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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비영리재단도 사회적 가치 측정 국제표준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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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31, 2019, 16:07:05

사회적가치연구원 확장 이전..측정 표준 개발 기능 강화
공공기관·회계법인·학계 전문가 등 400여명과 협력체계 구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그룹이 사회적 가치 측정의 국제 표준화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그룹이 국내 공기업, 공공기관, 사회적기업은 물론 중국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국자위), 독일 바스프 등과 협력해 사회적 가치 측정 체계 구축을 위한 다방면의 활동에 나섰다.

 

앞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측정 체계의 표준화 작업은 측정할 수 있어야 관리가 가능하고, 진화·발전도 가능하다”고 말한 바 있다.

 

SK그룹에 따르면 지난 30일 서울 한남동에서 비영리연구재단 ‘사회적가치연구원(CSES)’이전 개원식이 열렸다. 개원식에는 이사장인 최태원 회장과 나석권 원장, 이사진인 이재열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라준영 가톨릭대 경영학부 교수, 임성택 법무법인 지평 대표 변호사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그 동안 CSES는 서울 역삼동 한국고등교육재단 빌딩에 사무실을 두고 있었지만, 조직과 기능이 확대되면서 독립된 공간으로 확장이전을 하게 됐다.

 

특히 이날 개원식에는 CSES 멤버십(membership)으로 사회적 가치 표준화 작업에 동참키로 한 공공기관, 회계법인, 학계 전문가 40여명이 참석했다. 기존 연구원 20명에 외부 전문가 40명이 추가돼 CSES의 사회적 가치 표준화 작업에 동참하기로 한 내·외부 연구진은 모두 400여명으로 늘었다.

 

개원식은 CSES 외부 자문위원들이 연구원 발전을 위해 제언을 하는 토크 세션으로 시작됐다. 이어 CSES가 주최한 사회적 가치 학술 아이디어 공모전에 대한 시상식과 수상작 프레젠테이션이 열렸다. 학계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공모전에는 총 176건이 공모됐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속도보다 사회문제가 발생하는 속도가 더 빠른 복잡한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경제적 가치만 추구해서는 지속가능할 수 없다”면서 “사회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적 가치 측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주체들이 논의하고, 협의하면 사회적 가치 측정의 표준화 작업은 더 빨라질 수 있다”면서 “이번 개원을 계기로 사회적가치연구원이 사회적 가치 측정의 학문적 정립과 글로벌 표준화를 위한 플랫폼과 소통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CSES는 SK그룹이 150억원을 출연해 작년 4월 설립한 비영리연구재단이다. 사회적기업을 비롯해 공공기관 등 다양한 조직이 창출하는 사회적가치를 정의하고, 그 가치를 화폐단위로 측정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등 25개 공공기관과 공통 적용이 가능한 사회적가치 지표 제작을 공동 연구 중이다. 중국 국자위와 사회적가치 측정 프로젝트를 공동 진행하고 있다.

 

또한 CSES는 사회적가치 측정 체계를 개발하고, 고도화하기 위하 연구, 사회적 가치 관련 신진학자 양성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SK그룹은 독일 바스프, 노바티스, 보쉬 등 글로벌 기업 8개사와 사회적가치 측정 체계 개발 협의체를 구성, 사회적가치를 계량화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협의체는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와 KPMG, 딜로이트, 언스트앤영 등 글로벌 4대 회계법인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이 협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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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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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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