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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그룹, 3분기 당기순이익 9403억...전년比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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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4, 2019, 16:10:16

누적순이익은 2조 7771억원..보험 실적 부진과 대손충당금 환입 영향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KB금융그룹은 올해 3분기 940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뒀다고 24일 밝혔다.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2조 7771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2% 줄었다. 전분기보다 5.1% 감소한 성적표다. 이자이익이 늘었지만 전분기의 한진중공업 등에 대한 대손충당금 환입 등 일회성 요인이 줄었고 이번 분기에 보험실적이 부진했기 때문이다.

 

작년 동기 대비 감소한 이유는 작년에 반영된 은행 명동사옥 매각 이익 약 830억원의 기저효과가 있는 데다 올해 세후 480억여원의 희망퇴직 비용이 인식됐기 때문이다. 이런 일회성 요인을 제외한 경상적 기준으로는 이익이 작년 동기 대비 소폭 늘었다고 KB금융은 밝혔다.

 

3분기 누적 순이자이익은 6조 8686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4.2% 늘었다. 은행의 대출평잔이 증가했고 계열사의 이자이익도 기여했기 때문이다. 3분기 순이자이익은 2조 3194억원으로 카드사의 금융·할부 자산이 늘면서 전분기 대비 1.0% 증가했다.

 

3분기 그룹과 은행의 순이자마진(NIM)은 각각 1.94%, 1.67%를 기록했다. 은행 NIM은 정기예금과 발행채권 조달 부담이 완화됐음에도 급격한 시장금리 하락으로 전분기보다 0.03%포인트 떨어졌다. 그룹 NIM 역시 카드론 금리 인하 등으로 카드 마진율도 줄면서 그룹 0.03%포인트 하락했다.

 

3분기 순수수료이익은 5808억원으로 전분기보다 0.7% 감소했다. 카드 수수료이익은 늘었지만 주식시장 부진과 금융상품 판매 위축으로 신탁이익과 증권수탁 수수료가 부진했다. 누적 순수수료이익은 1조 7165억원으로, 주식시장이 호황이었던 작년에 비하면 1.8% 감소했다.

 

3분기 기타영업손익은 300억원 순손실을 기록했다. 자동차보험 등 보험상품의 손해액이 늘었고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로 주식 등 손실이 컸다. 3분기 누적 기준 총자산순이익률(ROA)은 0.75%, 자기자본순이익률(ROE)은 10.11%로 집계됐다. 그룹 총자산은 506조 2000억원에 이른다.

 

최대 계열사인 국민은행은 3분기에 7016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렸다. 2분기보다 4.2% 줄었지만 대손충당금 환입 요인을 제외한 경상적 기준으로는 3.6% 늘었다. 누적 당기순이익은 작년보다 3.5% 감소한 2조 67억원이었다.

 

KB증권의 경우 3분기 당기순이익이 558억원으로 전분기보다 36.6% 떨어졌다. KB손해보험은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로 전분기보다 25.5% 줄어든 677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뒀다. KB국민카드의 당기순이익은 1049억원이다. 이자이익이 늘었고 카드 이용금액도 증가하면서 전분기보다 54.0% 늘었다.

 

KB금융 관계자는 “수익성 중심의 영업으로 순이자마진(NIM) 축소를 방어하고, 우량·안전자산 중심의 질적 성장을 통해 자산건전성을 안정적으로 관리했다”며 “중소기업 대출 중심 여신성장을 확보해 이자이익 기반을 견고히 다지고 비은행 계열사의 수익성을 강화할 계획”이라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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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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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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