠 우려도..KT OTT 출범 눈앞

 

다만, 이날 공개된 전략은 한계점이 있다는 지적입니다. IPTV가 AI 기반 개인화라는 옷을 입고 OTT를 흉내내더라도 모바일과 PC, TV를 아우르는 OTT를 따라잡기는 버거우리라는 예상입니다. 이에 KT는 IPTV의 OTT화는 전체적인 방향성일 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훈배 KT 뉴미디어사업단장은 “(새로운 서비스가)사용성 측면에서 OTT와 유사한 형태가 될 수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OTT냐 IPTV냐가 아니라 콘텐츠 소비가 중점”이라며 “이러한 관점에서 IPTV 플랫폼을 발전시켜나가겠다는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적인 OTT 사업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KT 자회사 스카이티브이와 미국 콘텐츠 미디어 사업자 디스커버리(Discovery)가 콘텐츠 제작 합작투자회사 설립 양해각서를 체결하며 독점 콘텐츠 제작 기반도 마련했습니다. KT는 자체 OTT를 이번 달 출시할 예정입니다.

 

IPTV는 이동통신요금을 연계한 묶음 판매로 OTT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단말 가격이 비싼 VR제품 판매에 효율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송재호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전무는 “VR기기를 들여올 때 가장 큰 문제는 가격”이라며 “모바일, 인터넷과 결합해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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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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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1호 ‘명품가게’ 현판식…양종희 회장 “과거의 헌신 오늘의 희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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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최근 "KB금융은 금융의 역할로 우리사회 곳곳에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모두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14일 KB금융에 따르면 양종희 회장은 전날 서울 도봉구 창동에서 '명예를품은가게(명품가게)' 첫번째 사업장 현판식에 참석해 이렇게 의지를 밝혔습니다. 명품가게는 KB금융이 광복 80주년 기념으로 국가보훈부,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광복회와 함께 독립유공자 후손 소상공인을 발굴해 생계와 자립을 응원하고 국민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소상공인 지원사업입니다. 1호 명품가게로 선정된 창동 '팔레트미술교습소'는 독립운동가 김혁 선생의 손녀 김수정씨가 운영하는 미술학원으로 지역아동 예술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KB금융과 한경협은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교육환경을 제공하도록 외벽정비, 간판교체, 실내 리모델링, 수도관 보강 등 전반적인 공간개선작업을 했습니다. 팔레트미술교습소 김수정 원장은 "잊지 않고 기억해 주셔서 감사하다. 독립운동가 후손이라는 것이 더욱 자랑스럽게 느껴진다"며 "이번 지원을 통해 교습소 공간이 훨씬 따뜻해졌고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교습소가 되겠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양종희 회장은 "이번 명품가게 지원사업은 과거의 헌신과 오늘의 희망을 잇는 뜻깊은 연결고리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KB금융과 한경협은 향후 전국 8개 지역 독립유공자 후손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가게 및 부대시설 개선(리모델링), 분야별 경영컨설팅(연중), 명품가게 현판 제공 등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KB금융은 나라 위한 희생·헌신에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아 독립유공자를 위한 캠페인과 후원사업을 꾸준히 펼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을 하고 있는 KB국민은행은 '독립영웅들의 숨겨진 이야기' 영상캠페인을 제작해 대한민국 독립운동 역사를 널리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대한의 보금자리' 사업으로 강원 정선, 전남 목포, 경북 영덕 등지에서 노후주택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후손의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했습니다. 또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장학금 전달, 생활지원키트 후원 등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을 위한 전방위적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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