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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카카오모빌리티, 택시 상생안에 불만족...“추가 협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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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7, 2019, 16:07:36

방향성 제시는 의미 있지만 세부내용 미흡..“진입장벽 높아졌다”
택시업계는 대체로 ‘환영’..“불확실성 해소로 서비스 향상 기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토교통부가 플랫폼 업계와 택시의 상생을 위한 방안을 내놓자 타다 등 모빌리티 업계는 새로운 산업에 대한 진입장벽이 더 높아졌다며 우려를 표했다. 규제혁신과 변화의 방향성이 제시된 것은 의미가 있지만, 한계가 드러난 세부 내용은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국토교통부는 17일 관계부처 장관급 회의와 당정협의를 거쳐 ‘혁신성장과 상생발전을 위한 택시제도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불법 논란이 있었던 타다 등 플랫폼 사업자에 운송사업 허가를 내주는 대신, 택시 자격증이 있는 기사만 쓰게 하고 수익 일부를 사회적 기여금으로 받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에 대해 카카오모빌리티와 타다 등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들은 일제히 입장문을 내놓고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번 방안은 기존 택시산업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만큼, 국민편익 확대와 신산업 육성 차원에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타다를 운영하는 VCNC의 박재욱 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발표하고 “기존 택시 산업과 별도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을 수용했다는 점에서 의미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협약이 필요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이어 “발표 내용을 살펴보면 기존 제도와 이해관계 중심의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기존 택시산업을 근간으로 대책을 마련한 까닭에 새로운 산업에 대한 진입장벽은 더 높아졌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박 대표는 기존 산업과 사회적 가치에 기여하는 방안을 빠른 시일 안에 제안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용자 편익을 최우선으로 한 새로운 교통 면허, 혁신 총량제 등 새로운 환경에 대한 비전 등이 제안에 포함되며, 정부 및 국회 등 이해관계자들과 대화를 이어갈 방침이다.

 

또 다른 모빌리티 사업자인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비슷한 입장을 내놨다. 규제혁신과 변화의 방향성이 제시된 것은 의미 있지만, 추가적인 협의를 통해 상생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게 카카오모빌리티의 주장이다.

 

이날 카카오모빌리티는 입장문에서 “ 지난 3월 7일 사회적 대타협 이후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논의해 온 규제혁신형 플랫폼 택시의 방향성을 정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도 “시장에서 처음 시도되는 방안들에 우려가 나올 수 있는 만큼 실무 기구를 통해 구체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카카오모빌리티는 업계간 상생이 가능한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며 “혁신과 상생을 모두 아우르는 실행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겠다”고 덧붙였다.

 

반면 택시업계는 이번 상생방안에 대해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혁신형 택시 브랜드인 ‘마카롱택시’를 운영하는 KST모빌리티는 “이번 상생안의 전체적인 방향성에 동의한다”며 “택시산업의 자기 혁신 및 새로운 이동성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저해 요인으로 작용해온 시장의 불확실성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택시산업은 더 나은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새로운 모빌리티 사업자와 대등하고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철저한 관리감독 체계와 공평한 규제완화 및 실행방안의 빠른 결정과 적용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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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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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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