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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신차 레이스 본격화...어떤 車 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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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8, 2019, 07:08:00

모하비·GV80·트래버스 등 SUV가 ‘대세’…K5도 출격 대기
벤츠-BMW, 동급 경쟁모델 함께 출시..볼보 S60도 기대작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자동차 시장의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업계는 주력 신차를 앞세워 반전을 노린다. 올해 하반기엔 티볼리·셀토스·베뉴·QM6·K7 등이 출격한 데 이어, 제네시스 GV80·모하비·콜로라도 등 기대작들이 베일을 벗을 예정이다.

 

◇ 현대차, 제네시스 GV80으로 럭셔리 SUV 시장 도전

 

지난달 소형 SUV 베뉴를 출시해 엔트리 라인업을 보강한 현대차는 올 연말 제네시스 GV80을 내놓고 럭셔리 SUV 시장에도 도전한다. GV80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SUV 차종인 만큼, 출시 전부터 국내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신차다.

 

업계에 따르면 제네시스 GV80은 내년 초 출시될 G80과 플랫폼을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디자인은 유선형의 낮은 차체를 기반으로 제네시스의 새로운 패밀룩을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오각형의 대형 크레스트 그릴과 4분할된 LED 헤드램프 등은 앞서 출시된 G90에도 적용된 바 있다.

 

◇ 기아차, 3년 만에 모하비 부분변경…대형 SUV 시장 재공략

 

기아차는 오는 9월 대형 SUV인 ‘모하비’의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모델을 출시한다. ‘더마스터’로 이름 붙여진 신형 모하비는 2016년 이후 3년 만에 이뤄진 두 번째 부분변경 모델이다.

 

신형 모하비는 페이스리프트임에 실내외 디자인이 대폭 개선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편의사양 역시 12.3인치 대형 LCD 계기판과 내비게이션, R-MDPS 파워스티어링 휠, 오토홀드, 반자율주행 기능 등이 추가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험로주행시 유용한 터레인 모드를 비롯해 오토 테일게이트, 빌트인 캠, 220V 인버터 등도 적용될 전망이다.

 

모하비는 지난 2008년 첫 출시된 이후 단 한 번도 풀체인지(완전변경)되지 않은 모델이다. 차체는 11년째 변화하지 않았지만, 프레임보디 기반의 정통 SUV인 만큼 오프로드 주행에 유리한 차종으로 꼽힌다. 국산차 가운데 프레임보디를 쓰는 차종은 모하비와 G4 렉스턴, 렉스턴 스포츠밖에 없다.

 

한편 기아차는 올해 안에 중형 세단 K5까지 풀체인지 시켜 세단 라인업도 강화한다. 현행 K5는 출시된 지 불과 4년 밖에 되지 않은 모델이다. 하지만 부진이 계속되고 있어 기아차는 신형 K5의 출시시기를 앞당긴 것으로 알려졌다.

 

 

◇ 쌍용차, 코란도 가솔린 모델 출시…차량 가격·세금·유지비 저렴

 

지난 6월 티볼리 페이스리프트를 출시했던 쌍용차는 이달 코란도 가솔린(1.5ℓ 터보) 모델을 선보였다. 올해 초 선보인 신형 코란도는 디젤 모델밖에 없었지만, 하반기부터는 가솔린 모델이 주력으로 판매될 전망이다.

 

코란도 가솔린 모델은 동급 최고 수준의 가성비가 가장 큰 특징이다. 준중형 SUV임에도 판매가격이 2256만원부터 시작해, 셀토스 등 소형SUV와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특히 배기량이 낮아 1년 자동차세도 27만 6000원에 불과하고, 저공해차 인증도 받아 혼잡통행료 및 공항·공영주차장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 르노삼성차, 소형SUV QM3 대신할 ‘캡처’ 들여온다

 

업계에 따르면 르노의 2세대 캡처(국내명 QM3)가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 초 사이에 출시된다. 6년 만에 풀체인지되는 캡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라인업이 추가될 것으로 보이며, 레벨 2 수준의 반자율주행 기능도 품을 것으로 전망된다.

 

르노삼성차는 현재 1세대 캡처의 이름과 엠블럼을 바꿔 국내 판매하고 있지만, 2세대 모델은 클리오·마스터 등과 마찬가지로 르노 브랜드로 팔릴 가능성이 있다. 2세대 캡처는 올해 하반기 유럽 출시가 확정됐고, 르노삼성차와 르노 본사는 국내 출시일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차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부터는 QM6에도 반자율주행 기능이 들어간다. 지난 6월 페이스리프트된 신형 QM6는 차로유지보조 등 반자율주행 기능을 지원하지 않지만, 올해 안에 해당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 ‘수입차’ 쉐보레, 픽업트럭 콜로라도·대형 SUV 트래버스 출격

 

최근 한국수입차협회에 가입해 ‘수입차’로 새출발한 한국지엠(쉐보레)이 이달 중순과 내달 초 콜로라도와 트래버스를 각각 출시한다. 미국의 정통 픽업트럭인 콜로라도는 렉스턴 스포츠가 유일했던 국내 픽업트럭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게 될 전망이다.

 

업계는 콜로라도의 주력트림이 4000만원대 중반에 판매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때문에 3000만원대의 국산 픽업트럭인 렉스턴 스포츠와 맞붙기보다 향후 출시될 수입 픽업트럭들과 경쟁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지엠은 콜로라도에 이어 내달 초 트래버스까지 연달아 출시해 빈약한 판매 라인업을 대폭 강화한다. 대형 SUV인 트래버스는 전장이 5189mm에 달하는 등 동급 최대 크기의 차체가 특징이다. 포드 익스플로러가 최대 경쟁자인 트래버스는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을 지원하는 첨단 시스템이 대거 적용됐고, 3.6ℓ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다.

 

 

◇ 수입차업계도 신차 소식 잇따라…볼보 S60, BMW X6 등

 

볼보코리아는 오는 27일 신형 S60을 출시한다. 8년 만에 풀체인지된 신형 S60은 운전의 재미를 찾는 젊은 세대를 위한 볼보의 핵심 차종으로 꼽힌다. 이 밖에 메르세데스-벤츠는 신형 A클래스를, BMW는 신형 1시리즈를 국내로 들여와 수입 소형차 시장을 노크할 예정이다.

 

특히 BMW의 쿠페형 SUV인 3세대 신형 X6도 올해 안에 국내 출시된다. 지난달 공개된 신형 X6는 전작 대비 몸집이 커지고 최신사양도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메르세데스-벤츠 역시 X6와 경쟁관계에 있는 3세대 GLE를 새롭게 출시해 맞불을 놓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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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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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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