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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그룹, 상반기 순이익 1조2045억…전년比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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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19, 16:07:37

1분기 특별퇴직 등 일회성 비용 1260억 발생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하나금융그룹은 올해 상반기 순이익이 1조2045억 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작년 상반기 대비 7.5% 줄어든 것이다. 올해 1분기 임금피크 특별되직에 따른 1260억 원의 일회성 비용이 발생한 영향이다.

 

하나금융의 2분기 순이익은 6584억원이다. 2분기 이자이익(1조4600억원)과 수수료이익(5900억원)을 합한 '핵심이익'은 2조500억원으로 1분기보다 4.0% 늘었다. 상반기 누적 핵심이익은 작년 상반기보다 2.2% 증가한 4조215억원이다. 핵심이익은 상반기 기준으로 2005년 지주 설립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대출자산의 견조한 성장에 따라 이자이익이 증가했고 자산관리 관련 수수료와 여신·외환 관련 수수료, 인수주선·자문수수료 등 수수료이익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건전성 지표인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은 2분기 말 기준 0.56%로 전분기보다 0.06%포인트 개선(하락)됐다. 연체율은 0.36%로 전 분기보다 0.06%포인트 낮아졌다. 올해 2분기 그룹 순이자마진(NIM)은 1.81%로 1분기보다 0.01%포인트 올랐다.

 

핵심 계열사인 KEB하나은행은 올해 상반기 순이익 1조338억원을 달성했다. 2분기 순이익은 5540억원이다. 하나은행의 2분기 이자이익은 1조3670억원, 수수료이익은 2429억원으로 둘을 합한 핵심이익은 1조6099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1분기보다 3.9% 늘어난 것이다. 상반기 누적 핵심이익은 3조1590억원으로 2015년 외환은행 통합 이후 상반기 기준 최대치를 달성했다. 2분기 말 하나은행 NPL 비율은 1분기 말보다 0.07%포인트 내린 0.47%다. 연체율은 0.25%로 3개월 전보다 0.04%포인트 하락했다.

 

하나금융투자는 인수주선·자문수수료 증가로 올해 2분기 903억원의 순이익을 냈다. 상반기 누적 순이익은 1528억원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43.5% 급증했다. 하나카드의 상반기 순이익은 337억원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34.7% 줄었다. 올해 2월부터 적용된 가맹점수수료율 인하 등의 영향이 있었다고 하나금융은 설명했다.

 

하나캐피탈은 471억원, 하나생명은 128억원, 하나저축은행은 90억원의 상반기 연결 당기순이익을 각각 달성했다. 하나금융은 이날 보통주 1주당 500원의 중간배당을 결정했다. 시가배당률은 1.4%이고 배당기준일은 지난 6월 30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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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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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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