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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술은 공기, 大재난 미리 대비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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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5, 2014, 03:10:11

맹헌섭 투비즈테크놀로지 대표이사 "사이버 테러, 대표적 IT재난"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 “이제 IT기술은 공기와 같은 시대가 됐습니다. 전산과 통신이 전면 마비가 되면 사회적인 혼란은 상상을 초월할 겁니다. 이를 위한 대비가 필수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스스로를 고집스러운 IT맨이다라고 소개하는 맹헌섭 투비즈테크놀로지 대표는 IT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이다. 그가 가장 크게 걱정하고 있는 부분은 ‘IT 재난이다.

 

사이버 테러가 대표적인 IT재난에 속한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이제는 통신·전산이 공기와 같은 시대가 됐어요. 만약 누군가가 만들어낸 바이러스로 인해 전산과 통신이 전면 마비가 된다고 가정해 보세요. 사회적 혼란은 생각보다 훨씬 클 겁니다.”

 

재난은 통상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 하는 사이에 발생한다. 이 때를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 맹 사장은 IT 분야에서 준비라는 건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것은 물론, 충분한 훈련을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세월호 사건이 일어났을 때 표준화된 매뉴얼이 없었습니다. 즉각적인 구조에 나서기는 했지만, 골든타임 내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 했고, 총괄하는 콘트롤타워도 없어 우왕좌왕만 하다가 모든 게 끝나 버렸습니다. 재난에 대비한 시스템은 물론 제대로 된 훈련이 안 돼 있었던 거지요.”

 

맹헌섭 사장은 이러한 ‘IT 재난을 대비할 수 있는 분야에 힘을 쏟고 있다. 사이버 테러나 정전 등으로 전산장애가 발생할 경우 전산서버가 자동으로 켜질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IT분야에서 매일 또는 매주(또는 매월, 분기별) 작업해야 하는 일을 자동화시키는 배치(Batch)’업무라고 한다. 사람이 특별히 지시를 내리지 않아도 컴퓨터상에서 자동으로 일이 처리되는 것이다.

 

전산에서의 자동화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데 일을 편리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전산장애가 일어날 때를 대비할 수도 있습니다. 전산 장애가 와도 자동화가 된 업무는 장애여부와 관계없이 알아서 처리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IT재난 대비와 서버 자동화와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현재 많은 기업들은 전산센터를 두 곳(A센터·B센터) 이상 나눠 관리하고 있다. 위치가 다른 두 센터에 같은 하드웨어를 사용해 따로 관리하는데, 하나는 메인 센터가 되고 나머지는 서버센터인 ‘DR(재난복구; Disater Recovery)’ 센터가 된다.

 

메인센터 전산이 오류가 났을 때 그 센터를 셧다운(Shut Down)하고 DR센터를 리스타트(Restart)하는 과정을 표준화·자동화 시킬 수 있습니다. 사람의 개입 없이 기계끼리 자동으로 꺼지고 켜집니다. 예고 없이 발생하는 재난에 보다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되는 거지요.”

 

맹 대표는 현재 금융기관 두 곳과 협약, 자동화 전산시스템을 갖추고 꾸준히 모의훈련을 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 회사에 전산 자동화를 거의 완료하고, 블랙아웃 테스트도 끝냈습니다. 이 두 회사는 분기별로 한 번씩 전산기기 (250대씩 총 1000) 전체를 Shut Down시키고, 순서대로 올리는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표준화와 자동화로 IT재난을 100% 막을 수는 없는 것에 맹 대표도 동의한다. 그러나 재난을 최소화하기 위한 시스템구축과 훈련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우리사회가 IT적으로 너무 급격히 발전해 얻은 편의도 있지만 반대로 생긴 패해도 있어요. 그만큼 IT사고가 자주 발생하게 된 겁니다. 이것이 IT사고의 위험성에 대한 예방과 준비 또한 훈련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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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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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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