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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기반 전자증명 서비스名 ‘이니셜’ 확정…상용화 초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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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20, 2019, 08:10:33

이통3사·삼성전자 등 7곳 외에 신한은행·NH농협은행·BC카드·현대카드 추가 참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블록체인 기술로 종이 증명서를 발급받고 제출할 수 있는 전자증명 서비스에 정보통신기술(ICT) 기업과 금융 회사들이 참여하며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와 삼성전자·KEB하나은행·우리은행·코스콤 7개사가 공동추진해온 컨소시엄형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20일 서비스명을 ‘이니셜(initial)’로 확정하고 신규 참여사를 영입했다고 이날 밝혔다. 신한은행, NH농협은행, BC카드, 현대카드가 추가로 참여한다.

 

이니셜 컨소시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하는 ‘2019 블록체인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5개 기업에 KT와 삼성전자가 참여해 지난 7월 결성됐다. 이번 신규 참여사 영입으로 11개 기업이 활동하게 됐다.

 

 

신규 참여사인 현대카드는 참여사 자격증명 정보를 활용해 프로세스 간소화와 고객 편의성을 높인다. 더불어 신규 협업 모델을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결제 프로세싱 전문기업인 BC카드는 이니셜로 카드발급 등 디지털 특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어 신한은행은 이니셜 기반으로 발행하는 증명서를 디지털화하고 다른 기관에서 발행한 증명서를 검증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NH농협은행은 모바일 출입증을 올해 안에 시범도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원확인이 필요한 다양한 업무에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이니셜을 활용하면 모바일 전자증명 앱에서 발급하려는 증명서를 선택할 수 있다. 기관별 웹 서비스에서 QR코드를 이용해 원하는 증명서를 제출하는 기능을 갖출 예정이다.

 

전국 6개 대학교 제증명 발급 페이지와 연동해 모바일 앱에서 자격 증명을 발급하거나 제출할 수 있다. 기업 채용에 지원할 때는 모교에서 한 번 발급받는 증명서를 다시 내려받지 않아도 된다.

 

토익 성적표를 발급받거나 옥션에서 경매로 구매한 예술작품 구매확인서를 취득하는 과정도 간소화된다. 소속 기업이 발급한 재직증명을 기반으로 받은 이니셜 연계 모바일 사원증으로 사무실도 출입할 수 있다.

 

서비스 참여 기관이 확대되면 이니셜로 개인이 은행에 대출 신청 시 소속 기업으로부터 발급받은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 대출 자격 검증 서류를 앱에서 한 번에 제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보험사에 의료기관으로부터 발급받은 진료비 영수증을 제출하기도 쉬워진다.

 

이니셜은 블록체인 기술로 신원을 확인할 때 증명서 전체가 아닌 필수 정보를 제출한다. 불필요한 개인정보 노출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삼성전자 최신형 스마트폰 사용 시 휴대전화에 적용된 블록체인 보안 기술로 신원 정보를 관리하는 솔루션도 갖췄다.

 

이니셜은 모바일 기반으로 위·변조가 어려운 분산원장으로 신원을 증명하고 본인 스스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탈중앙 식별자(DID·Decentralized Identifiers) 기반 ‘자기주권 증명서 지갑 서비스(Self-Sovereign Identity)’를 적용했다.

 

개인정보를 중앙이 아닌 정보 소유자 개인이 관리하며 공개 범위를 직접 설정하도록 하는 최근 ‘데이터 자기주권’ 경향에 따른 것이다.

 

이니셜은 은행, 카드, 증권, 보험 연계 금융 서비스를 선보이고 더 나아가 국가기관, 학교기관, 교육기업과 연계한 증명서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정보통신기술(ICT) 보안 연계 출입통제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이니셜 컨소시엄은 코스콤과 함께 자본시장 분야 서비스 확대를 준비하고 있는 한양증권, KTB투자증권, 케이프투자증권, DB금융투자 등 증권사와 우리카드 등 카드사, 캐롯손해보험과 금융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다. 이밖에 ADT 캡스, 서울옥션블루, YBM, 한국전자투표 등과도 협업관계를 구축했다.

 

KT를 포함한 주요 이니셜 컨소시엄 기업들은 국내외 표준화 그룹과 협력해 DID 표준안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와 글로벌 표준화 모델을 준비하고 있다.

 

이니셜 관계자는 “연내 선보일 서비스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더욱 간편하고 투명한 신원증명을 구현하는 동시에 데이터 자기주권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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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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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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