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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포털 타고 소환사의 협곡으로...몰입형 e스포츠 콘텐츠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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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19, 16:07:35

점프AR·VR 리플레이·VR 현장생중계 등 체험
그래픽 완성도 높지만 계속 즐길거리 한정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1억 이용자를 자랑하는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와 e스포츠 프로 리그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꿈꿔봤을 콘텐츠가 출시됐다. 가상세계에 구현된 LoL 전장에 순간이동하거나 코 앞에서 벌어지는 전투를 지켜볼 수 있다.

 

지난 25일 SK텔레콤은 LoL 경기를 몰입형 미디어로 즐길 수 있는 신개념 서비스인 ▲점프AR ▲VR 리플레이 ▲VR 현장생중계 등 3종을 공개했다. 이날 서울 종로 ‘롤파크’ 현장에서 서비스를 직접 써봤다.

 

SK텔레콤은 국내에서 대회 후원·중계 플랫폼·프로팀 운영 등 게임 제작을 뺀 e스포츠 관련된 부문에 참여하는 유일한 기업이다. 지난 2월 MWC에서는 미국 ‘컴캐스트 스펙타코어(Comcast Spectacor)’와 e스포츠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기도 했다.

 

 

세계 e스포츠 시장은 오는 2022년 약 3조 32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SK텔레콤은 자사 VR과 AR 기술로 개발한 초실감 중계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선보였다.

 

전진수 SK텔레콤 5GX 서비스사업단장 상무는 점프AR을 설명하며 “현실과 가상공간을 넘나든다는 의미로 점프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말했다. 게임에 등장하는 전장인 ‘소환사의 협곡’과 게임 경기장이 있는 롤파크를 가상세계에 옮겨놓은 것이 특징이다.

 

SK텔레콤은 자체 ‘e스페이스’ 기술로 이 콘텐츠를 개발했다. 스마트폰 앱을 켜고 바닥을 스캔하면 가상세계로 넘어가는 ‘포털’이 AR로 나타난다. 이 구멍을 넘어가면 실제 롤파크와 똑같은 공간이 스마트폰 화면 속에서 펼쳐진다.

 

“내가 있는 곳이 현실인지 롤파크인지 헷갈리게 된다”는 전진수 상무의 말처럼 스마트폰에 나타나는 롤파크가 가상이라고 깨닫기 어려울 정도로 그래픽이 사실적이었다. 응원 메시지를 열람하는 소환사의 협곡은 게임속 모습 그대로 꾸며져있다. 프로게이머가 보낸 메시지도 볼 수 있다. 게이머들이 반가워할 요소다.

 

응원 메시지는 필터를 씌운 셀카와 간단한 응원글을 함께 적어 보내는 식이다. 상용화 초기이다보니 팬 서비스 이상의 즐길거리는 부족해보였다. 유려한 AR 그래픽에 비해 아쉬운 부분이다. SK텔레콤은 깜짝 팬미팅 등을 추가로 계획하고 있다.

 

 

점프AR 애플리케이션은 SK텔레콤 AR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즐기는 창구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다. SK텔레콤은 오는 8월 서울 시내 공원에 있는 특정 구조물을 찍으면 AR 동물이 나타나는 서비스를 런칭할 계획인데, 점프AR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해 출시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체험한 콘텐츠는 VR 리플레이다. LoL은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시점으로 진행되는 게임이다. 스타크래프트같은 전략게임에서 일반적인 방식이다. 게임 전체를 조망할땐 좋지만 박진감은 조금 떨어진다. 이러한 게임 장면을 더 동적으로 보여주는 서비스가 VR 리플레이다.

 

LoL에는 특정 지역을 CCTV처럼 감시하는 ‘와드’라는 아이템이 있는데, VR 리플레이는 와드처럼 게임 속 특정 구조물에서 1인칭으로 전투를 지켜볼 수 있는 콘텐츠다. ‘전지적 와드시점’으로 경기 명장면을 가까이서 VR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을 VR HMD에 끼우고 옥수수 5GX관에 접속하면된다. 애초에 게임 속에서 볼 수 없는 각도와 거리에서 싸움을 지켜보고 있으니 마치 영화같았다. SK텔레콤은 LCK 진행자인 권이슬 아나운서가 장면을 해설하는 식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세 번째로 체험한 콘텐츠는 VR 현장생중계다. LoL e스포츠에 ‘소셜 VR’을 접목했다. VR로 게임 경기장 VIP석에 앉아 라이브 중계를 시청할 수 있다. 친구들과 함께 떠들고 아바타로 셀카를 찍으며 가상공간에서 LoL 경기를 본다는게 핵심이다.

 

 

이날 VR 현장생중계를 직접 체험한 SK텔레콤 T1 소속 프로게이머 ‘페이커’ 이상혁 선수는 “경기장 안와도 될 것 같다”고 농담을 던졌다.

 

HMD를 쓰고 옆을 둘러보면 다른 사람의 아바타가 앉아 있는게 보인다. 프로야구나 축구경기를 함께 보는 것처럼 지인들과 가상공간에서 게임 중계를 시청하는게 어색하게 느껴지지 않았다. 이 콘텐츠는 옥수수 5GX관에서 실행할 수 있다.

 

4K화질임에도 게임 속 공간이 조금 어둡고 흐릿하게 나타나는 단점도 있었다. 전진수 상무는 “경기장 자체가 어두운 편이라 영상 퀄리티가 낮아보이는 측면도 있다”며 “사용자 시선이 향하는 부분에 고화질 콘텐츠를 몰아주는 방식으로 화질 개선 작업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출시된 서비스는 모두 계속 이용할 동인이 부족하다는 취약점을 갖고 있었다. SK텔레콤은 초기 사용자 반응을 살펴 보강작업을 이어간다. 또한 이용자가 폭증하지 않는 이상 몰입형 콘텐츠 시장 크기를 키우고 사용자 경험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무료로 제공한다. LTE가입자도 이용할 수 있다.

 

전진수 상무는 “AR과 VR은 열어가는 시장이기 때문에 먼저 도전하는 사람들이 시장을 키워나가는게 중요하다”며 “일단 돈을 버는 것보다 새로운 서비스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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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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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2025.05.11 10:37:57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우리나라에는 몇 개의 보험사가 있을까? 2024년 11월을 기준으로 영업 중인 보험회사는 생명보험회사가 22개 손해보험회사가 31개로 총 53개의 보험회사가 있다. 보험회사가 완전히 무너진 사례는 아직 없지만 사실 지급여력 부분에서 건전성을 의심받는 보험사가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최근 M 손보사 사태로 인해 가입자의 불안 및 보험사를 향한 불신의 시선이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이를 이용한 일부의 갈아타기 유도 영업이 소비자의 혼란을 초래해 현장에서 일하는 설계사의 한 사람으로 마음이 편하지 않다. 인생에 닥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해 가입한 내 보험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거나 최악의 경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가입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보험사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지수 중 RBC 비율이 있다. Risk-Based Capital, 줄여서 RBC라 부르는 이 지수는 보험회사의 다양한 리스크를 고려해 요구되는 자본 계산 방식으로 쉽게 풀면 '지급여력'을 뜻한다. RBC 지수는 보험사의 가용자본을 손실 금액(요구 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보험 가입자에게 약속한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할 수 있을 만큼의 자본을 쌓아놓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당연히 RBC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 건전성이 좋다. 가령 RBC 비율이 200%라면 보험금 지급을 위한 자본이 감독 당국이 제시한 기준의 2배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반면 100% 미만일 경우에는 그만큼 지급하지 못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본다. 최근 논란이 된 M 손보사의 사태를 되짚어보자면, M 손보사는 2022년 4월 부실 금융기관으로 지정되어 이후 예금보험공사가 경영관리 체제로 여러 차례 매각을 시도해 왔으나 무산되었고,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자본이 마이너스 184억원이 되어 완전 자본 잠식 사태에 빠졌다. 당시 M 손보사의 지급여력비율은 35.9%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는커녕 법정 기준인 100%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재무 건전성이 극도로 떨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회사의 시장 매력도가 크게 하락해 인수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매각은 번번이 성공하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고용 승계 문제를 두고 M 손보사의 노조와 인수 후보 회사 간 갈등까지 깊어지면서 앞날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부에서도 해법을 찾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진 못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매각에 실패한 M 손보사가 청산이나 파산의 길을 걷게 될 경우 '124만 명이 넘는 가입자의 보험 자산은 어떻게 되는가?'이다. 게다가 사태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설계사들이 지금도 보험영업을 계속하고 있는 와중에, M 손보사의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고 나아가 보험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가 저하되어 소비자의 불안은 더 깊어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M 손보사에 오랜 기간 보험을 유지해 온 가입자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가장 기대하고 싶은 가능성은 과거 리젠트 화재보험사의 선례처럼 계약이 타 보험사로 이전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M 손보사의 경우 손해율이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높아 계약 이전이 쉽지 않다고 보아야 한다. 다음으로는 끝까지 버티다 보험사가 파산이나 청산의 길을 밟게 되면 당국의 '예금자보호법'에 기대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나의 보험 자산이 아닌 ‘해지환급금’을 보전해 주는 제도라는 점을 기억해야 하며, 무해지나 저해지 보험 상품은 예금자보호법이 있어도 현실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거의 없다. 역시 건전한 보험사를 통해 새로 보장자산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보험설계사로 일하는 내게도 무척 쉽지 않은 일이다. 중도해지의 손해는 가입자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 가입하게 되면 나의 보험 나이와 병력 유무에 따라 이전보다 높은 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어떤 선택을 하든 가입자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가장 손해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최선이나 차선이 아니라 차악을 피하는 것이 정치라는 말들을 많이 한다. 보험이 정치도 아닌데, 최선이나 차선이 아닌 최악을 피하라고 조언해야 하는 상황이 참 씁쓸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상황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내 보장자산을 관리하는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 정도는 꼭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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