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기자수첩] 궁지 몰린 한국지엠 노조...미래 원한다면 금속노조 벗어나야

URL복사

Wednesday, September 25, 2019, 12:09:27

경영난 근본 원인은 GM의 비용 떠넘기기..여론은 ‘노조 탓’
무리한 임금인상 요구로 부정여론 굳어져..투쟁전략 수정 시급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오랜만에 찾은 한국지엠 부평 본사. 24일 이곳에서 열린 한국지엠 노조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의 기자회견에서 예상치 못한 욕설을 듣게 되었습니다. “사회적 고립에서 벗어나고 국민적 지지를 얻기 위해 임금동결 및 금속노조 탈퇴를 고려할 수 없나”라는 질문이 끝나기 무섭게 한 집행부 간부가 험한 말을 내뱉었죠.

 

이에 대한 사과 한 마디 듣지 못했지만 노조에 대한 개인적인 악감정은 없습니다. 노조 입장에서는 상당히 예민하고 거북한 질문이었을 테니까요. 다만 이에 대한 대답이 참 아쉬웠습니다. 당시 임한택 지부장은 “경영난 탓에 임금을 올리지 못한다면서 경영진은 1700만원의 성과급을 가져갔는데 왜 우리만 양보하고 희생해야 하나”라는 답변을 내놨습니다.

 

가뜩이나 노조에 대한 여론이 차갑게 식은 상황에서 이 같은 대답은 그리 현명하지 못하다는 생각입니다. 파업에 피로감을 호소하는 일반 대중들은 “연봉 1억원의 귀족노조가 회사가 어려운데도 자기 밥그릇만 챙긴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노조가 작년에 임금 동결과 복리후생 축소 등을 통해 고통분담에 나선 점은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중들은 그동안 노조가 얼마나 양보하고 희생했는지 기억하지 못합니다. 부분 파업과 성과급 지급 요구, 자사 모델의 불매운동 등으로 오히려 부정적인 여론만 가득합니다.

 

정말 임금 인상보다 부평 2공장 등 각 공장의 장기적인 발전전망이 더 중요하다면, 투쟁 전략부터 바꿔야 합니다. 임금 동결을 받아들이면서 부평 2공장의 신차 배정을 요구했다면 분명 진정성 있게 들렸을 겁니다. 노조는 분통이 터지겠지만, 일반 대중들은 신차 배정 요구를 성과급 지급 요구의 수단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니까요.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회사의 미래를 담보하고 싶다면 전향적인 변화가 필요합니다. 글로벌 GM의 경영을 잘 감시하려면 여론부터 노조의 편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현 상황에선 노조가 하는 말을 아무도 듣지 않습니다. 심지어 이동걸 산업은행장도 “연봉 1억원인 한국지엠 노조의 파업이 이해되지 않는다”라는 언행을 내뱉기도 했죠.

 

 

사실, 한국지엠의 심각한 경영난은 노조의 잘못 보다는 회사의 책임이 훨씬 더 큽니다. GM 본사는 그간 차입금에 대한 막대한 고금리 이자를 한국지엠으로부터 챙겨왔고, 쉐보레가 유럽과 러시아에서 철수할 때 소요된 5000억원도 뜬금없이 한국지엠이 부담했죠.

 

여기에다 GM 본사는 비용분담 협정을 통해 과도한 신차개발 비용을 한국지엠에 떠넘겼습니다. 이 때문에 한국지엠은 지난 15년간(2018년 기준) R&D 비용으로 무려 7조 2000억원을 썼습니다. 이는 매출 규모가 3배 이상 되는 기아차 수준이지만, 정작 한국지엠이 직접 생산하는 모델은 별로 없죠. 생산 차종이라고 해봐야 스파크, 말리부, 트랙스 정도인데 이마저도 후속 생산 계획이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이 뿐인가요. GM 본사는 세부담 경감을 목적으로 이전가격을 조작해 한국지엠의 매출액을 의도적으로 낮췄습니다. 이 때문에 한국지엠의 수출물량이 늘더라도 대당 매출액은 제자리였죠. 또 한국지엠은 지난 2014년부터 매년 최대 694억원에 달하는 업무지원 비용을 본사에 냈습니다.

 

한 가지 불편한 진실이 더 있습니다. 부평 1공장은 2020년부터 트레일블레이저를 생산하고, 창원공장은 2022년부터 신형 CUV를 만듭니다. 공교롭게도 2020년엔 총선이, 2022년엔 대선이 기다리고 있죠. GM이 선거철에 맞춰 신차를 볼모로 또 다시 투자를 요구할 가능성이 다분하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한국지엠은 구조적으로 수익을 낼 수 없는 회사이지만, 모든 화살은 노조에게 집중돼 있습니다. 오히려 여론은 “노조리스크가 큰 한국에서 GM이 사업을 영위할 이유가 없다”며 GM 편을 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노조에게 억울한 부분이 분명 있을 테지만,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가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요.

 

그래서 한국지엠 노조로부터 쌍욕을 먹을 각오하고, 금속노조 탈퇴를 제안합니다. 이미 금속노조 탈퇴 후 모범적인 노사관계를 보여주고 있는 쌍용차처럼 말입니다. 노조가 변화하고 있다는 시그널을 보여주면 긍정여론이 늘게 될 것이고, 그럼 GM 본사도 바짝 긴장하게 될 겁니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한국지엠이 만성적자에서 벗어나 경영정상화에 성공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이를 위해선 경영에 대한 노조의 ‘건강한’ 견제와 감시가 반드시 필요하고, GM이 철수하지 못하게 하는 것도 노조 손에 달려있다는 점을 꼭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