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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IBK기업은행, 5G·빅데이터 기반 혁신금융 창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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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3, 2019, 10:10:00

업무협약 체결..금융서비스 고도화·디지털 전환 협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지닌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 기술이 IBK기업은행에 이식된다. 두 회사는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발굴할 계획이다.

 

SK텔레콤과 IBK기업은행은 23일 서울 종로구 센트로폴리스에 있는 SK텔레콤 5G 스마트오피스에서 ‘5G 기술과 빅데이터 기반 혁신금융서비스 창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협약에 따라 SK텔레콤은 IBK기업은행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지원해 금융 고도화와 디지털 전환을 이끌게 된다.

 

 

우선 5G·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를 활용한 중소기업 대상 특화 금융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실시간으로 설비 가동 상황이나 주변 상권 유동인구 등을 파악하기 쉽다. SK텔레콤은 “중소기업이 가진 숨은 가치를 찾아내 정확하고 신속한 여신심사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IBK기업은행이 추진하는 디지털 전환도 가속화될 전망이다. SK텔레콤 내비게이션 서비스 ‘티맵(T map)’에서 전국 IBK기업은행 지점 영업시간, 실시간 창구 대기시간 등을 띄워주는 방안 등이 대표적 예다.

 

두 회사는 혁신 중소기업 대상 5G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구축 활성화에도 나선다. 5G MEC는 스마트팩토리에 적용되는 제조업 대상 네트워크 인프라다. SK텔레콤과 IBK기업은행은 이 기술이 필요한 중소·중견기업에 자금 지원부터 설치까지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최일규 SK텔레콤 B2B사업단장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금융 분야에도 SK텔레콤 5G와 ICT 기술을 더해 강소기업 육성 등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국 IBK기업은행 디지털그룹장은 “기술이 금융서비스에 맞닿으면 이용자에게 획기적인 서비스와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영역에서 협업하며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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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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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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