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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여자는 담배 피우면 안 돼”…보건복지부한테 들을 줄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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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27, 2019, 15:10:00

‘여성의 흡연을 막겠다’는 가향담배 규제책과 관련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보건복지부가 23일 국민들에게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을 강력 권고했습니다. 이와 함께 “청소년·여성 등이 흡연을 쉽게 시작하도록 하는 담배 내 가향물질 첨가를 단계적으로 금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일·디저트 등의 향이 나는 담배가 여성과 청소년의 흡연을 조장할 수 있기 때문에 법으로 규제해야 한다는 겁니다. 문제는 해당 문장에 청소년과 함께 ‘여성’을 포함한 점입니다. 성인 여성의 흡연을 청소년 흡연처럼 국가가 나서야 할 사회 문제로 취급한 겁니다.

 

‘출산 때문에 그렇다’는 말은 이제 식상합니다. 모든 여성이 어머니가 돼야 하는 건 아닙니다. 아이를 낳더라도 어머니의 흡연만큼 아버지의 흡연 역시 아이에게 악영향을 끼치고요. 부모의 흡연 문제는 부와 모에게 똑같이 적용해야 하지 않을까요?

 

지난 5월, 기자는 우리나라 담배사업법상 여성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잡지엔 담배 광고를 싣지 못 한다는 기사를 썼습니다. 여성지와 달리 남성지엔 담배 광고를 실을 수 있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실제로 기자가 ‘중학생 때부터’ 즐겨봐 온 남성지들은 지금까지 거의 매달 담배 광고를 싣고 있습니다. 만약 같은 시기에 여성지를 즐겨보는 성인 독자가 있었다면, 그는 남성지를 즐겨보는 청소년이었던 기자보다 강하게 담배 광고로부터 격리된 셈입니다.

 

취재차 만난 교수께선 “시사지에도 담배 광고가 실릴 수 있다는 뜻인데, 시사에 관심 있는 여성은 담배를 피워도 된다는 건가요? 아니면 여성은 시사지를 안 본다는 걸까요? 우스꽝스럽네요”라고 했습니다.

 

이어 “여성에게도 남성과 동등한 선택의 기회와 흡연할 자유가 주어져야죠”라며 “단 담배회사의 마케팅 등을 목적으로 성 평등이 이용돼선 안 되고요”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액상 담배 사용 금지 권고를 보고 보건복지부에 전화를 걸었지만, 담당자들이 출장 중이어서 답변을 받지 못 했습니다. 다만 이번 복지부 권고에 쓰인 성차별 우려가 있는 표현은 오래전부터 이어진 관습 때문이었을 거라고 추측됩니다.

 

실제로 여성지 담배 광고 게재 관련 취재 때 기재부 관계자는 “오래전에 만들어진 법”이고 “개정 계획이나 개정 요청 문의 등은 들어본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여성지 광고담당자들 역시 “신입 때부터 담배 광고는 받지 말라고 배웠다”, “불문율 같은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때문에 보건복지부 관계자들이 의도적으로 여성과 청소년을 한 데 묶는 표현을 썼다고 단정짓긴 힘듭니다. 문제는 섬세하지 않은 선의가 때로 악의보다 못한 결과를 낳기도 한다는 겁니다. 특히 전 국민에게 영향을 미치는 제도라면, 누구도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더욱 기민해져야 합니다.

 

보건복지부가 이번 성명을 내는 날, 극장에선 영화 <82년생 김지영>이 개봉했습니다. 주인공은 사람들이 선의로 포장한 말에 깃든 차별로 조금씩 무너집니다. 관객들이 훌쩍이는 소리가 상영 내내 들렸습니다. “이건 영화일 뿐입니다.”라고 극장밖에서 말할 자신이 없습니다.

 

"국민의 든든한 동반자 공무원. 공감과 전문성, 책임으로 무장". 보건복지부에 전화를 걸었을 때 컬러링에서 나오는 가사 중 일부입니다. 다음에 담배 관련 정책을 마련하고 발표하실 때에는 여성 흡연자들의 입장도 공감해 주시고, 전문성과 책임을 깃들여주시면 좋겠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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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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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매도 재개 한달…수익 줄고 대차잔고 급증 종목만 노린다

공매도 재개 한달…수익 줄고 대차잔고 급증 종목만 노린다

2025.05.06 02:04: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기울어진 운동장 해소와 무차입 공매도 근절 위해 전면 금지됐던 공매도 거래가 다시 시작된지 한 달. 17개월간의 긴 제도 정비 끝에 다시 시작된 만큼 주식시장 전반에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공매도 폭풍이 지나간 자리에는 큰 낙폭이 남았고 그 여파도 상당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이러한 위험을 피하려면 수익성이 악화되고 대차잔고가 급증하는 종목에 대해 각별한 경계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공매도 거래가 재개된 3월31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코스피와 코스닥지수는 동반 상승했습니다. 코스피는 2481.12에서 2565.42포인트로 3.40% 올랐고 코스닥은 672.85에서 726.46포인트로 7.97% 뛰었습니다. 다만 이 기간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는 구간도 있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재개 첫날 각각 3.00%, 3.01% 빠진데 이어 지난달 7일에도 5.57%, 5.25% 하락하는 등 부침을 보였습니다. 이후 국내 증시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연초 이후 준수한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공매도가 지수나 업종보다는 개별 종목에 더 민감하게 반응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한투자증권에 따르면 코스피200 편입 종목 가운데 공매도 거래(3월31일~4월29일 기준)가 많았던 30개 종목을 추려본 결과 6개 종목을 제외한 24개 종목이 이 기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전체 거래대금 대비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이 가장 높은 종목인 SK이노베이션(39.4%) 주가는 20.7% 떨어졌습니다. 그 뒤를 이은 KG모빌리티(32.4%)는 14.1%, LG디스플레이(29.2%) 6.9%, S-Oil(28.2%) 9.1%, LG생활건강(27.7%) 3.8% 하락했습니다. 수급 측면에서 이들 종목은 공매도 거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외국인투자자 자금이 이탈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한달 간 외국인들은 SK이노베이션 주식을 1545억4900만원 규모로 순매도했고 동시에 KG모빌리티는 7억9600만원, LG디스플레이 328억7400만원, S-Oil 709억1600만원, LG생활건강 39억6300만원 씩 팔아치웠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들 종목 외에도 실적 가시성이 떨어지거나 공매도 선행지표로 인식되는 대차잔고가 빠르게 증가하는 종목들이 공매도 세력이 타깃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앞으로는 기초체력(펀더멘털)·수급 요인에 따른 선별적인 공매도 영향이 예상된다"며 "펀더멘털 측면에서는 최근 주당순이익(EPS) 추정치가 하향되는 동시에 대차잔고가 증가하는 업종(에너지·철강·IT가전)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개별 종목에서는 대차잔고가 빠르게 증가하는 종목들(한미반도체·엔켐·주성엔지니어링 등)과 더불어 선·현물 가격차 관점에서 현물이 고평가된 종목들(이녹스첨단소재·SOOP) 등은 공매도에 노출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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