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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챗봇 기술 고도화...소상공인도 AI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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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5, 2019, 16:07:10

‘카카오 i 오픈빌더’에 머신 러닝·AIU·심슨 등 기술 적용
“사업자는 제작비용 줄이고 유저에 좋은 서비스 제공”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카카오가 챗봇 개발 플랫폼 ‘카카오 i 오픈빌더(이하 오픈빌더)’에 핵심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이전보다 편리한 챗봇 구축 환경을 제공한다.

 

카카오는 25일 서울 광화문 센터포인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챗봇에 적용된 기술과 사업을 소개했다고 이날 밝혔다. 오픈빌더는 카카오가 가진 시각·음성·대화형엔진 등으로 챗봇을 만들어주는 서비스다.

 

오픈빌더로 구축된 챗봇은 번역, 음악 추천, 뉴스 추천, 스포츠 정보 제공, 고객센터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카카오는 ▲언어처리 엔진(AIU) ▲확률 기반 검색엔진(Simpson) ▲의도분류모델 모신러닝 기술(ML) 등 핵심기술로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김유미 카카오 봇기획팀장은 “봇은 훈련받은대로 행동하기 때문에 엉뚱한 케이스가 발생할 수 있다”며 “잘 만들려면 복잡하고 어려운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AIU는 자주 들어오는 질문을 담당한다. 단순하며 간단한 질문인 ‘숏헤드’를 처리한다. 반대로 중의적이거나 질문자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운 질문은 ‘롱테일’이다. 입력된 패턴 기반으로 답변하는 AIU가 숏헤드에 대응한다면, 질문 의도를 확률로 분석해 대답을 내놓는 심슨이 롱테일을 주로 맡는다.

 

특히 심슨에는 20년간 다음검색으로 축적한 검색기술을 활용해 대용량 데이터를 업로드하면 챗봇을 만들어준다. 이 데이터를 색인해 정답을 찾아내는 방식이다. 카카오에 따르면 답변 정확도는 88%다. ‘즉문즉답형’과 세 가지 답안을 내놓는 ‘답안추천형’ 두 가지 방식이 있다.

 

음성비서나 챗봇 답변이 엉뚱하고 답답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개발과정에서 롱테일보다 숏테일 질문 대응에 주력하기 때문이다. 김유미 팀장은 “사업자는 챗봇 구축에 비용을 투입하다보니 고빈도로 집중되는 질문에 투자하고 다양한 유형을 준비하지 않게 된다”며 “카카오는 기계 학습으로 숏헤드 영역을 확장했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숏헤드와 롱테일 질문 사이에 ML을 적용했다. 이용자가 패턴에 등록되지 않은 문의를 해도 의도를 분석해 더 적합한 의도를 찾아주는 의도분류 모델링 기술이다. 학습기반으로 커버리지를 넓혀주며 AIU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오는 8월 적용될 예정이다.

 

챗봇에서 회원가입, 결제, 상품 선택, 이벤트참여까지 할 수 있는 플러그인도 개발한다. 카카오는 오픈빌더 고도화로 사업자에게는 쉽고 편리한 챗봇 구축 환경을 제시하고 이용자에게는 자연스럽고 정확도 높은 챗봇 대화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하반기부터는 챗봇 입점 모델을 선보인다. 직접 챗봇을 개발하기 어려운 중소사업자는 카카오가 개발해놓은 챗봇을 자기 사업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별도 설계 없이 메뉴, 가격, 상품명 등을 입력하면 사업장에 맞는 챗봇이 제공된다.

 

챗봇 기술지원이 지속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입점 사업자는 개발과 유지보수에 드는 비용 부담을 덜게 된다. 챗봇 입점 모델은 예약, 예매, 주문 등 챗봇 이용 목적이 비교적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사업체에 우선 적용할 계획이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2월부터 카페를 운영하는 중소사업자를 대상으로 챗봇 주문 OBT를 제공해오고 있다. 주문, 결제, 적립이 카카오톡 안에서 이뤄지는 스마트 오더 서비스다. 참여한 약 100여 개 매장에서 플러스 친구 수가 최대 20배 증가하고 챗봇 재사용률이 최대 60%에 달하는 등 반응이 좋다.

 

챗봇이 콜센터에 적용되면 전화 상담원 일자리를 위협하리라는 우려도 있었다. 하지만 막상 도입해보니 챗봇이 단순 반복 업무를 처리하고 상담원은 챗봇 데이터 구축을 하며 업무 분담이 이뤄지고 있다. 김유미 팀장은 “직원들은 상담 품질이 높아져 만족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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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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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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