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우아한형제들이 풀무원과 협업해 서빙 로봇 상용화에 나선다. 우아한형제들의 ‘메리고키친’에 도입한 서빙 로봇과 같은 모델로, 풀무원에서 운영하는 레스토랑 두 곳에서 음식을 서빙할 예정이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풀무원푸드앤컬쳐와 협력해 서빙 로봇 서비스를 4일부터 선보인다. 서빙로봇은 풀무원의 생활 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운영하는 외식 브랜드 ‘찬장'과 ‘메이하오&자연은 맛있다'에서 서빙할 예정이다.
우아한형제들은 풀무원푸드앤컬처와 협력해 “서빙로봇 상용화를 위한 초석을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구축해온 오프라인 푸드 서비스에 우아한형제들의 미래기술을 도입해 기존 레스토랑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고객 이용 가치를 제공해나갈 예정이다.
우아한형제들이 풀무원푸드앤컬처에 공급하는 모델은 레스토랑 전용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다. 서빙로봇 ‘딜리’는 4개 선반을 통해 한 번에 4개 테이블에 음식을 나를 수 있다. 최대 적재 무게는 50kg다.
또 인터페이스를 간편하게 구성해 작동이 쉽다. 올해 8월 우아한형제들이 미래식당 컨셉으로 오픈한 ‘메리고키친'에 도입한 서빙로봇과 같은 모델이다. 서빙로봇 ‘딜리’는 주문자의 테이블까지 최적의 경로로 이동할 수 있다.
몸체 하단엔 두 가지 센서를 장착해 장애물을 피할 수 있다. 그 중 하나인 라이다(Lidar) 센서는 위쪽 장애물을 인지하고, RGBD 센서는 아래쪽 장애물을 인지한다. 머리 부분에 있는 RGB 카메라는 천장에 미리 설치한 표식을 인식해 서빙로봇의 위치를 보정하는 역할을 한다.
딜리의 주요 역할은 점원의 일손을 거들어 매장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이다. 무거운 접시를 나르거나 테이블을 오가는 등의 단순 반복 업무를 서빙로봇에게 맡기면, 점원은 접객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어 매장 서비스의 질이 전반적으로 높아진다는 게 우아한형제들의 설명이다.
우아한형제들은 “미래식당 ‘메리고키친’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식당 내 서빙 업무를 대체하는 것만 본다면 서빙로봇 딜리 한 대가 1인~1.5인분의 역할을 한다”며 “고객 반응도 좋아서 서빙로봇을 경험하기 위해 매장에 찾아오는 손님이 적지 않다”고 설명했다.
김요섭 우아한형제들 로봇딜리버리셀 이사는 “우아한형제들이 제공하는 서빙로봇 사업의 목적은 각 매장에 최적화된 로봇을 매칭해 가게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라며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선도적인 시도에 힘입어 서빙로봇의 상용화를 앞당겨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