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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은 있는데 알릴 수가···”...송대현 LG전자 사장의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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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6, 2019, 15:07:29

LG전자 세계 첫 캡슐형 수제맥주 제조기로 新가전 트렌드 선도
규제 제한으로 시음행사 못 해..국내 이어 내년 美시장 진출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2000번 넘게 맥주 제조 실험을 거치고, 30톤 이상 맥주를 버리면서 탄생한 제품입니다.~”

 

캡슐형 커피에 이어 캡슐형 수제맥주가 시장에 등장했다. 기계에 캡슐 하나만 넣고, 10일만 기다리면 맥주가 완성된다. 취향에 따라 페일 에일을 마시고 싶다면 20일 정도 기다리면 된다. 완성된 맥주는 잔에 따라 마시면 그만이다.

 

LG전자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홈브루 수제맥주 제조기에 대한 반응은 혁신과 우려 두 가지로 나뉘고 있다. 캡슐로 집에서도 갓 뽑아낸 신선한 맥주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은 혁신적이라는 평이다. 반대로 맥주 시음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구매해야 된다는 점과 비싼 가격은 단점으로 꼽힌다.

 

◇ 맥주 맛은 좋은데…규제상 소비자 대상 시음행사 못 해

 

16일 LG전자 홈브루 간담회에서 만난 송대현 H&A 사장도 “주류 관련 규제때문에 맥주 맛을 보여줄 수 없는 상태에서 제품을 팔아야 하는 점은 어렵다”고 토로했다. 국내 주세법상 LG전자는 주류를 판매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떠한 시음행사도 진행할 수 없다.

 

예컨대, LG베스트샵에서 수제맥주 홈브루 제품을 판매하지만 소비자 대상으로 맥주 시음을 전혀 할 수 없는 것이다. 송대현 사장 역시 “맛이 좋지만, 알릴 방법이 별로 없다”고 말한 것도 이 때문이다.

 

LG전자 홈브루에 들어가는 캡슐은 영국의 위스키 제조사인 문톤스과 공동개발했다. 영국은 펍(Pub)문화가 2000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데다 에일의 본고장이기도 하다. 송대현 사장은 “영국의 문톤스 전문업체와 손잡고 캡슐을 개발했고, 대사관 내에는 국내 주류법 적용이 안돼서 행사를 이곳에서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LG전자 홈브루에서 완성된 맥주 3가지 종류를 마셔봤는데, 신선하다는 느낌이 강했다. 페일 에일은 부드럽지만, 향긋함이 입안을 감쌌고, IPA와 스타우트는 특유의 쌉싸름한 맛이 강했다. 개인의 맥주 취향에 따라 호불호는 갈릴 수 있지만, 이날 시음 행사에서 맥주맛에 대한 평가는 “꽤나 신선하다”라는 반응으로 모아졌다.

 

현장에서 맥주를 시음한 닉 메타 주한 영국대사관 부대사는 “맥주맛이 훌륭하다”며 “영국은 맥주를 마시며 친구,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일이 문화 핵심처럼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 타깃층은 수제맥주 애호가…“초기 판매량은 가늠 안 돼”

 

이번 LG전자 홈브루는 4년 전 사내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탄생했다. 앞서 LG전자 오브제 제품과 포터블 공기청정기도 사내 아이디어 그룹(라이프스타일 리서치)에서 시작된 제품이 개발된 것이다.

 

LG전자는 홈브루 타깃 고객층을 ‘맥주 애호가’ 그룹으로 정했다. 맥주를 좋아해서 직접 만들고 싶지만, 번거로운 과정때문에 망설이는 이들이 타깃 소비자층이라는 설명이다. 다만, 시장에서는 수입 캔맥주와 수제맥주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데, 수제맥주 제조기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얼마나 클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송대현 사장은 “타깃층은 일반 슈퍼에서 파는 캔맥주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아니고 맥주 마니아다”면서 “나만의 공간에서 친구들과 함께 나만의 맥주를 즐기려는 대상인데, 이들의 기대를 충족하기 위해 여러가지 보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초기 판매량 역시 예측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LG전자 홈브루가 400만원에 달하는 고가 제품인 데다 맥주 맛을 전달하지 못한채 제품을 판매해야 하기 때문에 얼마나 팔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는 것.

 

해외 시장 진출에도 한계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LG전자는 홈브루에 대한 국내 반응을 먼저 살핀 이후 미국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다만, 일본과 중동 등의 경우 집에서 술을 만들거나 마시는 행위가 금지된 국가도 있어 글로벌 진출에 제한적이다.

 

송대현 사장은 “홈브루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염두에 뒀고, 지난 1월 CES 행사에서도 반응이 좋았다”며 “미국 캘리포니아 나파밸리에 LG시그니처 쇼룸이 있는데, 여러 관계자를 초청해 제품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송 사장은 “일본의 경우 가정에서 술을 만들 수 없다고 한다”며 “일본에서 관심을 보이는 분들이 있지만, 아무리 많은 주문이 들어와도 판매할 수 없고, 중동 등도 법으로 금지돼 판매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최상규 한국영업본부장 사장, 나이젤 데이비스 문톤스 대표, 닉 메타 주한 영국대사관 부대사, 정순기 정수기 사업 담당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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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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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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