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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궁지 몰린 한국지엠 노조...미래 원한다면 금속노조 벗어나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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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5, 2019, 12:09:27

경영난 근본 원인은 GM의 비용 떠넘기기..여론은 ‘노조 탓’
무리한 임금인상 요구로 부정여론 굳어져..투쟁전략 수정 시급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오랜만에 찾은 한국지엠 부평 본사. 24일 이곳에서 열린 한국지엠 노조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의 기자회견에서 예상치 못한 욕설을 듣게 되었습니다. “사회적 고립에서 벗어나고 국민적 지지를 얻기 위해 임금동결 및 금속노조 탈퇴를 고려할 수 없나”라는 질문이 끝나기 무섭게 한 집행부 간부가 험한 말을 내뱉었죠.

 

이에 대한 사과 한 마디 듣지 못했지만 노조에 대한 개인적인 악감정은 없습니다. 노조 입장에서는 상당히 예민하고 거북한 질문이었을 테니까요. 다만 이에 대한 대답이 참 아쉬웠습니다. 당시 임한택 지부장은 “경영난 탓에 임금을 올리지 못한다면서 경영진은 1700만원의 성과급을 가져갔는데 왜 우리만 양보하고 희생해야 하나”라는 답변을 내놨습니다.

 

가뜩이나 노조에 대한 여론이 차갑게 식은 상황에서 이 같은 대답은 그리 현명하지 못하다는 생각입니다. 파업에 피로감을 호소하는 일반 대중들은 “연봉 1억원의 귀족노조가 회사가 어려운데도 자기 밥그릇만 챙긴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노조가 작년에 임금 동결과 복리후생 축소 등을 통해 고통분담에 나선 점은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중들은 그동안 노조가 얼마나 양보하고 희생했는지 기억하지 못합니다. 부분 파업과 성과급 지급 요구, 자사 모델의 불매운동 등으로 오히려 부정적인 여론만 가득합니다.

 

정말 임금 인상보다 부평 2공장 등 각 공장의 장기적인 발전전망이 더 중요하다면, 투쟁 전략부터 바꿔야 합니다. 임금 동결을 받아들이면서 부평 2공장의 신차 배정을 요구했다면 분명 진정성 있게 들렸을 겁니다. 노조는 분통이 터지겠지만, 일반 대중들은 신차 배정 요구를 성과급 지급 요구의 수단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니까요.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회사의 미래를 담보하고 싶다면 전향적인 변화가 필요합니다. 글로벌 GM의 경영을 잘 감시하려면 여론부터 노조의 편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현 상황에선 노조가 하는 말을 아무도 듣지 않습니다. 심지어 이동걸 산업은행장도 “연봉 1억원인 한국지엠 노조의 파업이 이해되지 않는다”라는 언행을 내뱉기도 했죠.

 

 

사실, 한국지엠의 심각한 경영난은 노조의 잘못 보다는 회사의 책임이 훨씬 더 큽니다. GM 본사는 그간 차입금에 대한 막대한 고금리 이자를 한국지엠으로부터 챙겨왔고, 쉐보레가 유럽과 러시아에서 철수할 때 소요된 5000억원도 뜬금없이 한국지엠이 부담했죠.

 

여기에다 GM 본사는 비용분담 협정을 통해 과도한 신차개발 비용을 한국지엠에 떠넘겼습니다. 이 때문에 한국지엠은 지난 15년간(2018년 기준) R&D 비용으로 무려 7조 2000억원을 썼습니다. 이는 매출 규모가 3배 이상 되는 기아차 수준이지만, 정작 한국지엠이 직접 생산하는 모델은 별로 없죠. 생산 차종이라고 해봐야 스파크, 말리부, 트랙스 정도인데 이마저도 후속 생산 계획이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이 뿐인가요. GM 본사는 세부담 경감을 목적으로 이전가격을 조작해 한국지엠의 매출액을 의도적으로 낮췄습니다. 이 때문에 한국지엠의 수출물량이 늘더라도 대당 매출액은 제자리였죠. 또 한국지엠은 지난 2014년부터 매년 최대 694억원에 달하는 업무지원 비용을 본사에 냈습니다.

 

한 가지 불편한 진실이 더 있습니다. 부평 1공장은 2020년부터 트레일블레이저를 생산하고, 창원공장은 2022년부터 신형 CUV를 만듭니다. 공교롭게도 2020년엔 총선이, 2022년엔 대선이 기다리고 있죠. GM이 선거철에 맞춰 신차를 볼모로 또 다시 투자를 요구할 가능성이 다분하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한국지엠은 구조적으로 수익을 낼 수 없는 회사이지만, 모든 화살은 노조에게 집중돼 있습니다. 오히려 여론은 “노조리스크가 큰 한국에서 GM이 사업을 영위할 이유가 없다”며 GM 편을 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노조에게 억울한 부분이 분명 있을 테지만,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가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요.

 

그래서 한국지엠 노조로부터 쌍욕을 먹을 각오하고, 금속노조 탈퇴를 제안합니다. 이미 금속노조 탈퇴 후 모범적인 노사관계를 보여주고 있는 쌍용차처럼 말입니다. 노조가 변화하고 있다는 시그널을 보여주면 긍정여론이 늘게 될 것이고, 그럼 GM 본사도 바짝 긴장하게 될 겁니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한국지엠이 만성적자에서 벗어나 경영정상화에 성공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이를 위해선 경영에 대한 노조의 ‘건강한’ 견제와 감시가 반드시 필요하고, GM이 철수하지 못하게 하는 것도 노조 손에 달려있다는 점을 꼭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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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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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2025.10.31 17:23:4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31일 엔비디아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종합반도체 기업으로서의 역량과 엔비디아의 GPU 기반 AI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 반도체를 비롯한 글로벌 제조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향후 수년간 5만개 이상의 엔비디아 GPU를 도입해 AI 팩토리 인프라를 확충하고 엔비디아의 시뮬레이션 라이브러리 '옴니버스' 기반 디지털 트윈 제조 환경 구현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가 추진하는 AI 팩토리는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는 지능형 제조 혁신 플랫폼입니다. AI 팩토리는 ▲설계 ▲공정 ▲운영 ▲장비 ▲품질관리 등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아우르는 모든 과정에 AI를 적용해 스스로 분석·예측·제어하는 '생각하는' 제조 시스템이 구현된 스마트 공장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 개발·양산 주기를 단축하고 제조 효율성과 품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과 함께 엔비디아에 ▲HBM3E ▲HBM4 ▲GDDR7 ▲SOCAMM2 등 차세대 메모리와 파운드리 서비스도 공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공급 중인 메모리 제품뿐만 아니라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대폭 향상시킨 HBM4 공급을 엔비디아와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HBM4의 경우, 1c(10나노급 6세대) D램 기반에 4나노 로직 공정을 적용하고 설계를 최적화해 JEDEC 표준(8Gbps) 및 고객 요구를 상회하는 11Gbps 이상의 성능을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 HBM4는 초고대역폭과 저전력 특성을 바탕으로 AI 모델 학습과 추론 속도를 높여 엔비디아의 AI 플랫폼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글로벌 전 고객사에게 HBM3E를 공급하고 있으며 HBM4도 샘플을 요청한 모든 고객사에 샘플 출하를 완료한 뒤 고객사 일정에 맞춰 양산 출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고객사 HBM4 수요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설비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HBM 외에도 업계 최초로 개발한 고성능 그래픽 D램(GDDR7)과 차세대 저전력 메모리 모듈 SOCAMM2 공급도 협의 중이며 파운드리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일부 공정에서 엔비디아의 플랫폼을 활용해 반도체 AI 팩토리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양사는 축적된 협업의 노하우를 활용,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AI 컴퓨팅 기술인 ▲쿠리소(cuLitho) ▲쿠다-X(CUDA-X)를 도입해 미세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회로 왜곡을 AI가 실시간으로 예측·보정함으로써 공정 시뮬레이션 속도를 기존보다 20배 향상하고 설계 정확도와 개발 속도를 동시에 높였습니다. 또한, 생산 설비의 실시간 분석·이상 감지·자동 보정이 가능한 통합 제어 체계를 구축했으며 옴니버스 기반의 '디지털 트윈'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 ▲설비 이상 감지 ▲고장 예측 ▲생산 일정 최적화 등도 구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위해 국내 팹리스, 장비, 소재 기업들과 전방위적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AI 팩토리가 협력 중소기업들의 AI 역량 강화를 견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킨다는 전략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를 중심으로 엔비디아와 함께 국내외 파트너사 및 EDA 기업들과 차세대 반도체 설계 도구를 공동 개발하고 AI 기반 반도체 제조 표준을 선도해 AI 생태계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중소기업의 제조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AI·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기존 공장을 지능형 스마트 공장으로 고도화하는 '스마트공장3.0' 사업도 전개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모델과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을 고도화하고 관련 기술을 AI 팩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생성형 AI·로보틱스·디지털 트윈 등을 아우르는 차세대 AI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의 AI 모델은 엔비디아 GPU상에서 메가트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구축됐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다양한 제품의 제조 자동화 및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 전반에서 엔비디아 RTX PRO 6000 블랙웰 서버 에디션 플랫폼을 활용해 지능형 로봇의 상용화와 자율화 기술 고도화를 추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다양한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상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로봇 데이터를 연결해, 현실 세계를 인식하고 스스로 판단·작동할 수 있는 로봇 플랫폼도 구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엔비디아의 젯슨 토르 로보틱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능형 로봇의 AI 추론, 작업 수행, 안전 제어 기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엔비디아 및 국내 산·학·연과 차세대 지능형 기지국(AI-RAN) 기술 연구 및 실증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25년 이상 이어온 양사의 기술 협력이 맺은 결실로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 구현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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