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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고용장려금 중단]① 고용부, 일방적 중단...“중소기업들 알아서 견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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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9, 2019, 18:10:21

‘예산 소진’ 이유로 지원금 지급 중단 공문 보내..기업들, 6개월 이상 지원금 못 받아
중소기업들, 갑작스런 지원 중단에 반발..“한 푼이 아쉬운데 아무런 대책도 없어” 울분

 

인더뉴스 권지영·정재혁 기자ㅣ고용노동부가 청년 인력을 정규직으로 채용한 중소기업에게 지원하는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을 예산 소진을 이유로 일방적으로 중단했다. 정부 지원금을 받아 임금을 지급해온 중소기업들 입장에선 ‘마른 하늘에 날벼락’이 떨어진 셈이다.

 

특히, 지원금 미지급 액수가 기업에 따라 수 천 만원에서 최대 수 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에 따라서는 임금 체불과 부도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고용부는 예산 소진 관련 대책 마련 없이 “내년까지 기다려 달라”는 말만 되풀이할 뿐 아무런 대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어서 무책임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예산소진으로 고용장려금 중단”…고용부, 통지서 한 장으로 통보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고용부는 지난 24일 최근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을 신청한 사업주들에게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의 2019년 예산이 모두 소진돼 지원금 지급이 일시 중단됐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고용부는 공문에서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참여기업 수요가 매우 많아 추가지원을 위해 금년 추경을 통해 예산을 추가 확보했음에도 16일자로 모두 소진됐다”며 “현재 신청하시는 건에 대해서는 부득이 2020년 예산으로 지원해 드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기존 참여기업 및 청년을 신규채용해 지원요건을 충족한 기업은 기존과 같이 정상적으로 장려금 신청이 가능(지원금 지급만 중단)하다”며 “사업장에서 신청한 장려금 지급 신청서는 요건을 검토한 후, 2020년 예산이 확보(내년 1월 중) 되는대로 최대한 빠르게 지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제도는 5인 이상 중소·중견기업이 만 15세~34세 청년을 추가로 신규 채용할 경우 사업주에 연 900만원을 최대 3년간 지원하는 정부 사업이다.

 

고용부가 올해 배정한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예산은 6745억원이다. 이 예산이 불과 5개월만에 바닥나자 지난 8월 추경을 통해 2162억원을 긴급 편성했다. 그런데, 이마저도 빠르게 소진되면서 결국 올해 지원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상황까지 왔다.

 

◇ 중소기업들 “제도 믿고 뽑았는데, 연말까지 급여 어떻게 지급하라고”

 

고용부가 아무런 예고도 없이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을 중단한 탓에 상당수의 중소기업들도 난감한 표정이다.

 

청년 고용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예산 소진’으로 인한 기업의 불안한 상황이 그대로 공유되고 있다. 중소기업의 한 관계자는 “(청년추가고용장려금) 대상자가 많아 금액도 제법 되는지라 윗선에 보고하기도 조심스럽다”고 토로했다.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제도 자체가 없어질까봐 불안하다는 글도 여럿 올라와 있다. 지난 5월에도 고용부의 예산 소진으로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신청이 한 차례 중단된 적이 있어 1년 동안 무려 두 번이나 지원이 끊겼기 때문이다.

 

문제는 기업이 임금에 대한 부담을 당장 모두 떠안아야 한다는 점이다. 5월에 바뀐 제도에 따르면, 1년 동안 최대 30명까지 1인당 연 최대 900만원이 지원된다. 청년 고용에 적극 나섰던 기업의 경우 당장 이번달 급여 지급이 걱정이다.

 

예를 들어, 30명의 청년을 고용한 A 기업의 경우 기존에 지급하는 급여 이외에 2250만원(1명당 75만원)을 매월 추가로 마련해야 한다.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이 지원되지 않은 8월부터 올해 연말까지 총 1억 1250만원을 기업에서 감당해야 한다는 뜻이다.

 

◇ 고용부,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중단 대책 無..“기업 알아서 견뎌라”

 

현재 청년추가고용장려금에 대한 고용부의 대책은 사실상 없어 보인다. 고용부가 발송한 안내문에 따르면 “2020년 예산이 확보 되는대로 (청년고용장려금을) 최대한 빠르게 지급할 예정이다”고 나와 있다. 내년 1월 예산이 확보되더라도 구체적으로 장려금을 언제 지원하는지 내용은 빠져 있다.

 

임금 부담이 떠안은 기업에 대한 정부의 공감대도 낮다는 지적이다.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지원 중단 관련 문의가 빗발치는 가운데 고용부 기업지원과는 “예산 소진으로 어쩔 수 없다”는 식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작년과 올해 청년 7명을 신규 채용한 중소기업 한 대표는 “8월부터 10월까지 청년 지원금을 신청하고, 기다렸는데 갑자기 중단 소식을 듣게 됐다”며 “고용부에 전화로 확인해보니, 전혀 공감되지 않은 이야기만 늘어놓더라. 정부가 예산을 마구 소진해놓고, 책임은 기업한테 전가하는 모양새”라고 토로했다.

 

한편, 고용부는 내년 일자리 예산으로 25조 8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 중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은 9919억원 편성돼 올해(6745억원)보다 3000억원 이상 늘었지만, 추경예산(2162억원)을 고려하면 증가폭이 크지 않은 편이다.

 

이에 따라 내년에도 올해와 마찬가지로 예산 소진으로 인한 지원 중단 사태가 반복되는 거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더욱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2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청년추가고용장려금 확대를 언급했고, 고용부는 신규 지원 대상을 9만명 늘리기로 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고용부 관계자는 “올해는 1월부터 작년 지연 지급건에 대한 처리와 신규 처리가 이뤄지면서 예산이 소진된 데다 추경에서 예산이 700억원 삭감되면서 빠르게 소진됐다”며 “하반기 신청분에 한해 내년 1월 초 지급될 예정인데, 내년 신규 지원은 예산 집행 사항을 점검한 후 신청 중단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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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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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08.12 14:26:5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가 통합매입 효과와 주요 점포 리뉴얼을 통해 객수를 늘리며 2분기 적자를 벗어났습니다. 하반기도 본업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수익성 개선에 속도를 냅니다. 이마트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순매출은 7조390억원으로 0.2% 소폭 감소했습니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 4조2906억원으로 11.8% 증가했고 영업이익 156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2분기 할인점 매출은 2조7701억원으로 0.5% 늘었고 영업손실은 340억원으로 전년 대비 211억원 개선했습니다. 이마트 측은 2분기 실적 호조가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통합매입을 통한 원가절감과 이를 고객 중심의 재투자로 연결해 고객수를 늘린 결과라고 봤습니다. 여기에 스타필드 마켓으로 대표되는 미래형 포맷 점포 확대와 신규 점포 출점 등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성과로 가시화됐다는 분석입니다. 이마트는 통합 매입을 통해 확보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 초부터 대규모 할인행사 ‘고래잇 페스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상반기 고객 감사제로 진행된 6월 고래잇 페스타 기간의 매출과 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 33%, 18% 증가했습니다. 점포 리뉴얼도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스타필드 마켓 1호점인 죽전점은 올해 2분기 매출과 객수가 전년 대비 각각 104%, 82% 늘었습니다. 지난 6월 2호점으로 리뉴얼 오픈한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도 오픈 이후 7월 25일까지 한 달간 전년 대비 매출이 39%, 방문객 수는 67% 증가했습니다. 트레이더스는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객수는 4% 이상 늘었습니다. 할인점 역시 2분기 고객수가 0.3% 증가했습니다. 주요 오프라인 자회사들도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고양, 스타필드 코엑스 등 주요 점포의 매출 호조에 힙입어 전년 대비 45억원이 늘어난 5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원가개선 등을 통해 39% 신장한 135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이마트는 하반기 차별화 상품 확대와 신규 포맷 매장 리뉴얼 강화에 집중합니다. 지난 7월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을 리뉴얼 오픈했으며 오는 9월 트레이더스 신규점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온라인 부문에서는 SSG닷컴이 통합매입을 기반으로 그로서리 가격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해 온 상품·가격·공간 혁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가격 투자 및 구조 혁신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초격차 전략을 통해 성장과 수익 개선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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