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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삼성전자, 세계 최초 5G-8K TV 개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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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08, 2019, 09:09:00

5G-Sero TV 사업화하기로..미디어 전송·신규 B2B 사업 등 협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 5세대(5G) 이동통신 기술과 삼성전자 8K TV가 힘을 합친다. 두 회사는 네트워크 기술로 8K 영상 수신 환경을 구축하고 ‘5G-8K TV’ 개발과 디지털 가상화 플랫폼 적용을 함께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 세계 최초 5G-8K TV 개발·사업화를 추진하는 MOU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8K는 4K인 UHD보다 4배 선명한 화질이다. 8K 미디어 대중화에는 큰 대역폭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네트워크와 다양한 콘텐츠가 필요했다. 현재까지는 기술적 한계로 4K 스트리밍 서비스에 머물러있다.

 

SK텔레콤과 삼성전자는 멀티뷰 중계 등 5G 특화 서비스를 TV에서도 볼 수 있도록 ‘5G-Sero TV’를 개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가 기존에 출시한 ‘더 세로(The Sero) TV’는 스마트폰과 연동해 TV를 세로로 돌릴 수 있다. 여기에 SK텔레콤 5G 네트워크와 멀티뷰 중계 기술을 연계하는 것이다.

 

 

◇ 8K 미디어 전송·디지털 가상화 플랫폼 지원..B2B 분야 신규사업 추진

 

SK텔레콤은 5G 기술로 삼성전자 8K TV에서 8K 영상을 무선 직수신하는 환경을 구축한다. 이는 화면 전체를 8K로 구현하는 것으로, 기술이 완성되면 5G로 OTT에 올라온 풀HD 영상을 8K로 끌어올릴 수 있다.

 

SK텔레콤은 5G 네트워크에 모바일 엣지 컴퓨팅과 NBMP(네트워크 기반 미디어 처리) 기술로 8K 영상 데이터를 TV로 전송한다. 모바일 엣지 컴퓨팅은 이용자와 가까운 네트워크에 서버를 설치해 데이터 전송 시간을 줄인다. NBMP는 대용량 미디어 처리를 이용자 단말이 아닌 네트워크 기반으로 수행하는 기술이다.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기반 8K 업스케일(Upscale) 기술과 차세대 코덱 기술로 풀HD와 UHD 영상을 8K로 올린다. 또한 TV에 5G 동글(Dongle)을 탑재해 8K 영상 직수신을 지원한다.

 

 

이어 두 회사는 SK텔레콤 디지털 가상화 플랫폼 ‘이스페이스(eSpace)’을 8K TV에 연동하는 기술을 공동개발한다. SK텔레콤은 “8K TV는 화소 수가 3300만 개에 달해 기존 화질보다 높은 몰입감과 입체감을 제공하므로 디지털 가상화 콘텐츠 감상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5G와 TV·디스플레이를 연계한 신규 사업도 고려하고 있다. 스마트오피스와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 등 B2B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5G 커넥티드 스크린 기술 표준화 의장사..글로벌 미디어 강자 노린다

 

SK텔레콤은 지난 7월 스웨덴에서 열린 MPEG(국제 멀티미디어 표준화 단체) 회의에서 ‘5G 커넥티드 스크린’ 기술을 소개하고 기술 표준화 의장사로 선정됐다. 삼성전자는 부의장사를 맡아 국제 표준화 연구를 함께한다. SK텔레콤은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자 연내 ‘하이퍼 미디어 랩’ 조직을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과거 MPEG에서 모바일 MMT 기술 의장사로 활동하며 미국 최대 지상파 싱클레어와 사업 결실을 맺었다”며 “이번에도 5G 커넥티드 스크린 기술을 주도해 글로벌 5G 미디어 강자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5G 8K TV는 초저지연 5G 네트워크와 초고화질 TV 기술의 집약체”라며 “5G 기술이 하이퍼 미디어 세상을 앞당기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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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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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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