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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美 FOMC 앞두고 관망세...소폭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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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5, 2019, 16:10:17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소폭 상승세를 보이며 장을 마쳤다. 다음주 있을 FOMC, 브렉시트 등 주요 변수를 앞두고 변동성이 제한된 모습이다.

 

25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2.23포인트(0.11%) 오른 2087.89로 마감했다.

 

서상영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이날 국내증시는 개별 종목별 이슈에 따라 등락을 거듭했다”며 “미 증시 마감 후 양호한 실적을 발표하며 시간 외로 상승중인 인텔로 인해 반도체 업종이 상승을 주도했다. 반면 향후 전망에 대한 부담이 유입된 철강업종은 부진을 보이는 등 종목별 차별화 장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다음주 시장 초점은 오는 30일~31일 예정된 10월 FOMC 변수에 집중될 전망”이라며 “시장은 지난 9월 FOMC에 이은 추가 25bp 인하를 기정사실화 하고 있다. 시장측 요구에 연준이 시의성있게 화답할 수 있는가 여부가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10월 워싱턴 미중 무역협상을 통한 스몰딥 합의와 최악의 노딜 브렉시트 현실화 우려가 경감된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10월 FOMC 간 추가 금리인하 여지를 일정수준 제한할 수 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외국인과 기관은 각 577억원, 415억원을 순매수했다. 개인은 1079억원을 순매도 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혼조세를 나타냈다. 우선 삼성전자(005930), SK하이닉스(000660), 현대차(005380),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 LG화학(051910)은 상승 마감했다. 이중 SK하이닉스는 3% 이상 상승률을 보였고, 현대차, 삼성바이오로직스, LG화학은 1% 이상 오르며 뒤를 이었다.

 

반면 삼성전자우(005380), NAVER(035420), 현대모비스(012330), 신한지주(055550)는 하락 마감했다. 현대모비스는 1% 이상 빠졌다. 셀트리온은 보합으로 마쳤다.

 

업종들은 상승종목과 하락종목이 비슷했다. 의료정밀(1.49%), 전기전자(0.81%), 운수창고(0.58%), 유통업(0.56%), 서비스업(0.48%), 의약품(0.42%), 전기가스업(0.41%), 운수장비(0.29%), 제조업(0.21%) 등이 상승했다.

 

그러나 철강금속(2.45%), 건설업(1.04%), 기계(0.88%), 종이목재(0.82%), 통신업(0.82%), 화학(0.67%), 보험(0.56%) 등이 하락 국면에서 장을 마쳤다.

 

이날 코스피 거래대금은 4조 2965억원 규모로 거래량은 3억 3850만주 수준을 기록했다. 종목을 살펴보면 상한가 2개를 포함해 총 302개가 올랐고 506개가 하락했다. 91개 종목은 보합을 유지했다. 한편 코스닥은 전 거래일보다 6.38포인트(0.97%) 내린 652.37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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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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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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