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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포털 타고 소환사의 협곡으로...몰입형 e스포츠 콘텐츠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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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19, 16:07:35

점프AR·VR 리플레이·VR 현장생중계 등 체험
그래픽 완성도 높지만 계속 즐길거리 한정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1억 이용자를 자랑하는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와 e스포츠 프로 리그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꿈꿔봤을 콘텐츠가 출시됐다. 가상세계에 구현된 LoL 전장에 순간이동하거나 코 앞에서 벌어지는 전투를 지켜볼 수 있다.

 

지난 25일 SK텔레콤은 LoL 경기를 몰입형 미디어로 즐길 수 있는 신개념 서비스인 ▲점프AR ▲VR 리플레이 ▲VR 현장생중계 등 3종을 공개했다. 이날 서울 종로 ‘롤파크’ 현장에서 서비스를 직접 써봤다.

 

SK텔레콤은 국내에서 대회 후원·중계 플랫폼·프로팀 운영 등 게임 제작을 뺀 e스포츠 관련된 부문에 참여하는 유일한 기업이다. 지난 2월 MWC에서는 미국 ‘컴캐스트 스펙타코어(Comcast Spectacor)’와 e스포츠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기도 했다.

 

 

세계 e스포츠 시장은 오는 2022년 약 3조 32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SK텔레콤은 자사 VR과 AR 기술로 개발한 초실감 중계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선보였다.

 

전진수 SK텔레콤 5GX 서비스사업단장 상무는 점프AR을 설명하며 “현실과 가상공간을 넘나든다는 의미로 점프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말했다. 게임에 등장하는 전장인 ‘소환사의 협곡’과 게임 경기장이 있는 롤파크를 가상세계에 옮겨놓은 것이 특징이다.

 

SK텔레콤은 자체 ‘e스페이스’ 기술로 이 콘텐츠를 개발했다. 스마트폰 앱을 켜고 바닥을 스캔하면 가상세계로 넘어가는 ‘포털’이 AR로 나타난다. 이 구멍을 넘어가면 실제 롤파크와 똑같은 공간이 스마트폰 화면 속에서 펼쳐진다.

 

“내가 있는 곳이 현실인지 롤파크인지 헷갈리게 된다”는 전진수 상무의 말처럼 스마트폰에 나타나는 롤파크가 가상이라고 깨닫기 어려울 정도로 그래픽이 사실적이었다. 응원 메시지를 열람하는 소환사의 협곡은 게임속 모습 그대로 꾸며져있다. 프로게이머가 보낸 메시지도 볼 수 있다. 게이머들이 반가워할 요소다.

 

응원 메시지는 필터를 씌운 셀카와 간단한 응원글을 함께 적어 보내는 식이다. 상용화 초기이다보니 팬 서비스 이상의 즐길거리는 부족해보였다. 유려한 AR 그래픽에 비해 아쉬운 부분이다. SK텔레콤은 깜짝 팬미팅 등을 추가로 계획하고 있다.

 

 

점프AR 애플리케이션은 SK텔레콤 AR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즐기는 창구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다. SK텔레콤은 오는 8월 서울 시내 공원에 있는 특정 구조물을 찍으면 AR 동물이 나타나는 서비스를 런칭할 계획인데, 점프AR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해 출시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체험한 콘텐츠는 VR 리플레이다. LoL은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시점으로 진행되는 게임이다. 스타크래프트같은 전략게임에서 일반적인 방식이다. 게임 전체를 조망할땐 좋지만 박진감은 조금 떨어진다. 이러한 게임 장면을 더 동적으로 보여주는 서비스가 VR 리플레이다.

 

LoL에는 특정 지역을 CCTV처럼 감시하는 ‘와드’라는 아이템이 있는데, VR 리플레이는 와드처럼 게임 속 특정 구조물에서 1인칭으로 전투를 지켜볼 수 있는 콘텐츠다. ‘전지적 와드시점’으로 경기 명장면을 가까이서 VR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을 VR HMD에 끼우고 옥수수 5GX관에 접속하면된다. 애초에 게임 속에서 볼 수 없는 각도와 거리에서 싸움을 지켜보고 있으니 마치 영화같았다. SK텔레콤은 LCK 진행자인 권이슬 아나운서가 장면을 해설하는 식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세 번째로 체험한 콘텐츠는 VR 현장생중계다. LoL e스포츠에 ‘소셜 VR’을 접목했다. VR로 게임 경기장 VIP석에 앉아 라이브 중계를 시청할 수 있다. 친구들과 함께 떠들고 아바타로 셀카를 찍으며 가상공간에서 LoL 경기를 본다는게 핵심이다.

 

 

이날 VR 현장생중계를 직접 체험한 SK텔레콤 T1 소속 프로게이머 ‘페이커’ 이상혁 선수는 “경기장 안와도 될 것 같다”고 농담을 던졌다.

 

HMD를 쓰고 옆을 둘러보면 다른 사람의 아바타가 앉아 있는게 보인다. 프로야구나 축구경기를 함께 보는 것처럼 지인들과 가상공간에서 게임 중계를 시청하는게 어색하게 느껴지지 않았다. 이 콘텐츠는 옥수수 5GX관에서 실행할 수 있다.

 

4K화질임에도 게임 속 공간이 조금 어둡고 흐릿하게 나타나는 단점도 있었다. 전진수 상무는 “경기장 자체가 어두운 편이라 영상 퀄리티가 낮아보이는 측면도 있다”며 “사용자 시선이 향하는 부분에 고화질 콘텐츠를 몰아주는 방식으로 화질 개선 작업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출시된 서비스는 모두 계속 이용할 동인이 부족하다는 취약점을 갖고 있었다. SK텔레콤은 초기 사용자 반응을 살펴 보강작업을 이어간다. 또한 이용자가 폭증하지 않는 이상 몰입형 콘텐츠 시장 크기를 키우고 사용자 경험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무료로 제공한다. LTE가입자도 이용할 수 있다.

 

전진수 상무는 “AR과 VR은 열어가는 시장이기 때문에 먼저 도전하는 사람들이 시장을 키워나가는게 중요하다”며 “일단 돈을 버는 것보다 새로운 서비스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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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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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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