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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종이 소재입니다”...마켓컬리의 친환경 포장재 혁신 ‘올 페이퍼 챌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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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4, 2019, 14:09:29

25일 배송부터 스티로폼 박스 등을 친환경 종이 박스로 변경
트리플래닛과 협업해 박스 수거 후 ‘교실 숲’ 조성하는 프로젝트도 진행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103회의 테스트, 1550회의 모니터링을 거쳐 완성한 종이 박스입니다.”

 

마켓컬리가 기존 상품 배송에 사용되던 비닐, 플라스틱, 스티로폼을 ‘종이’ 로 대체하는 친환경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사람과 환경 모두를 위해 100%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로 전면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24일 마켓컬리는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컬리 사옥에서 ‘사람에게도 환경에도 더 이롭게! 올 페이퍼 챌린지(All Paper Challenge)’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로운 배송 포장재 정책과 함께 앞으로의 청사진에 대해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마켓컬리는 ‘올 페이퍼 챌린지’의 일환으로 내일(25일) 주문 분부터 샛별배송의 냉동 제품 포장에 사용하는 스티로폼 박스를 친환경 종이 박스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비닐 완충 포장재는 종이 완충 포장재로, 비닐 파우치와 지퍼백은 종이 파우치로, 박스테이프는 종이테이프로 바꿔 플라스틱·스티로폼·비닐 사용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이스팩도 파손 테스트를 거쳐 안정성을 높인 100% 워터팩으로 변경 도입한다.

 

마켓컬리가 사용할 종이 포장재는 내부 패키징팀에서 지난 2016년부터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는 친환경 보냉 박스다. 100% 재활용 가능한 종이로 제작되며, 2중 골판지를 사용한 공기층 구조를 활용해 보냉력을 높였다. 재활용에 적합한 특수코팅으로 습기에 강해 장시간 견고한 형태를 유지한다. 새롭게 도입되는 냉동 보냉 박스도 모든 조건에서 12시간 이상 영하 18도를 유지해 상품의 품질을 온전히 보전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마켓컬리 측은 “자체적으로 103회의 테스트와, 1550여회에 달하는 모니터링을 거쳐 탄생된 종이 포장재다”며 “특히, 마켓컬리의 배송 포장재 관리 기준인 냉해와 해동률 0.015% 이하, 상품 파손율 0.4%, 워터팩 파손율 0.03% 이하 기준 조건을 모두 충족해 도입을 확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마켓컬리는 기존 사용량 기준, 연간 약 750톤의 비닐과 2130톤의 스티로폼 감축 효과를 볼 것으로 추산했다. 하루 물동량 기준 샛별배송의 비중은 약 80%에 달해 단계별 도입에도 가시적인 감축 효과도 적지 않을 것이란 설명이다.

 

이를 위해 마켓컬리는 샛별배송 지역부터 냉동 보냉 박스에 종이 포장재를 먼저 도입하고, 배송 시간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소요되는 택배 배송 지역은 더 완벽한 준비를 거쳐 순차적으로 포장재 전환을 추진한다. 오는 2021년까지 사용하는 모든 포장재를 종이 소재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는 “지금까지 마켓컬리는 기업과 사람을 비즈니스의 핵심 축으로 두고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유통의 패러다임을 정착시키기 위해 온 힘을 쏟아 왔다”며 “이제 지구와 환경을 위한 배송 포장재의 점진적이고 완전한 전환을 통해 기업과 사람, 환경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연결고리를 확장해 나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모든 포장재를 종이로 전환해 나가는 한편, 회수한 종이 포장재를 재활용해 그 수익금으로 사회공헌 활동도 추진할 것”이라며 해당 프로젝트 취지와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한편, 마켓컬리는 ‘박스 수거’를 통한 재활용 촉진에도 힘쏟기로 했다. 예를들어, 고객이 배송받은 종이 박스를 문 앞에 내놓으면, 컬리가 다음 배송 시 회수해 폐지 재활용 업체에 판매하는 방식이다. 수익금은 ‘트리플래닛’에 전달돼 초등학교에 ‘교실 숲’을 조성하는 활동으로 연계된다.

 

마켓컬리에 따르면 ‘교실 숲’ 조성 프로젝트의 첫 주인공은 서울 성북구에 소재한 서울월곡초등학교로, 대기 환경 개선에 강한 동기를 갖고 있는 학교 중 트리플래닛과의 협의를 통해 결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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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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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2025.05.03 15:44:5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손해보험(대표이사 나채범)이 자회사 캐롯손해보험을 흡수합병합니다. 보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며 2019년 5월 국내 최초 디지털 손해보험사로 야심차게 출범한 캐롯손해보험은 이로써 6년 여정을 끝으로 해산하게 됐습니다. 한화손해보험은 2일 여의도 본사에서 제6차 이사회를 열어 캐롯손해보험 합병계약 체결 안건에 대해 원안대로 승인가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합병비율은 한화손해보험과 캐롯손해보험이 1대 0.2973564 입니다. 합병비율의 기준이 되는 주당평가액은 합병법인(한화손해보험) 1만7053원, 피합병법인(캐롯손해보험) 5071원으로 산정됐습니다. 상법에 명시된 소규모·간이합병 절차에 따라 이번 합병에 대한 승인은 각사 이사회 결의로 주주총회 승인을 갈음합니다. 합병승인을 위한 이사회는 오는 6월4일 개최 예정입니다. 합병기일은 9월10일로 잡았습니다. 앞서 한화손해보험은 지난 4월말 티맵모빌리티·현대자동차 등 다른 주주로부터 2056억원에 지분을 추가취득하면서 캐롯손해보험 지분율을 98.3%로 높였습니다. 이번 합병 작업이 마무리되면 한화손해보험은 존속회사로 남고 캐롯손해보험은 합병후 해산하게 됩니다. 캐롯손해보험은 고객의 필요에 따라 보장을 개시할 수 있는 'Smart On 보험시리즈'와 고객이 주행한 거리만큼 보험료를 지불하는 '퍼마일 자동차보험'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주목받았습니다. 지난해 4월 기준 퍼마일 자동차보험 누적 가입건수는 185만건에 달하고 재가입률은 90.7%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출범 이후 적자를 면치 못했고 6년간 누적 적자는 3000억원이 넘습니다.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제때 지급할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재무건전성 평가지표 지급여력비율(K-ICS)은 작년말 기준 156.24%로 전분기 대비 33.2%p 떨어졌습니다. 금융감독원 권고기준(150%)의 턱걸이 수준입니다. 한화손해보험은 캐롯손해보험 흡수합병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로 경쟁력이 강화되고 경영효율성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양사 상품 라인업·서비스 결합으로 고객에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분야에서 캐롯손해보험이 축적한 노하우와 한화손해보험의 AI 인프라를 결합해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도출한다는 목표입니다. 또 합병을 통한 중복비용 제거로 사업비율 개선 및 운영비 절감 등 경영효율화를 이루고 디지털전문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의 플랫폼을 활용한 장기보험 추가창출 등 외형·수익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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