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Q&A] KT “AI 핵심 분야에 900억 투자...5년 안에 스마트 팩토리 성숙 단계”

URL복사

Wednesday, October 30, 2019, 14:10:21

KT, 3000억원 투자금액 중 AI 핵심분야 900억·관련 사업에 2100억 투자
전문 인력 400명 보유·향후 1000명까지 늘릴 계획..네트워크 5년내 AI 적용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KT AI Everywhere. 집이든, 직장이든, 공장이든 KT가 다 쫓아가겠습니다. 여러분의 손 끝에서도 KT AI가 느껴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17년 KT는 IPTV와 접목한 AI 스피커를 출시했다. 기가지니를 출시할 당시 KT는 일반 스피커와 인공지능 스피커 사이에서 고민이 많았다. 3년이 지난 현재 KT AI 스피커 기가지니는 가입자 200만명을 넘어서 AI 스피커 브랜드로 높은 위치에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KT가 또 한 번의 도전의 길을 걷는다. 30일 KT가 향후 3년간 AI 분야에 3000억원을 투자하고, 전문인력 1000명을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과거 KT가 3년 동안 AI에 투자한 금액은 1500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2배 정도 투자를 확대했다.

 

다음은 KT AI 전략 발표 관련 질의응답이다.

 

Q- 인공지능 보안 관련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는데, KT의 기술적인 장점과 보완점은? 과거 기가지니 소비자는 오늘 발표된 AI 기능을 언제쯤 사용할 수 있나?

 

A- 보안은 크게 단말, 서버, 개인정보보호 세 가지로 나뉜다. 단말 보안문제는 출시할 때부터 조심해서 철저하게 다뤘던 분야다. 기가지니 보안 수준은 높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단계 보안인데, 영상과 도청 두 가지 관점에서 보완했다. 서버에 전송할 때 암호화된 상태로 보내기 때문에 도청이 불가능하다. 위조와 변조를 통한 도청도 암호화로 인해 가능하지 않다. 직원들의 접근 권한도 통제된다. 권한이 있는 사람만 접속할 수 있고, 운영자 역시 권한이 있어야 한다.

 

서비스는 기술 개발은 대부분 다 맞춰놨는데, 고객 관심에 대한 조사가 더 필요하다. 고객 조사가 끝나는대로 서비스를 바로 출시하겠다.

 

Q- AI 전문기업으로 탈바꿈하는데, 단기와 장기별로 구체적인 전략은? 그 동안 KT가 자동차, 탈통신, 부동산 등 여러 분야에서 전략을 발표했다. 구호성 선언이 될까봐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데, 구체적인 전략을 알려달라.

 

A- AI 기술은 원천기술과 응용기술이 있다. 원천기술은 통신에 한해서 집중할 예정이다. 나머지 응용기술은 글로벌에서 하루가 다르게 나오고 있어 잘 활용하는 것이 목표다. 네트워크 분야는 5년 안에 AI로 운용하고, 관제되고, 예지 보존될 것으로 본다.

 

플랫폼은 각각 산업 발전 단계별로 달라서 일률적으로 말하긴 어렵다. 현재는 1.5단계 정도인데, 내년이면 2단계로 뛴다. 3년 후면 팩토리 관련 생태계를 클라우드에 모아 5년이면 스마트 팩토리 성숙 단계로 접어들 것으로 본다.

 

Q- 향후 4년간 AI에 3000억원을 투자한다고 했는데, 그 동안 AI 투자 규모는? AI 인력을 데려오기 어렵다고 하는데, 1000명을 어떻게 모집할 계획인가?

 

A- 과거 AI 투자금액은 3년 동안 1500억원 가량 된다. 그 중 AI의 핵심(Core)분야에 500억원 정도 투자했고, 연관 사업에 1000억원 투자했다. 앞으로 투자할 3000억원 중에서도 핵심 분야에 30%, 연관 사업에 70%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 KT의 AI 핵심 인력은 기술과 개발까지 합치면 400명 정도 된다. AI와 연관된 일을 하는 인력을 더하면 600명 정도 된다. 3년 동안 200명 이상 AI 전문인력을 영입했다. 앞으로 핵심 분야 인력을 100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Q- AI 사업 관련 향후 수익 창출 계획은? 조만간 황창규 회장의 임기가 만료되는데, 향후 AI 사업의 영속 여부는? SK텔레콤-카카오처럼 다른 기업과 협력 혹은 인수, 합병 계획은 있나?

 

A- 향후 AI 사업은 미래 어떤 분이 오시더라도 하지 않을 수 없는 영역이다. 시장 대세니 사업 영속정은 자동으로 보장될 것으로 본다.

 

AI는 독자적으로 설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 사업모델과 섞여서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거나 영역을 확대하는 것이다. 모바일, 인터넷, TV, B to B, 플랫폼 서비스 등 TV만 해도 3년 동안 8000억원 규모 이상 성장했다. 이 과정에서 AI 기여도가 상당하다. 앞으로 AI가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독자적으로 수익창출하는 영역도 있을 것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