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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KT “AI 핵심 분야에 900억 투자...5년 안에 스마트 팩토리 성숙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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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30, 2019, 14:10:21

KT, 3000억원 투자금액 중 AI 핵심분야 900억·관련 사업에 2100억 투자
전문 인력 400명 보유·향후 1000명까지 늘릴 계획..네트워크 5년내 AI 적용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KT AI Everywhere. 집이든, 직장이든, 공장이든 KT가 다 쫓아가겠습니다. 여러분의 손 끝에서도 KT AI가 느껴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17년 KT는 IPTV와 접목한 AI 스피커를 출시했다. 기가지니를 출시할 당시 KT는 일반 스피커와 인공지능 스피커 사이에서 고민이 많았다. 3년이 지난 현재 KT AI 스피커 기가지니는 가입자 200만명을 넘어서 AI 스피커 브랜드로 높은 위치에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KT가 또 한 번의 도전의 길을 걷는다. 30일 KT가 향후 3년간 AI 분야에 3000억원을 투자하고, 전문인력 1000명을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과거 KT가 3년 동안 AI에 투자한 금액은 1500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2배 정도 투자를 확대했다.

 

다음은 KT AI 전략 발표 관련 질의응답이다.

 

Q- 인공지능 보안 관련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는데, KT의 기술적인 장점과 보완점은? 과거 기가지니 소비자는 오늘 발표된 AI 기능을 언제쯤 사용할 수 있나?

 

A- 보안은 크게 단말, 서버, 개인정보보호 세 가지로 나뉜다. 단말 보안문제는 출시할 때부터 조심해서 철저하게 다뤘던 분야다. 기가지니 보안 수준은 높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단계 보안인데, 영상과 도청 두 가지 관점에서 보완했다. 서버에 전송할 때 암호화된 상태로 보내기 때문에 도청이 불가능하다. 위조와 변조를 통한 도청도 암호화로 인해 가능하지 않다. 직원들의 접근 권한도 통제된다. 권한이 있는 사람만 접속할 수 있고, 운영자 역시 권한이 있어야 한다.

 

서비스는 기술 개발은 대부분 다 맞춰놨는데, 고객 관심에 대한 조사가 더 필요하다. 고객 조사가 끝나는대로 서비스를 바로 출시하겠다.

 

Q- AI 전문기업으로 탈바꿈하는데, 단기와 장기별로 구체적인 전략은? 그 동안 KT가 자동차, 탈통신, 부동산 등 여러 분야에서 전략을 발표했다. 구호성 선언이 될까봐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데, 구체적인 전략을 알려달라.

 

A- AI 기술은 원천기술과 응용기술이 있다. 원천기술은 통신에 한해서 집중할 예정이다. 나머지 응용기술은 글로벌에서 하루가 다르게 나오고 있어 잘 활용하는 것이 목표다. 네트워크 분야는 5년 안에 AI로 운용하고, 관제되고, 예지 보존될 것으로 본다.

 

플랫폼은 각각 산업 발전 단계별로 달라서 일률적으로 말하긴 어렵다. 현재는 1.5단계 정도인데, 내년이면 2단계로 뛴다. 3년 후면 팩토리 관련 생태계를 클라우드에 모아 5년이면 스마트 팩토리 성숙 단계로 접어들 것으로 본다.

 

Q- 향후 4년간 AI에 3000억원을 투자한다고 했는데, 그 동안 AI 투자 규모는? AI 인력을 데려오기 어렵다고 하는데, 1000명을 어떻게 모집할 계획인가?

 

A- 과거 AI 투자금액은 3년 동안 1500억원 가량 된다. 그 중 AI의 핵심(Core)분야에 500억원 정도 투자했고, 연관 사업에 1000억원 투자했다. 앞으로 투자할 3000억원 중에서도 핵심 분야에 30%, 연관 사업에 70%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 KT의 AI 핵심 인력은 기술과 개발까지 합치면 400명 정도 된다. AI와 연관된 일을 하는 인력을 더하면 600명 정도 된다. 3년 동안 200명 이상 AI 전문인력을 영입했다. 앞으로 핵심 분야 인력을 100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Q- AI 사업 관련 향후 수익 창출 계획은? 조만간 황창규 회장의 임기가 만료되는데, 향후 AI 사업의 영속 여부는? SK텔레콤-카카오처럼 다른 기업과 협력 혹은 인수, 합병 계획은 있나?

 

A- 향후 AI 사업은 미래 어떤 분이 오시더라도 하지 않을 수 없는 영역이다. 시장 대세니 사업 영속정은 자동으로 보장될 것으로 본다.

 

AI는 독자적으로 설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 사업모델과 섞여서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거나 영역을 확대하는 것이다. 모바일, 인터넷, TV, B to B, 플랫폼 서비스 등 TV만 해도 3년 동안 8000억원 규모 이상 성장했다. 이 과정에서 AI 기여도가 상당하다. 앞으로 AI가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독자적으로 수익창출하는 영역도 있을 것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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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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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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