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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가투자를 노린다면 ‘주상복합 밀집 지역’을 공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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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18, 2019, 14:09:26

주상복합 밀집 지역, 고급 상권 형성해 외부 수요 흡수
최근 5년간 주상복합단지 공급량, 이전 5년보다 크게 증가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주상복합 상권이 주목받고 있다. 과거 나홀로 상가에 그쳤던 주상복합이 신도시를 중심으로 밀집 지역을 형성하면서 큰 상권을 만들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서울 성수동 서울숲 일대다.

 

18일 우미건설에 따르면 서울숲 일대는 갤러리아포레, 서울숲트리마제 등 대규모 주상복합단지가 조성되며 일대 상권이 명소로 떠올랐다. 주상복합단지를 중심으로 복합문화공간으로 차별화된 특수 상권이 형성된 것이다.

 

상권이 인기를 얻으며 임대료도 크게 뛰었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2016년 1분기 3.3㎡당 7만 877원 수준이던 성수동 상가 임대료는 2018년 4분기 성수1가 2동 9만 341원, 성수2가 3동 10만 1367원으로 올랐다.

 

우미건설 관계자는 “2000년대 대표 주상복합 밀집 지역인 분당구 정자동은 분당더샵스타파크, 분당아이파크, 위브더제니스 등 12여개의 주상복합단지가 몰리며 15여년이 지난 지금도 황금상권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인기는 실제 공급에서도 영향을 미쳤다. 부동산114 자료를 토대로 전국 주상복합단지 공급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 5년(2014~2018년)간 총 371개 단지가 분양을 나선 것으로 조사됐다. 이전 5년(2009~2013년)간 100개 단지가 분양을 나선 것과 비교하면 주상복합단지 공급이 많이 증가한 것이다.

 

권일 부동산인포 팀장은 “과거 나홀로 상가에 불과했던 주상복합단지 내 상가가 체계화된 도시계획으로 밀집촌을 이루며 특수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며 “특히 해운대, 성수동, 정자동 등이 부촌으로 대두되는 경우가 많아 고급 상권이 조성되고 있다”고 전했다.

 

주상복합을 포함해서 개발되고 있는 인천 루원시티도 같은 성장방식을 따르고 있다. 인천 구도심을 재개발해 짓는 루원시티에 총 7개의 주상복합용지와 상업 시설 3개가, 중심상업용지 4곳에는 대규모 상업 시설이 들어설 전망이다. 아울러 우미건설 앨리스빌, 신영 지웰, SK 리더스 에비뉴 등 브랜드 상업 시설이 조성된다.

 

특히 이 지역에 공급 예정인 루원시티 앨리스빌은 루원시티 주상복합 7블록에 위치한 지하 1층~지상 2층, 2만㎡ 규모의 상업 시설이다. 루원시티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테마형 스트리트몰이다. 루원시티 앨리스빌에서 걸어서 3분 거리에 인천지하철 2호선 가정중앙시장역이 있다.

 

우미건설 관계자는 “문화공원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있어 길목 상권의 장점을 갖추고 있다”며 “재래시장인 정서진 중앙시장이 바로 옆에 있어 시장 기본 수요와 자연스러운 연계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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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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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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