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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뉴스] 스타벅스 국내 1호점 ‘이대R점’...리뉴얼 오픈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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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19, 08:07:32

‘이대R점’..지난 1999년 7월 27일, 한국 첫 번째 매장으로 선보여
스타벅스코리아, 국내 진출 20주년 기념해 7월 26일 리뉴얼 오픈
1층-리저브·2층-티바나 전용..국내 유일 프리미엄 공간으로 구성돼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26일 스타벅스 코리아가 개점 20주년을 맞아, 국내 1호점인 ‘이대R점’을 새롭게 리뉴얼해 오픈했다.

 

당일 오전 7시 10분. 새벽부터 내린 비로 호우특보가 발효중인 가운데,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길 34에 위치한 '이대R'점 오픈 현장은 일찍부터 줄 선 고객들로 가득했다.

 

7시 매장 오픈 시간에 맞춰 기념 MD·음료 등을 구입하고자 방문한 고객들은 200여 명. 직선 거리로 약 200m 거리에 해당되는 줄이 매장이 위치한 건물 뒷편까지 ㄷ자형태로 늘어섰다.

 

 

첫 번째 입장한 남녀고객은 오늘(26일) 새벽 3시 30분 부터 기다린 것으로 알려졌으며 매장 입장을 위해서는 7시 30분 기준, 앞으로도 대략 1시간 반~2시간 이상이 소요될 전망이다.

 

한편, 이대R점은 일반 음료에 해당되는 아메리카노나 라떼 등은 판매하지 않는다. 대신 리저브와 티바나 전용 매장으로 특화된 새로운 운영 콘셉트를 선보인다.

 

1층은 리저브 바(bar) 매장으로 리저브 전용 음료와 푸드가 판매된다. 선택 가능한 리저브 전용 추출기구로는 블랙이글·핸드드립·케멕스 등 3종류가 있다.

 

 

2층은 티바나 바(bar) 공간으로 티바나 티를 활용한 블렌디드와 피지오 음료를 비롯한 다양한 티바나 음료가 판매되며, 3층은 고객 공간으로 운영된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이대R점은 1호점이라는 상징성과 프리미엄 매장으로, 특별함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대R점 오픈을 기념해 특별 제작한 1호점 글라스 컵을 500개 한정 수량으로 선보였다. 1인당 최대 2개까지 구매할 수 있으며, 판매 매출 전액은 청년인재 후원 사업을 위해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기부 될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1호점을 상징하는 전용 MD도 준비됐다. 이화여대길 지명에서 영감을 받은 배꽃을 표현한 ‘스타벅스 1호점 머그’와 ‘에코백’, ‘파우치’ 등을 이대R점에서만 판매한다.

 

오늘(26일) 8시 20분 현재, ‘머그’는 오늘 준비된 물량이 이미 다 동난 상태로, 글라스 보다 적은 수량이 준비된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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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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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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