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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포털 타고 소환사의 협곡으로...몰입형 e스포츠 콘텐츠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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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19, 16:07:35

점프AR·VR 리플레이·VR 현장생중계 등 체험
그래픽 완성도 높지만 계속 즐길거리 한정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1억 이용자를 자랑하는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와 e스포츠 프로 리그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꿈꿔봤을 콘텐츠가 출시됐다. 가상세계에 구현된 LoL 전장에 순간이동하거나 코 앞에서 벌어지는 전투를 지켜볼 수 있다.

 

지난 25일 SK텔레콤은 LoL 경기를 몰입형 미디어로 즐길 수 있는 신개념 서비스인 ▲점프AR ▲VR 리플레이 ▲VR 현장생중계 등 3종을 공개했다. 이날 서울 종로 ‘롤파크’ 현장에서 서비스를 직접 써봤다.

 

SK텔레콤은 국내에서 대회 후원·중계 플랫폼·프로팀 운영 등 게임 제작을 뺀 e스포츠 관련된 부문에 참여하는 유일한 기업이다. 지난 2월 MWC에서는 미국 ‘컴캐스트 스펙타코어(Comcast Spectacor)’와 e스포츠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기도 했다.

 

 

세계 e스포츠 시장은 오는 2022년 약 3조 32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SK텔레콤은 자사 VR과 AR 기술로 개발한 초실감 중계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선보였다.

 

전진수 SK텔레콤 5GX 서비스사업단장 상무는 점프AR을 설명하며 “현실과 가상공간을 넘나든다는 의미로 점프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말했다. 게임에 등장하는 전장인 ‘소환사의 협곡’과 게임 경기장이 있는 롤파크를 가상세계에 옮겨놓은 것이 특징이다.

 

SK텔레콤은 자체 ‘e스페이스’ 기술로 이 콘텐츠를 개발했다. 스마트폰 앱을 켜고 바닥을 스캔하면 가상세계로 넘어가는 ‘포털’이 AR로 나타난다. 이 구멍을 넘어가면 실제 롤파크와 똑같은 공간이 스마트폰 화면 속에서 펼쳐진다.

 

“내가 있는 곳이 현실인지 롤파크인지 헷갈리게 된다”는 전진수 상무의 말처럼 스마트폰에 나타나는 롤파크가 가상이라고 깨닫기 어려울 정도로 그래픽이 사실적이었다. 응원 메시지를 열람하는 소환사의 협곡은 게임속 모습 그대로 꾸며져있다. 프로게이머가 보낸 메시지도 볼 수 있다. 게이머들이 반가워할 요소다.

 

응원 메시지는 필터를 씌운 셀카와 간단한 응원글을 함께 적어 보내는 식이다. 상용화 초기이다보니 팬 서비스 이상의 즐길거리는 부족해보였다. 유려한 AR 그래픽에 비해 아쉬운 부분이다. SK텔레콤은 깜짝 팬미팅 등을 추가로 계획하고 있다.

 

 

점프AR 애플리케이션은 SK텔레콤 AR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즐기는 창구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다. SK텔레콤은 오는 8월 서울 시내 공원에 있는 특정 구조물을 찍으면 AR 동물이 나타나는 서비스를 런칭할 계획인데, 점프AR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해 출시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체험한 콘텐츠는 VR 리플레이다. LoL은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시점으로 진행되는 게임이다. 스타크래프트같은 전략게임에서 일반적인 방식이다. 게임 전체를 조망할땐 좋지만 박진감은 조금 떨어진다. 이러한 게임 장면을 더 동적으로 보여주는 서비스가 VR 리플레이다.

 

LoL에는 특정 지역을 CCTV처럼 감시하는 ‘와드’라는 아이템이 있는데, VR 리플레이는 와드처럼 게임 속 특정 구조물에서 1인칭으로 전투를 지켜볼 수 있는 콘텐츠다. ‘전지적 와드시점’으로 경기 명장면을 가까이서 VR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을 VR HMD에 끼우고 옥수수 5GX관에 접속하면된다. 애초에 게임 속에서 볼 수 없는 각도와 거리에서 싸움을 지켜보고 있으니 마치 영화같았다. SK텔레콤은 LCK 진행자인 권이슬 아나운서가 장면을 해설하는 식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세 번째로 체험한 콘텐츠는 VR 현장생중계다. LoL e스포츠에 ‘소셜 VR’을 접목했다. VR로 게임 경기장 VIP석에 앉아 라이브 중계를 시청할 수 있다. 친구들과 함께 떠들고 아바타로 셀카를 찍으며 가상공간에서 LoL 경기를 본다는게 핵심이다.

 

 

이날 VR 현장생중계를 직접 체험한 SK텔레콤 T1 소속 프로게이머 ‘페이커’ 이상혁 선수는 “경기장 안와도 될 것 같다”고 농담을 던졌다.

 

HMD를 쓰고 옆을 둘러보면 다른 사람의 아바타가 앉아 있는게 보인다. 프로야구나 축구경기를 함께 보는 것처럼 지인들과 가상공간에서 게임 중계를 시청하는게 어색하게 느껴지지 않았다. 이 콘텐츠는 옥수수 5GX관에서 실행할 수 있다.

 

4K화질임에도 게임 속 공간이 조금 어둡고 흐릿하게 나타나는 단점도 있었다. 전진수 상무는 “경기장 자체가 어두운 편이라 영상 퀄리티가 낮아보이는 측면도 있다”며 “사용자 시선이 향하는 부분에 고화질 콘텐츠를 몰아주는 방식으로 화질 개선 작업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출시된 서비스는 모두 계속 이용할 동인이 부족하다는 취약점을 갖고 있었다. SK텔레콤은 초기 사용자 반응을 살펴 보강작업을 이어간다. 또한 이용자가 폭증하지 않는 이상 몰입형 콘텐츠 시장 크기를 키우고 사용자 경험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무료로 제공한다. LTE가입자도 이용할 수 있다.

 

전진수 상무는 “AR과 VR은 열어가는 시장이기 때문에 먼저 도전하는 사람들이 시장을 키워나가는게 중요하다”며 “일단 돈을 버는 것보다 새로운 서비스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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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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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1호 ‘명품가게’ 현판식…양종희 회장 “과거의 헌신 오늘의 희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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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4 14:59:0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최근 "KB금융은 금융의 역할로 우리사회 곳곳에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모두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14일 KB금융에 따르면 양종희 회장은 전날 서울 도봉구 창동에서 '명예를품은가게(명품가게)' 첫번째 사업장 현판식에 참석해 이렇게 의지를 밝혔습니다. 명품가게는 KB금융이 광복 80주년 기념으로 국가보훈부,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광복회와 함께 독립유공자 후손 소상공인을 발굴해 생계와 자립을 응원하고 국민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소상공인 지원사업입니다. 1호 명품가게로 선정된 창동 '팔레트미술교습소'는 독립운동가 김혁 선생의 손녀 김수정씨가 운영하는 미술학원으로 지역아동 예술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KB금융과 한경협은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교육환경을 제공하도록 외벽정비, 간판교체, 실내 리모델링, 수도관 보강 등 전반적인 공간개선작업을 했습니다. 팔레트미술교습소 김수정 원장은 "잊지 않고 기억해 주셔서 감사하다. 독립운동가 후손이라는 것이 더욱 자랑스럽게 느껴진다"며 "이번 지원을 통해 교습소 공간이 훨씬 따뜻해졌고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교습소가 되겠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양종희 회장은 "이번 명품가게 지원사업은 과거의 헌신과 오늘의 희망을 잇는 뜻깊은 연결고리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KB금융과 한경협은 향후 전국 8개 지역 독립유공자 후손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가게 및 부대시설 개선(리모델링), 분야별 경영컨설팅(연중), 명품가게 현판 제공 등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KB금융은 나라 위한 희생·헌신에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아 독립유공자를 위한 캠페인과 후원사업을 꾸준히 펼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을 하고 있는 KB국민은행은 '독립영웅들의 숨겨진 이야기' 영상캠페인을 제작해 대한민국 독립운동 역사를 널리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대한의 보금자리' 사업으로 강원 정선, 전남 목포, 경북 영덕 등지에서 노후주택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후손의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했습니다. 또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장학금 전달, 생활지원키트 후원 등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을 위한 전방위적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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