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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KT “AI 핵심 분야에 900억 투자...5년 안에 스마트 팩토리 성숙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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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30, 2019, 14:10:21

KT, 3000억원 투자금액 중 AI 핵심분야 900억·관련 사업에 2100억 투자
전문 인력 400명 보유·향후 1000명까지 늘릴 계획..네트워크 5년내 AI 적용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KT AI Everywhere. 집이든, 직장이든, 공장이든 KT가 다 쫓아가겠습니다. 여러분의 손 끝에서도 KT AI가 느껴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17년 KT는 IPTV와 접목한 AI 스피커를 출시했다. 기가지니를 출시할 당시 KT는 일반 스피커와 인공지능 스피커 사이에서 고민이 많았다. 3년이 지난 현재 KT AI 스피커 기가지니는 가입자 200만명을 넘어서 AI 스피커 브랜드로 높은 위치에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KT가 또 한 번의 도전의 길을 걷는다. 30일 KT가 향후 3년간 AI 분야에 3000억원을 투자하고, 전문인력 1000명을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과거 KT가 3년 동안 AI에 투자한 금액은 1500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2배 정도 투자를 확대했다.

 

다음은 KT AI 전략 발표 관련 질의응답이다.

 

Q- 인공지능 보안 관련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는데, KT의 기술적인 장점과 보완점은? 과거 기가지니 소비자는 오늘 발표된 AI 기능을 언제쯤 사용할 수 있나?

 

A- 보안은 크게 단말, 서버, 개인정보보호 세 가지로 나뉜다. 단말 보안문제는 출시할 때부터 조심해서 철저하게 다뤘던 분야다. 기가지니 보안 수준은 높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단계 보안인데, 영상과 도청 두 가지 관점에서 보완했다. 서버에 전송할 때 암호화된 상태로 보내기 때문에 도청이 불가능하다. 위조와 변조를 통한 도청도 암호화로 인해 가능하지 않다. 직원들의 접근 권한도 통제된다. 권한이 있는 사람만 접속할 수 있고, 운영자 역시 권한이 있어야 한다.

 

서비스는 기술 개발은 대부분 다 맞춰놨는데, 고객 관심에 대한 조사가 더 필요하다. 고객 조사가 끝나는대로 서비스를 바로 출시하겠다.

 

Q- AI 전문기업으로 탈바꿈하는데, 단기와 장기별로 구체적인 전략은? 그 동안 KT가 자동차, 탈통신, 부동산 등 여러 분야에서 전략을 발표했다. 구호성 선언이 될까봐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데, 구체적인 전략을 알려달라.

 

A- AI 기술은 원천기술과 응용기술이 있다. 원천기술은 통신에 한해서 집중할 예정이다. 나머지 응용기술은 글로벌에서 하루가 다르게 나오고 있어 잘 활용하는 것이 목표다. 네트워크 분야는 5년 안에 AI로 운용하고, 관제되고, 예지 보존될 것으로 본다.

 

플랫폼은 각각 산업 발전 단계별로 달라서 일률적으로 말하긴 어렵다. 현재는 1.5단계 정도인데, 내년이면 2단계로 뛴다. 3년 후면 팩토리 관련 생태계를 클라우드에 모아 5년이면 스마트 팩토리 성숙 단계로 접어들 것으로 본다.

 

Q- 향후 4년간 AI에 3000억원을 투자한다고 했는데, 그 동안 AI 투자 규모는? AI 인력을 데려오기 어렵다고 하는데, 1000명을 어떻게 모집할 계획인가?

 

A- 과거 AI 투자금액은 3년 동안 1500억원 가량 된다. 그 중 AI의 핵심(Core)분야에 500억원 정도 투자했고, 연관 사업에 1000억원 투자했다. 앞으로 투자할 3000억원 중에서도 핵심 분야에 30%, 연관 사업에 70%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 KT의 AI 핵심 인력은 기술과 개발까지 합치면 400명 정도 된다. AI와 연관된 일을 하는 인력을 더하면 600명 정도 된다. 3년 동안 200명 이상 AI 전문인력을 영입했다. 앞으로 핵심 분야 인력을 100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Q- AI 사업 관련 향후 수익 창출 계획은? 조만간 황창규 회장의 임기가 만료되는데, 향후 AI 사업의 영속 여부는? SK텔레콤-카카오처럼 다른 기업과 협력 혹은 인수, 합병 계획은 있나?

 

A- 향후 AI 사업은 미래 어떤 분이 오시더라도 하지 않을 수 없는 영역이다. 시장 대세니 사업 영속정은 자동으로 보장될 것으로 본다.

 

AI는 독자적으로 설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 사업모델과 섞여서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거나 영역을 확대하는 것이다. 모바일, 인터넷, TV, B to B, 플랫폼 서비스 등 TV만 해도 3년 동안 8000억원 규모 이상 성장했다. 이 과정에서 AI 기여도가 상당하다. 앞으로 AI가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독자적으로 수익창출하는 영역도 있을 것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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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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