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박경보의 CAR-톡] 월 1만대 팔린 포터...진짜 ‘서민의 발’이 되려면?

URL복사

Sunday, August 04, 2019, 07:08:00

K7·그랜저 제치고 베스트셀링카..1톤트럭 수요 느는데 경쟁차 없어
전면 보닛 없어 충돌사고에 취약..가격 유지하면서 안전성 보강해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올해 들어 국내 자동차 시장이 크게 요동치고 있습니다. 지난해엔 그랜저와 싼타페가 시장을 양분했다면, 올해는 매달 ‘베스트셀링카’ 자리가 바뀌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올해는 각 회사들의 주력 신차들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데요. 지난 7월엔 기아차의 K7 프리미어가 그랜저를 누르고 승용차 부문 베스트셀링카에 올랐고, 신형 QM6는 LPG 모델을 앞세워 4000대가 넘는 판매고를 올렸죠. 소형 SUV 셀토스는 출시 첫 달에 시장 1위 티볼리를 100대 차이로 따라붙었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국내 자동차 시장의 진짜 주인공은 따끈따끈한 신차가 아니었습니다. 7월의 베스트셀링카는 현대차의 1톤트럭 ‘포터’가 차지했으니까요. 갓 출시된 K7 프리미어가 8000대가 넘게 팔리면서 승용차 시장을 이끌었지만, 정작 소형트럭 판매량에 미치진 못했습니다.

 

지난달 포터는 국내 시장에서 총 1만 355대나 팔려나갔습니다. 온갖 첨단사양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무장한 승용차들을 제치고 올해 처음으로 1만대를 돌파했죠. 국내에서 월간 판매 1만대를 넘겨본 차종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그랜저, 싼타페, 쏘렌토, 그리고 최근 출시된 쏘나타 정도입니다.

 

특히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은 모든 차종을 더해도 6000~7000여 대 수준이고, 내수 3위 쌍용차 역시 1만대를 넘기면 ‘잘했다’ 소리를 듣습니다. 그래서 국내 시장에서 단일차종 1만대 판매는 상당한 의미를 갖습니다.

 

사실 포터가 1만대를 넘긴 건 그리 놀랄만한 일도 아닙니다. 지난 2016년 3월(1만 214대) 처음으로 1만대 판매를 돌파했던 포터는, 꾸준히 8000~9000대 수준의 판매량을 유지해왔습니다. 올해만 하더라도 7월까지 5만 7515대가 팔려나갔는데, 싼타페와 그랜저를 빼면 대적할 만한 차종이 없습니다.

 

 

포터의 역사는 지난 1986년 현대차가 일본 미쓰비시의 델리카 트럭(2세대)를 들여와 판매한 것부터 시작됩니다. 현대차로부터 전달받은 정보에 따르면 3세대 ‘뉴 포터’가 본격 판매되기 시작한 1997년부터 현행 4세대(지난해 기준)까지 21년간 포터의 누적 판매 대수는 무려 187만 2501대에 달합니다.

 

연간 판매량을 살펴보면, 포터는 최근 10년 동안 9만대를 넘기지 못한 적이 두 번밖에 없습니다. 현행 모델의 최저 판매량은 출시 첫 해인 2004년에 기록한 6만 2165대이고, 지난 2017년엔 10만 1423대를 달성해 역대 최고의 연간 실적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한국 시장을 대표하는 스테디셀링카가 바로 포터인 셈이죠.

 

‘투박한 짐차’로 여겨지는 포터가 대체 왜 이렇게 많이 팔리는 걸까요. 현행모델은 출시 후 15년째 풀체인지(완전변경)가 없는 구형이고, 내구성이 좋아 과적에도 잘 버틴다는 것 빼면 딱히 장점을 찾기도 힘든 차인데 말이죠.

 

 

전문가들은 경제 침체에 따른 실업자 증가와 현대·기아차의 독과점 구조가 포터의 고공행진을 이끌었다고 말합니다. 회사를 그만둔 실업자들이 1톤트럭을 구매해 자영업에 나서고 있는데, 국내에서 1톤트럭의 선택지는 포터와 봉고(기아차)밖에 없다는 겁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상용차 시장은 픽업트럭과 화물밴 위주의 해외 시장과는 달리 1톤트럭이 중심” 이라며 “최근엔 경제가 어려워 실업자가 많이 생기다 보니 승용차의 판매는 줄고 영업용인 포터의 판매는 지속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포터는 내구성이 좋아 많은 짐을 실을 수 있지만, 경쟁이 없어 가격 상승만큼 상품성 개선의 폭이 크지 않다”며 “1톤트럭 시장은 현대·기아차가 독과점하고 있어 어쩔수 없이 구매하게 되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렇다 보니 포터의 ‘베스트셀링카’ 등극이 그리 반갑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15년째 큰 폭의 개선이 없는데도 한 달에 1만대씩 팔려나간다면, 현대차도 굳이 포터에 추가 투자를 하지 않을테니까요.

 

그래서일까요. 포터는 국내에 출시된 지 어느덧 33년이 흘렀지만, 풀체인지(완전변경)은 3번밖에 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상용차는 승용차보다 풀체인지 주기가 긴 편입니다. 한국지엠의 경형 화물밴인 다마스는 1991년부터 지금까지 한 번도 풀체인지가 없었고, 유럽시장을 대표하는 르노 마스터 역시 1980년부터 지금까지 3번만 바뀌었을 뿐이니까요.

 

 

풀체인지가 늦어지는 건 트럭에게 큰 문제가 아니겠지만, 올 연말 나올 포터의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안전성만큼은 꼭 개선됐으면 합니다. 포터는 화물밴과 픽업트럭과 달리 전면 보닛이 없어 정면충돌 시 운전자의 사망위험이 매우 높은 편이죠. 포터의 파생모델인 그레이스(승합차)가 안전 기준을 통과하지 못해 단종됐다는 점을 곱씹어봐야 합니다.

 

쌍용·르노삼성·한국지엠이 포터보다 더 좋은 1톤트럭을 국내생산하지 않은 이상, 앞으로도 포터의 고공행진은 계속될 듯합니다. 그래서 신형 포터는 단순한 스테디셀링카를 넘어 진정한 ‘서민의 발’이 되길 바랍니다.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면서도 멋진 보닛과 첨단 안전사양이 적용된다면 포터의 위상은 지금보다 훨씬 높아지지 않을까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