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박경보의 CAR-톡] 월 1만대 팔린 포터...진짜 ‘서민의 발’이 되려면?

URL복사

Sunday, August 04, 2019, 07:08:00

K7·그랜저 제치고 베스트셀링카..1톤트럭 수요 느는데 경쟁차 없어
전면 보닛 없어 충돌사고에 취약..가격 유지하면서 안전성 보강해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올해 들어 국내 자동차 시장이 크게 요동치고 있습니다. 지난해엔 그랜저와 싼타페가 시장을 양분했다면, 올해는 매달 ‘베스트셀링카’ 자리가 바뀌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올해는 각 회사들의 주력 신차들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데요. 지난 7월엔 기아차의 K7 프리미어가 그랜저를 누르고 승용차 부문 베스트셀링카에 올랐고, 신형 QM6는 LPG 모델을 앞세워 4000대가 넘는 판매고를 올렸죠. 소형 SUV 셀토스는 출시 첫 달에 시장 1위 티볼리를 100대 차이로 따라붙었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국내 자동차 시장의 진짜 주인공은 따끈따끈한 신차가 아니었습니다. 7월의 베스트셀링카는 현대차의 1톤트럭 ‘포터’가 차지했으니까요. 갓 출시된 K7 프리미어가 8000대가 넘게 팔리면서 승용차 시장을 이끌었지만, 정작 소형트럭 판매량에 미치진 못했습니다.

 

지난달 포터는 국내 시장에서 총 1만 355대나 팔려나갔습니다. 온갖 첨단사양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무장한 승용차들을 제치고 올해 처음으로 1만대를 돌파했죠. 국내에서 월간 판매 1만대를 넘겨본 차종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그랜저, 싼타페, 쏘렌토, 그리고 최근 출시된 쏘나타 정도입니다.

 

특히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은 모든 차종을 더해도 6000~7000여 대 수준이고, 내수 3위 쌍용차 역시 1만대를 넘기면 ‘잘했다’ 소리를 듣습니다. 그래서 국내 시장에서 단일차종 1만대 판매는 상당한 의미를 갖습니다.

 

사실 포터가 1만대를 넘긴 건 그리 놀랄만한 일도 아닙니다. 지난 2016년 3월(1만 214대) 처음으로 1만대 판매를 돌파했던 포터는, 꾸준히 8000~9000대 수준의 판매량을 유지해왔습니다. 올해만 하더라도 7월까지 5만 7515대가 팔려나갔는데, 싼타페와 그랜저를 빼면 대적할 만한 차종이 없습니다.

 

 

포터의 역사는 지난 1986년 현대차가 일본 미쓰비시의 델리카 트럭(2세대)를 들여와 판매한 것부터 시작됩니다. 현대차로부터 전달받은 정보에 따르면 3세대 ‘뉴 포터’가 본격 판매되기 시작한 1997년부터 현행 4세대(지난해 기준)까지 21년간 포터의 누적 판매 대수는 무려 187만 2501대에 달합니다.

 

연간 판매량을 살펴보면, 포터는 최근 10년 동안 9만대를 넘기지 못한 적이 두 번밖에 없습니다. 현행 모델의 최저 판매량은 출시 첫 해인 2004년에 기록한 6만 2165대이고, 지난 2017년엔 10만 1423대를 달성해 역대 최고의 연간 실적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한국 시장을 대표하는 스테디셀링카가 바로 포터인 셈이죠.

 

‘투박한 짐차’로 여겨지는 포터가 대체 왜 이렇게 많이 팔리는 걸까요. 현행모델은 출시 후 15년째 풀체인지(완전변경)가 없는 구형이고, 내구성이 좋아 과적에도 잘 버틴다는 것 빼면 딱히 장점을 찾기도 힘든 차인데 말이죠.

 

 

전문가들은 경제 침체에 따른 실업자 증가와 현대·기아차의 독과점 구조가 포터의 고공행진을 이끌었다고 말합니다. 회사를 그만둔 실업자들이 1톤트럭을 구매해 자영업에 나서고 있는데, 국내에서 1톤트럭의 선택지는 포터와 봉고(기아차)밖에 없다는 겁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상용차 시장은 픽업트럭과 화물밴 위주의 해외 시장과는 달리 1톤트럭이 중심” 이라며 “최근엔 경제가 어려워 실업자가 많이 생기다 보니 승용차의 판매는 줄고 영업용인 포터의 판매는 지속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포터는 내구성이 좋아 많은 짐을 실을 수 있지만, 경쟁이 없어 가격 상승만큼 상품성 개선의 폭이 크지 않다”며 “1톤트럭 시장은 현대·기아차가 독과점하고 있어 어쩔수 없이 구매하게 되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렇다 보니 포터의 ‘베스트셀링카’ 등극이 그리 반갑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15년째 큰 폭의 개선이 없는데도 한 달에 1만대씩 팔려나간다면, 현대차도 굳이 포터에 추가 투자를 하지 않을테니까요.

 

그래서일까요. 포터는 국내에 출시된 지 어느덧 33년이 흘렀지만, 풀체인지(완전변경)은 3번밖에 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상용차는 승용차보다 풀체인지 주기가 긴 편입니다. 한국지엠의 경형 화물밴인 다마스는 1991년부터 지금까지 한 번도 풀체인지가 없었고, 유럽시장을 대표하는 르노 마스터 역시 1980년부터 지금까지 3번만 바뀌었을 뿐이니까요.

 

 

풀체인지가 늦어지는 건 트럭에게 큰 문제가 아니겠지만, 올 연말 나올 포터의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안전성만큼은 꼭 개선됐으면 합니다. 포터는 화물밴과 픽업트럭과 달리 전면 보닛이 없어 정면충돌 시 운전자의 사망위험이 매우 높은 편이죠. 포터의 파생모델인 그레이스(승합차)가 안전 기준을 통과하지 못해 단종됐다는 점을 곱씹어봐야 합니다.

 

쌍용·르노삼성·한국지엠이 포터보다 더 좋은 1톤트럭을 국내생산하지 않은 이상, 앞으로도 포터의 고공행진은 계속될 듯합니다. 그래서 신형 포터는 단순한 스테디셀링카를 넘어 진정한 ‘서민의 발’이 되길 바랍니다.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면서도 멋진 보닛과 첨단 안전사양이 적용된다면 포터의 위상은 지금보다 훨씬 높아지지 않을까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