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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OTT 도약 선언한 웨이브...옥수수와 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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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19, 17:09:07

옥수수도 해외 진출 시도했지만 흐지부지
지상파 3사 콘텐츠 경쟁력·정부 지원사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지난 16일 출범한 지상파·SK텔레콤 통합 OTT(Over The Top) 웨이브는 국내를 넘어 해외로 한류 콘텐츠를 도약시킨다는 도전적인 비전을 안고 출발했다. 출범식에서 양승도 KBS 사장은 “한류 콘텐츠를 부활시킬 본격적인 시작이 웨이브 출범이라고 기대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하지만 30일 업계에 따르면 해외 진출이 쉽지 않으리란 전망이 나온다. 한 경쟁사 관계자는 “과거 옥수수 역시 해외 진출을 선언하고 모색한 적이 있었지만 결국 흐지부지됐다”며 “미국 시장이 아니라 아시아 시장에 먼저 진출한다는 목표에도 회의적이다”라고 말했다.

 

웨이브는 3단계로 구성된 해외 진출 전략을 추진한다. 첫 번째는 해외로 나가는 한국인 유료 가입자가 현지에서 웨이브를 이용하는 것이다. 다음은 현지 교민 대상으로 서비스하며 어떤 콘텐츠가 소비되는지를 파악하는 단계다.

 

직접 진출이 최종 목표다. 넷플릭스처럼 직접 진출하는 것 외에도 현지 OTT, 통신사, 제작사와 제휴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 웨이브는 “1년 반이나 2년 안에 마지막 단계까지 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해외 진출 시기를 묻는 말에 이태현 웨이브 대표는 “시기를 한정 지어서 해외 진출을 말하긴 어렵다”라면서도 “해외 여행객 서비스는 올해 10월, 교민 대상 서비스는 내년 상반기, 직접 진출은 CP나 주주사와 논의해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진출 전략에도 업계가 우려를 표하는 이유는 과거에 옥수수도 비슷한 시도를 했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2월 옥수수를 운영하던 SK브로드밴드는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를 3배 늘려 해외에 수출도 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넓혀가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원저작권을 가진 콘텐츠를 해외에 판매하거나 2차 가공콘텐츠 사업 등으로 확장하는 전략도 제시됐다.

 

당시 SK브로드밴드는 합작영화 ‘라라’에 투자해 베트남 극장에서 상영하는 동시에 옥수수 VOD로 제공하는 사업모델을 시도했었다. 이후에도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등을 추진했으나, 푹과 합병이 이뤄지기 전까지 괄목할만한 성과는 없었다.

 

웨이브는 해외 진출 1차 목표로 한류 콘텐츠 수요가 높은 동남아를 겨냥하고 있다. 동남아 현지 OTT에 지분을 투자하거나 제휴를 맺고 콘텐츠를 판매하는 전략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

 

이 밖에 SBS 런닝맨이나 MBC 복면가왕 등 이미 해외에 판권을 판매해 높인 수익을 기록한 지상파 콘텐츠를 중심으로 해외 진출을 추진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특히 런닝맨은 언어 장벽을 넘어 동남아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SBS는 판권 판매 포함 300억 원 이상 이익을 얻은 것으로 파악된다.

 

정부가 콘텐츠 산업을 주력 산업으로 육성하려는 정책 기조는 웨이브가 해외 진출하는데 촉매가 될 수 있다. 지난 17일 정부는 ‘콘텐츠 산업 3대 혁신전략’을 발표하고 콘텐츠 기업 대상 정책금융,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 실감형 콘텐츠 육성, 한류 수출 기업 지원 등에 나서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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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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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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